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도결석 제거법 마스크를 많이 착용하는 요즘 많이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마스크를 계속 쓰고 있으니 생기는 입냄새의 주범 중 하나가 편도결석이라는 사실을 혹시 알고 계시나요? 오늘은 이 입냄새의 주범인 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결석 원인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편도결석

 

편도는 입안에 목젖 양쪽에 둥글게 있는데 이 표면에 주름같이 보이는 많은 작은 구멍이 있습니다. 이곳을 편도와라고 부르는데 이곳에 노란 이물질이 생기는 것을 편도결석이라고 부릅니다.

 

구강암 초기증상 위험신호 5가지 알아보기!

 

편도에 정상적으로 발생하는 분비물이 입속의 음식물과 세균 등과 결합해 반응하면서 노란색의 알갱이와 같은 이물질이 생기는데요. 이것이 편도결석이고 실제로 만지게 되면 돌처럼 딱딱한 느낌은 아니고 말랑합니다.

 

편도결석 원인

 

보통 편도의 크기가 크거나 편도와가 깊숙하게 자리 잡은 경우에 편도 분비물과 음식물 또는 세균들이 잘 뭉칠 수가 있기 때문에 편도결석이 다른 사람들에 비해서 더 자주 생길 수 있습니다. 

 

비염에 좋은 음식과 비염 증상 알아보기!

 

즉 편도의 크기 또는 모양 그리고 편도와가 얼마나 깊숙이 위치해 있느냐에 따라서 그 발생빈도를 결정짓게 되는 것입니다. 또한 편도염이 자주 생기는 사람도 역시 편도결석이 더 자주 발생할 수 있는 원인이 됩니다.

 

편도결석 증상

 

편도결석 증상 대표적인 것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습관적으로 헛기침이 나오는 경우

2. 기침과 재채기가 심한 경우

3. 양치질 후에 노란 알갱이가 나오는 경우

4. 음식물 또는 침을 삼킬 때 목에 이물감이 느껴지는 경우

5. 위장 문제가 없는 경우 그리고 구강 청결을 잘 유지해도 입냄새가 심한 경우

6. 목과 귀에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위와 같은 경우에 편도결석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결석 제거법 가장 중요한 것은 스스로 억지로 빼내려고 하는 시도는 잘못된 방법이라는 것인데요. 편도결석은 평상시에 기침을 하거나 가래를 뱉을 때 그리고 양치질을 하는 경우 운이 좋으면 저절로 빠져나올 수도 있습니다.

 

입을 벌리면 육안으로도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스스로 손가락 또는 면봉을 통해서 꺼내려고 시도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방법은 위생상 안 좋기도 하고 억지로 빼내는 과정에서 입안 또는 편도에 상처를 낼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의도치 않은 감염이 발생하면서 편도염이 생기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이는 올바른 편도결석 제거법이 아닙니다.

 

가장 안전하고 위생적인 편도결석 제거법 바로 병원을 방문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편도결석 제거법 병원을 방문하면 간단한 기구로 편도결석을 제거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만약 편도결석 정도가 심하다 하면 편도선 절제 수술을 고려해볼 수 있는데요. 이는 비교적 간단한 수술방법으로 결과도 좋은 편에 속합니다. 회복 속도도 빠르고 위험도도 낮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하시는 수술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편도결석 발생 빈도가 잦고 단순한 제거가 어려울 때 사용하는 방법이기 때문에 의사의 판단하에 수술을 결정하게 됩니다.

 

다음 편도결석 제거법 레이저 치료법이 있습니다. 깊은 편도 주머니의 세포의 경우에는 레이저 제거 방법을 선택하게 되는데요. 레이저의 장점은 편도의 표면도 매끈하게 해 준다는 점입니다. 이 방법도 하지만 모든 경우에 적용되는 것도 아니고 완전한 제거방법도 아니기 때문에 의사의 판단하에 결정하게 됩니다. 

 

오늘은 편도결석 제거법 편도결석 원인과 대표적인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편도결석 원인을 예방하기 위해서 집에서 할 수 있는 방법은 가글을 잘하는 방법이 있는데요.

 

양치질을 잘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더불어 편도가 있는 부분까지 가글을 해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너무 자주 해줄 필요는 없고 하루에 한 번씩 목을 뒤로 젖혀서 인두까지 30초간 가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올바른 관리로 편도결석을 예방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