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한 번씩은 경험해보셨을 것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자극성 대장증후군이라고도 불리는 이 질환은 스트레스와 같은 정신적인 요인으로 인해서 창자의 운동이 증가해 설사가 오거나 반대로 변비 증상을 겪는 만성 질환입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특정 질병으로 분류되는 것이 아니라 누구든지 한 번쯤은 경험할 수 있기 때문에 큰 걱정을 할 필요는 없지만 자주 반복이 된다면 일상생활에 불편함을 느끼게 될 것입니다.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은 아래와 같이 다양합니다.

 

1. 밥 먹은 직후에 바로 화장실에 가고 변이 일반적이지 않고 설사와 같이 나온다.

2.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아랫배의 통증이 생긴다.

3. 평상시에 식사 여부와 상관없이 배에 항상 가스가 많이 차있다.

4. 아랫배가 불편하고 통증이 있으면서 소화불량 증상도 나타난다.

5. 생리 전후로 가스가 더 차고 변비 설사 증상이 심해진다.

6. 화장실에 다녀와도 잔변감이 계속 있다.

7. 만성적인 변비 증상이 나타나고 아랫배가 계속 불편하다.

8. 만성 피로와 우울증을 동반하기도 한다.

 

 

위와 같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면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그냥 놔두면 사람에 따라서는 재발이 될 수도 있고 특히나 평소에 스트레스가 심하신 분들이라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달고 살 가능성이 많기 때문인데요. 그러면 위와 같이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는 원인은 무엇일까요?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은 발표된 명확한 원인은 아직 없지만, 보통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스트레스, 우울증 같은 정신적, 심리적 요인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평소에 잘 먹지 않았던 맵고 짠 음식 등 자극적인 음식을 섭취했을 때에도 나타날 수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일시적인 증상으로 여겨지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감정 기복이 심하다든지, 생활 패턴이 갑자기 변한 경우, 급변하는 날씨에 적응하지 못하는 경우 등 다양한 외부 환경적 요인들도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으로 어느 정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은 처음에는 간단하게 시작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가벼운 사람들은 병원의 안내에 따라서 집에서 하는 간단한 조치만으로도 나아질 수 있습니다.

 

집에서 심리적인 안정을 취하면서 명상과 스트레칭을 통한 정신적인 편안함을 주는 것을 기본으로 합니다. 빠른 음악 등 교감신경을 자극하는 음악은 피하고 잔잔하고 서정적인 음악을 위주로 틀어놓고 명상의 시간을 갖는 것을 권장합니다. 

 

증상이 지속적으로 반복이 되는 사람들의 경우에는 본격적인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을 시작해야 하고 정신적 치료도 동반이 되어야 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우울증이 동반되는 경우에는 항우울제 또는 신경안정제를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우울증이 설사와 무슨 연관이 있느냐 하겠지만 위장관의 신경계와 세로토닌은 굉장히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체내의 세로토닌 분비와 흡수를 다스리는 항우울제가 장의 점막의 빠른 회복을 도와서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에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운동을 매일 30분 이상은 할 것을 권장하는데요. 규칙적인 생활패턴으로 정해진 시간에 화장실을 가는 습관을 유지하는 것은 증상을 완화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찬물과 아이스커피 같은 음료를 빈속에 많이 마시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따뜻한 물을 평소에 많이 마시는 습관을 기르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치료법으로 약물치료를 하기도 하는데요. 주로 처방받는 것은 항경련제, 정장제, 자율신경 조절제, 장운동 촉진제, 프로바이오틱스 제제 등의 혼합입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이러한 원인 때문이다!

 

대장내시경 받을 때 반드시 알아야 할 점!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은 여러 가지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5가지를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사과

 

사과에 들어있는 펙틴이라는 성분이 장내의 노폐물을 없애주어 깨끗한 장을 만들도록 해줍니다. 사과는 변비와 설사에도 워낙 좋은음식으로 알려져 있고, 사과에 들어 있는 구연산 성분은 위액 분비를 활발히 도와서 소화를 도와주는 역할도 합니다.

 

2. 마 

 

마에 들어 있는 뮤신이라는 끈적끈적한 성분이 소화를 도와주며 유산균을 증식시켜 장운동을 활발히 도와주기 때문에 변비에 좋습니다. 아침에 일어나서 마와 우유를 갈아서 꿀을 타서 마시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3. 매실

 

매실에 들어있는 카테킨산이 해독을 도와서 장에 해로운 균이 번식하는 것을 막아줍니다. 장의 염증이 생기는 것을 방지해 소화액을 촉진해 위장문제를 해결해 줍니다. 평소에 소화가 안될 때 매실액을 물에 타 먹는 것도 이러한 이유에서 입니다.

 

 

4. 당근 

 

당근에는 아시다시피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장운동에 좋고 변비 탈출을 도와주며 장의 여러 질환을 해결하는 데에 도움이 됩니다.

 

5. 양배추

 

위와 장에 좋은음식으로 많은 분들이 이미 알고 계실 텐데요. 역시 식이섬유가 풍부하게 들어있어서 장의 운동을 촉진시켜 원활한 배변활동을 도와줍니다. 또한 글루타민이라는 아미노산은 위장관 세포의 성장 또는 재생에 도움을 주며 양배추에 들어있는 비타민 성분은 장내 염증을 제거해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이 밖에 블루베리, 생강, 브로콜리 등 과민성 대장증후군에 좋은음식이 많으니, 평소에 의식적으로도 꼭 챙겨 드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과 원인 치료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스트레스를 안 받는 것이 가장 좋은 해결방법이니, 평소에 스트레스로부터 나를 잘 다스리는 훈련을 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