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풍 증상 경험해 보신 분들만이 그 통증을 아실 것 같습니다. 예전에는 나이 든 사람들에게 많이 나타났던 이 증상이 요즘은 젊은 사람들도 많이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바람이 스치기만 해도 아프다는 통증, 어떠한 질환인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통풍이란

 

통풍은 요산이라는 물질의 축적으로 생기게 되는데요. 요산은 콩팥을 거쳐서 소변으로 배출이 되어야 하는데, 콩팥에 장애가 생기면 이 기능을 하지 못해서 요산이 몸속에 쌓여 관절염을 비롯한 염증을 일으켜 통증의 원인이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바로 대처하자!

 

통풍의 치료시기를 놓치고 더 심해지면 말기신부전증, 뇌졸중, 심근경색 등 다양한 합병증으로 진행이 될 수 있으니 굉장히 무서운 병이라고 할 수 있고, 통풍 증상이 나타나는 초기에 잘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통풍 증상

 

통풍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엄지발가락, 무릎, 발목 등의 관절이 갑자기 빨갛게 부어오르는 현상입니다. 특히 엄지발가락 관절에 염증이 잘 발생하는데 손을 댈 수 없을 정도로 통증이 심해집니다.

 

2. 어떠한 물건이 스치기만 해도 통증을 느끼게 되고 양말을 신을 수조차 없게 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걷는 것조차 힘들게 되겠습니다.

 

3. 통풍 증상이 심해지면 발열과 오한 증세까지 나타나게 됩니다.

 

4. 특히 밤에 잘 때 통증 증상이 심해지기 때문에 쉽게 잠에 들지 못합니다.

 

5. 이러한 관절염은 처음에는 몇 일 지속되다가 없어지는데, 결국 비슷한 형태의 관절염으로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통풍은 치료를 하지 않으면 관절염으로 이어지고 염증이 생기는 관절의 수가 많아지면서 회복하는 시간도 길어지게 됩니다. 관절염이 만성으로 변하게 되면서 염증이 손가락, 발가락, 발목 등 군데군데 생기게 되는데 이는 요로결석을 형성하게 됩니다. 

 

통풍 환자들은 고혈압 증상과 요로결석 증상을 함께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아서 여러 가지 합병증으로 이어지기도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초기에 조치를 위해야 합니다.

 

극강의 고통인 요로결석 증상과 치료법 확인하기!

 

 

통풍 원인

 

통풍 원인으로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바로 평소의 식습관입니다. 평상시에 고기와 해산물에 술을 많이 드시는 분들은 혈중 요산 과다 또는 고요산혈증으로 인해 통풍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러한 고단백 음식은 섭취할 때 체내 단백질이 분해가 되면서 퓨린이라는 부산물이 생기게 되고 이때 체내 영양소 찌꺼기 중 하나인 요산이 생기게 되는데요. 보통은 이러한 요산이 소변을 통해 배출이 되는 것이 정상인데, 콩팥 기능 장애 등의 요인으로 요산이 배출되지 못하고 신체 관절 부위에 쌓이게 되면서 통풍을 일으키게 됩니다. 

 

 

통풍 치료법

 

통풍 치료법으로 가장 시급한 것은 바로 식습관의 개선입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고단백, 고칼로리 음식 위주의 식습관은 통풍성 관절염의 원인이 되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음주와 흡연을 즐기는 분은 금주와 금연을 생활화하시는 것이 좋고, 당뇨와 고혈압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체중 조절과 식단 관리를 통해 비만이 되는 것을 방지해야 합니다.

 

다음 통풍 치료법은 약물 치료방법이 있습니다. 급성 관절염 발작으로 인한 통풍 치료를 위해서는 급성 발작이 완전히 가라앉기를 기다린 후에 요산 저하제 치료를 실시해야 합니다. 이는 장기간 복용하면서 추후 상황을 지속해서 살펴야 합니다. 또다시 재발 가능성이 충분한 질환이기 때문에 약을 함부로 끊는 것은 위험합니다.

 

요산 수치를 낮추기 위한 약물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 요산이 만들어지는 것을 억제하는 약물이 있고, 요산이 소변으로 배출되는 것을 촉진하는 약물이 있습니다.

 

이러한 약들은 환자의 상황을 고려해서 결정되어야 하며, 합병증 유무를 고려해서 환자에게 약물을 투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통풍 증상과 원인 그리고 통풍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통증이 요로결석처럼 굉장히 심한 질환인 만큼 초기에 잘 치료하셔서 통증을 겪으시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