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강암 초기증상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준비했습니다. 초기에 발견하면 완치율이 높지만 방치했을 때 2 차암으로 전이될 수 있는 구강암, 오늘은 우리에게 알려주는 구강암 초기증상 5가지의 중요한 위험 신호와 구강암 치료 그리고 치료 후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구강암

 

구강암은 두경부암 중에 가장 흔한 암으로 입 안의 입술과 잇몸, 턱뼈, 혀, 혀 아래위 구강저, 볼점막, 입천장, 후구치 삼각이라는 부위에 모두 암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 여기에 생기는 암을 통틀어서 구강암이라고 부릅니다.

구강암 원인

 

구강암 원인으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술과 담배입니다. 술과 담배를 같이 하시는 분의 경우에는 일반인들에 비해서 구강암에 노출될 가능성이 15배 이상 올라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음 구강암 원인으로는 만성 기계적 자극을 들 수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맞지 않는 틀니를 착용할 경우 또는 주변 점막에 상처를 줄 수 있는 보철물을 사용할 경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입 안의 어떤 한 부위가 염증이 지속되면서 아물지 않으면서 문제가 될 때 구강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요. 이는 아주 낮은 확률이기 때문에 전문가의 진단이 필요합니다.

 

백반증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그리고 볼점막이나 혀에 백반증 또는 홍반증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오랜 기간 방치할 경우에 암으로 발전할 수 있기 때문에 조기에 발견해서 치료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강암 초기증상

 

구강암 초기증상 1. 입안이 허는 증상

 

3주 이상 지속되는 구강궤양은 정상적인 상태가 아니고 반드시 확인이 필요한 구강암 초기증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구강암 초기증상 2. 혀 통증

 

혀 안의 통증이 지속적으로 오면서 통증의 강도가 세지는 경우도 좋지 않은 경우가 되겠습니다.

 

구강암 초기증상 3. 구강의 반점

 

구강의 흰 반점이나 붉은 반점이 있는 경우도 구강암 초기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요즘 많은 분들이 겪고 있는 이 암은?

 

구강암 초기증상 4. 치아 흔들림

 

치아의 뿌리 쪽을 약하게 만들어서 치아가 흔들리는 경우에도 구강암이 발생할 수 있는 증상이 될 수 있습니다

 

구강암 초기증상 5. 목의 멍울

 

목에 멍울이 만져질 경우에도 전이성 림프절염일 수 있기 때문에 이 증상도 구강을 충분히 의심해볼 수 있는 증상이 되겠습니다. 

 

구강암 진단

 

입안의 어떠한 특정한 증상이 또는 목의 멍울 등이 3주 이상 지속될 경우 그리고 그 크기가 크지 않을 경우 진단을 받아오았을 때 구강암일 경우라도 보통은 초기이기 때문에 90% 정도 완치가 가능합니다. 

 

구강암은 건강검진 항목에 들어가 있지 않아서 정기적으로 진단을 받는 경우가 거의 없어서 개인이 각자 하지 않는 이상은 구강암 검사가 일반적이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요즘 병원마다 내시경이 잘 되어 있기 때문에 조금이라도 의심이 간다면 내시경을 통해서도 현재 충분히 진단이 가능하다는 점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구강암 치료

 

구강암 치료의 대표적인 기법은 수술과 방사선 그리고 항암치료가 있습니다. 수술에 의해서 볼이나 입천장을 절제하는 경우 그 공간을 그냥 놔두게 되면 먹고 말하는 등의 일상생활에 큰 지장이 있기 때문에 이 부위를 메꿔주는 재건술을 진행하게 됩니다. 

 

초기 암이 아니고 진행성 암일 경우에는 병기가 크다 보니 많은 부위를 절제할 수 있는데요. 이 부분의 재활을 위해서 삼킴 재활, 언어 재활 등이 필요하겠습니다.

 

또한 구강암은 적은 비율로 2차 암으로 이어질 수가 있는데요. 구인두암이나 후두암이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이 있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구강암 수술을 한 번 하신 분들은 술과 담배를 철저하게 관리하셔서 또 다른 암으로 전이되는 것을 막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구강암 초기증상과 구강암 원인 그리고 구강암 치료와 관리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흔하지 않은 암이라고 생각해서 소홀히 하지 마시고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는 상황이 될 수 있으니, 위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초기에 발견하셔서 빠른 치료를 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