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근경색 초기증상 잘 알고 계시나요? 심근경색은 갑자기 소리 없이 찾아와서 생명을 위협하는 아주 무서운 질환으로, 골든타임을 놓쳐 사망하는 경우가 많은 질환 중 하나입니다. 대표적인 심장질환으로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미리 알아두게 된다면 그 상황이 닥쳤을 때 빠르게 대처할 수가 있습니다.

 

출처: 서울아산병원

 

오늘은 심근경색 초기증상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고 어떠한 사람들이 특히 더 심근경색에 조심해야 하는지에 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심근경색이란

 

심근경색은 심혈관 질환 중에서도 고위험 질환으로 심장 근육에 혈액을 공급하는 관상동맥이 갑자기 막혀 심장 근육의 기능이 정지된 상태를 말합니다. 심장혈관인 관상동맥은 3개로 이루어져 있는데 이중 어느 하나라도 급성으로 막히는 경우에 심장에 영양 공급과 산소의 공급이 줄어들어서 위와 같은 상황이 생기게 됩니다.

 

 

심근경색은 부위별로 전벽 심근경색, 하벽 심근경색과 심한 정도로는 통벽성 심근경색, 심근내막에 생기는 심근경색 등으로 나뉠 수 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또 하나의 위험한 질환! 

 

심근경색 원인

 

심근경색은 평소에 흡연을 하거나 짠 음식을 자주 먹으면 고혈압, 당뇨병, 이상지질혈증 등이 생기게 되는데요. 이때 동맥 혈관 벽 안쪽에 콜레스테롤과 염증 물질이 축척되고 혈전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렇게 혈전 즉 혈관 속에 피가 굳어져 덩어리가 지는 현상과 콜레스테롤로 인해서 혈관이 좁아지거나 막혀서 심장 근육의 관상동맥이 막히게 됩니다. 이것이 흔하게 볼 수 있는 심근경색 특히 급성 심근경색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가슴 통증의 여러가지 증상과 원인 파악하기!

 

심근경색 초기증상

 

심근경색 초기증상 1. 호흡곤란

 

심근경색 초기증상 첫 번째는 호흡곤란입니다. 오른쪽 가슴 부위 또는 상복부가 체한 것처럼 답답하거나 무겁게 느껴지면서 숨을 쉬는 것이 갑자기 힘들어진다면 심근경색을 의심해볼 수가 있는데요. 이렇게 호흡곤란과 함께 가슴에 통증이 느껴진다면 바로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2. 가슴통증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 호흡곤란과 함께 가슴통증이 느껴질 수가 있는데요. 흉골 아래가 심하게 조이는 것 같은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통증이 가슴뿐 아니라 어깨와 목 그리고 왼쪽 팔까지 이어지게 된다면 위험한 상황으로 이를 수 있으니 빠르게 대처하셔야 합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3. 속쓰림

 

심근경색 초기증상 다음은 속쓰림 증상입니다. 이것은 평소에도 위가 안 좋은 사람이라면 흔하게 겪을 수 있는 증상일 수 있는데요. 속이 쓰리거나 소화가 안 되는 경우에 내과에서 처방을 받고도 증상이 오래간다면 심장 쪽 문제일 수도 있으니 한번쯤은 의심해보아야 합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4. 구토와 메스꺼움

 

심근경색 초기증상 속쓰림이 지속되면서 구토와 메스꺼움까지 더해진다면 심장 질환을 생각해 볼 수가 있을 거 같은데요. 이는 평소에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이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을 경험한다면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5. 청색증 

 

심근경색 초기증상으로 얼굴에 푸른빛이 도는 청색증이 나타날 수도 있는데요. 얼굴에 푸른빛과 함께 식은땀이 나면서 가슴에 통증이 더해진다면 위험한 상황일 수 있으니 빠르게 대처하시기를 바랍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6. 무증상

 

심근경색 초기증상 의외로 무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아무 증상이 없다가 갑자기 찾아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것이 가장 무서운 경우라고 할 수가 있겠습니다. 이러할 경우에는 사망 위험이 3배 정도 높다고 할 수가 있는데요. 평소에 심근경색 원인이 되는 고혈압과 당뇨관리를 잘해서 이러한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입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예방법 

 

이러한 심근경색 초기증상을 예방하기 위한 예방법이 일반적으로 많이 권유가 되고 있습니다. 갑자기 다가오는 심근경색의 위험에 놓이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예방법을 잘 숙지해 놓으시기를 바랍니다.

 

1. 운동 및 식이요법

 

심근경색 초기증상 예방법으로 가장 중요한 것이 운동과 식이요법 관리 등 생활습관을 개선하는 것입니다. 제철에 나오는 과일과 채소, 고등어와 같은 등푸른 생선과 현미를 포함한 식단을 자주 구성하는 것이 좋고, 가장 중요한 것은 짜고 달고 맵고 등의 자극적인 식단을 피하고 기름진 음식과 패스트푸드 음식 등을 많이 먹지 않는 것입니다. 

 

그리고 일주일에 3번, 한번 할 때마다 30분씩 이상의 유산소 운동을 반드시 해주는 것이 좋고, 체력이 된다면 근력 운동도 병행해 주시는 것이 건강에 좋습니다.

 

 

2. 위험인자 관리

 

심근경색 초기증상 예방법으로 우리 몸의 위험인자를 미리미리 관리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동맥경화는 노화로 인해 생기는 자연스러운 현상일 수 있으나 동맥경화를 빠르게 진행시키는 위험요소가 위에도 언급했듯이 고혈압과 당뇨법 그리고 고지혈증과 흡연, 비만, 음주 등을 들 수가 있습니다. 이런 것들을 평상시에 꾸준히 관리하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3. 건강검진

 

나이가 들면서 건강을 관리하는 것 중 기본적인 것은 바로 건강검진입니다. 몸에 별다른 징후가 없더라고 모든 병은 노화가 되면 어느 정도의 발병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40대 이상의 분들은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조기진단과 빠른 치료를 받는 것이 굉장히 중요합니다. 

 

오늘은 심근경색 초기증상과 심근경색 원인 그리고 심근경색 초기증상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주변에도 급성 심근경색으로 안 좋은 일을 겪은 사람을 종종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심근경색은 갑작스럽게 찾아오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건강관리를 잘하셔서 위와 같은 상황을 겪지 않도록 유의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