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졸중 전조증상 무시하면 나중에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되어버리는데요. 뇌졸중은 뇌혈관 질환 중에서는 사망률이 가장 높기로 알려져 있습니다. 뇌졸중은 뇌의 혈관이 막히는 증상인 뇌경색과 뇌혈관이 터지는 뇌출혈을 합쳐서 일컫는 말입니다. 

소리 없이 다가오는 위험한 뇌혈관 질환인 뇌졸중 전조증상은 무엇인지 미리 알아서 위험한 상황으로 가는 것을 막아야 할 것입니다. 일상에서도 자가진단하면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도 알아보겠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1. 어지러움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어지러움증이 생길 수가 있는데, 단순한 어지러움이 아니라 몸을 지탱하는 힘이 없어지고 움직임이 조절이 안되거나 한쪽으로 몸이 기울어지는 현상까지 포함이 됩니다. 갑자기 앞이 빙글빙글 도면서 어지럽다면 뇌졸중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2. 강한 통증의 두통

 

어지러움과 같이 동반될 수 있는 뇌졸중 전조증상은 두통이 있는데, 일상에서 느끼는 두통보다는 느낌이 조금 다를 수 있습니다. 원래 두통은 조금씩 아파오는 것이 일반적인데,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인한 두통은 무언가로 세게 맞은 듯한 느낌의 통증이 오게 되고, 이어 구토까지 생긴다고 하니 잘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3. 안면마비

 

가장 많은 부분으로 뇌졸중 전조증상으로 올 수 있는 것은 안면마비입니다. 얼굴에 안면마비가 생기고 갑자기 한쪽 팔, 다리가 힘이 없이 축 처지며 움직여지지 않고 감각이 떨어지게 됩니다.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주저하지 마시고 바로 병원으로 가서 치료를 받으셔야 합니다. 후유증으로 인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얼마나 빨리 대처하느냐가 중요합니다.

 

4. 어눌함

 

다음 뇌졸중 전조증상은 바로 말할 때 어눌함인데요. 발음을 할 때 어눌하게 말하거나 단어가 뭉개지는 경우와 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입니다. 일상생활에서 일반적인 경우가 아니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난다면 빨리 인지해서 진단을 받아보아야 합니다.

 

5. 시야가 흐려짐

 

시야가 흐려지고 어둡게 보이거나 물체가 절반이 보이지 않는 증상, 또는 2겹으로 보이는 증상 등도 뇌졸중 전조증상의 하나라고 보실 수 있습니다. 시야가 흐려지는 것은 간혹 있을 수 있지만 그밖에 이상할 정도로 물체가 평소와 다르게 보인다면 반드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녹내장 초기증상, 반드시 확인하고 대처하자!

 

뇌졸중 원인

 

그러면 이러한 뇌졸중은 왜 갑자기 생기는 것일까요? 뇌졸중의 원인은 다양합니다.

 

1. 고혈압과 당뇨

 

고혈압과 당뇨는 같이 동반하는 질병이라고 해도 무방할 만큼 고혈압 환자는 거의 당뇨를 가지고 있습니다. 고혈압인 환자는 일반 사람보다 뇌졸중이 올 가능성이 5배 이상 높다고 합니다. 혈압관리를 철저히 해주는 것이 좋은데, 혈관이 수축되는 추운 계절에 뇌졸중의 많이 오기 때문에 더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당뇨 역시 혈관 벽에 지방 물질이 쌓여 있어 혈관이 점점 좁아지면서 혈액의 흐름을 방해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피의 순환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서 뇌졸중이 발생하기 쉽습니다.

 

혈관 건강에 꼭 필요한 이것! 반드시 알고 섭취하자~!

 

2. 동맥경화

 

혈관에 지방이 쌓여서 생기는 경우로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쌓이게 되면 혈관이 좁아지게 되는데 그러면 당연히 혈관이 굳어서 막히게 되면서 동맥경화 현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3. 부정맥

 

부정맥도 뇌졸중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는 심장이 규칙적으로 뛰지 않는 증상인데요. 이러한 불규칙적인 심장박동으로 혈전이 생기고 뇌혈관을 막아 뇌졸중이 생기게 되는데요. 젊은 사람들도 많이 발견이 되고 있는 것이 바로 부정맥입니다. 

 

전체 뇌졸중의 70% 정도는 뇌경색으로 뇌출혈보다 사망률이 더 높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을 느끼면 치료를 늦어도 6시간 안에 받아야 하고, 48시간 안에 재활치료를 시작해야 하고, 이 재활치료는 3개월간 집중적으로 진행이 되어야 합니다.

 

뇌졸중 자가진단

 

일상생활에서 비교적 쉽게 진단해 볼 수 있는 뇌졸중 자가진단법이 몇 가지가 있습니다. 

 

안면마비 증세를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이를 했을 때 입모양이 비대칭일 경우입니다. 그리고 팔다리 마비는 양팔을 똑바로 들었을 때 한쪽 팔에만 힘이 없어져서 쳐지는지를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어눌한 언어장애는 말하고자 하는 말을 나의 의지와 상관없이 할 수 없을 때, 같은 문장을 반복했을 때 말이 잘 나오지 않거나 이상하게 말을 하는 경우입니다.

 

이 정도만 기억해 두셨다가 뇌졸중 전조증상을 경험하고 있는 것 같다면 바로 자가진단을 하셔서 늦어도 6시간 안에 병원을 찾으셔야 합니다.

 

뇌졸중 예방법

 

뇌졸중 예방을 위해서 생활습관을 돌아볼 필요가 있는데요. 우선 흡연은 절대 금지입니다. 또한 술도 적당히 마시는 것이 좋고,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단으로 드시기를 바랍니다. 규칙적이고 꾸준한 운동도 필수라는 것 알아두세요.

 

평소에 체중관리를 잘하셔서 적정 체중을 유지하시기를 권장드리고, 스트레스로 부터 보호할 수 있는 온갖 방법을 동원하셔서 스트레스 관리도 철저히 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생기면 온갖 후유증으로 고생할 수 있는 뇌졸중 전조증상과 뇌졸중 원인, 자가진단법,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젊은 사람들도 절대 예외가 아닌 이 질환, 평소에 기억을 잘하고 계셨다가 증상이 나타난다면 바로 치료를 받으셔서 본인을 지키시기를 바랍니다. 

 

생각보다 너무 많은 사람들이 뇌졸중으로 생을 달리하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나에게는 예외일 것이라는 생각은 하지 마시고 평소에 잘 대비하는 습관을 가지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