협심증 초기증상 요즘과 같이 추워진 날씨에 더 많이 경험하게 되는 증상인 것 같은데요. 심장 관련 질환은 늘 갑자기 다가오고 사망률도 높기 때문에 평소에 잘 인지해두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협심증 원인

 

협심증은 관상동맥 즉 심근에 혈액을 공급하는 이곳이 폐쇄 또는 협착에 의해서 심장에 충분하게 혈액이 공급이 되지 않아서 생기는 증상입니다.

 

여기서 관상동맥이란 심장 근육에 혈류를 공급하는 동맥을 말합니다. 다른 말로 심장 동맥이라고 하는데요. 관상동맥의 동맥경화가 협심증과 심근경색의 주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또 다른 위험한 심장질환, 심근경색의 모든것!

 

뇌졸증 전조증상과 골든타임은 과연?

 

특히 남자는 45세 이상부터 여자는 55세 이상부터 협심증 초기증상을 겪는 분들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고혈압과 내당능 이상, 고지혈증과 관상 동맥 질환의 가족력 그리고 흡연과 비만 등의 안 좋은 생활 등도 역시 협심증 초기증상의 원인이 됩니다. 

 

보통 동맥경화에서 협심증으로 진행이 되기까지는 꽤 오랜 시간이 걸리는데요. 대략 20년에서 30년이 걸리기 때문에 젊었을 때의 생활습관과 식습관이 굉장히 중요한 것 같습니다. 젊었을 때 아무 이상 없고 건강하다고 해서 40~50대 이후에 아무 문제가 없으리라는 것은 잘못된 생각입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협심증 초기증상 1. 가슴통증

 

협심증 초기증상 가장 대표적인 것으로는 바로 가슴통증입니다. 갑자기 가슴을 쥐어짜는 통증이 오거나 심장 쪽에 싸한 느낌이 오면 협심증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물론 어쩌다가 한번씩 그러는 것은 괜찮지만 종종 이러한 증상을 겪었다면 주의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은 가슴의 중앙 부분 또는 약간 좌측에서 나타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2. 현기증

 

다음으로 협심증 초기증상은 현기증을 들 수가 있는데요. 이는 심장에 혈액 공급이 원활하게 일어나지 않아서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다만 현기증은 다른 이유로도 충분히 올 수가 있어서 현기증만으로는 협심증을 의심하기에는 좀 이르기는 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3. 명치 통증

 

명치 통증도 대표적인 협심증 초기증상입니다. 명치가 갑자기 아픈 경우가 생기는데요. 이는 한 번만 발생할 수도 있지만 증상이 반복이 되어 나타나고 짧게는 5분에서 10분, 길게는 30분 이상 통증이 지속되기도 합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4. 호흡곤란

 

협심증 초기증상 다음으로는 호흡곤란 증상입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거나 갑자기 격렬한 운동을 했을 경우에 급성 혈전이나 관상동맥 협착 그리고 심할 경우 호흡곤란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요. 

 

호흡이 힘들어지면 굉장히 겁나고 무슨 병이 아닌가 무서워지기까지 하는데요. 우선 휴식을 취해보고 이 증상이 가라앉지 않는다면 협심증 초기증상으로 의심해보고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협심증 초기증상 5. 구토

 

협심증 초기증상 다음으로는 구토 증상이 있습니다. 창백한 얼굴과 함께 속이 메스꺼워지면서 구토 증상이 나타나는 것, 이것도 역시 동맥경화가 심해지고 관상동맥의 지름이 좁아지면서 혈액 공급이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게 되는 증상입니다.  

 

협심증 예방법

 

협심증 예방하는 방법은 생활습관에서부터 찾을 수 있는데요. 우선 걷기와 조깅, 수영, 자전거, 등산 등의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흡연과 음주가 협심증의 원인이니 만큼 금연과 금주에 특별히 신경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스트레스와 같은 것도 혈관의 건강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최대한 덜 받도록 마인드 컨트롤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생활습관뿐 아니라 식습관을 바꾸는 것도 중요한데요. 고기나 밀가루 등의 음식을 많이 먹는 것은 콜레스테롤 수치를 높여서 동맥경화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야채 또는 해조류 등을 자주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채와 해조류 등은 활성산소를 억제하고 혈관을 건강하게 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협심증 초기증상 그리고 협심증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나이와 관계없이 심장 관련 질환으로 갑자기 유명을 달리하시는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젊다고 건강함을 믿고 관리를 소홀히 하지 마시고 젊어서부터 관리를 철저하게 하셔서 나이가 들어서도 건강한 몸을 유지하셔서 행복한 삶을 누리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