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로결석 증상 겪어보신 분 계신가요? 저희 아버지가 새벽에 갑자기 극심한 복통과 같은 통증이 있어서 응급실에 가신적이 있는데, 바로 요로결석이었다는 것, 안 겪어본 사람은 그 고통을 예상할 수 없을 만큼 엄청난 통증이라고 하는데요. 요로결석이 무엇이길래 이렇게 갑자기 찾아와서 엄청난 고통을 주는지 요로결석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서울성모병원

요로결석

 

요로결석은 요도에 어떠한 원인으로 인해서 돌이 생김으로 소변을 보는데 문제가 생겨, 요도를 타고 움직이는 기관에 자극을 주어서 통증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출산의 고통과 비슷하다는 통증을 일으키는 요로결석은 생각보다 많이 발생하는 질환으로 심해지면 신장의 기능을 손상시킬 수 있는 위험한 질환이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요로결석 증상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옆구리 통증입니다. 마치 칼로 찌르는 듯한 이 통증은 결석이 요관 즉, 콩팥의 콩팥 깔때기에 모아진 소변을 방광까지 운반해주는 가늘고 긴 관에 있을 때 끼어있는 결석을 밀어내려고 심한 연동운동을 하게 되는데, 이 과정에서 호흡이 어려울 정도로 강한 통증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왼쪽 옆구리 통증, 이 질환일 수도 있다!

 

또 다른 요로결석 증상은 육안으로 확인 가능한 적은 양의 혈액이 소변에 섞여 나오거나 소변이 탁하거나 냄새가 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증상 다음 증상으로는 요석이 방광에 있을 경우에 잦은 소변 증상과 소변을 참을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럽거나 소변을 보아도 시원하지 않은 경우가 생깁니다. 요석으로 인해서 소변이 나오지 못하면 소화기관에 영향을 주어서 구토 또는 복부 팽만감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 요로결석 증상은 요로결석으로 인해서 염증이 발생하면 고열 또는 오한 등 마치 감기 증세처럼 나타날 수 있습니다.

요로결석 원인

 

요로결석은 일반적으로 남성이 여성보다 더 많이 경험한다고 하는데요. 연령층에 상관없이 많은 분들이 요로결석으로 뜻하지 않은 고통을 겪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이러한 요로결석 원인은 무엇일까요?

 

요로결석 원인 가장 큰 비율로 수분 부족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지 않으면 요석이 머무는 시간이 길어져 요석 발생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또한 기온이 상승하면 땀 배출량이 많아져 소변이 농축되어 요석이 잘 생기며, 자외선에 노출되면 비타민 D가 합성돼 칼슘의 흡수를 도와서 요로결석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여름철에 요로결석 환자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요로결석 원인으로 식습관의 영향도 있습니다. 동물성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면 소변으로 칼슘과 수산, 요산의 배출이 많아져 요석이 생길 확률이 증가합니다. 

요로결석 예방법

 

요로결석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평소의 생활습관의 개선으로 요로결석을 예방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인데요. 평소에 수분 섭취를 많이 할 것을 권장합니다. 염분이 많은 음식은 피하고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초콜릿, 홍차, 땅콩 등은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너무 과한 비타민 C의 복용 그리고 요로결석의 위험인자인 단백질을 많이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또한 칼슘의 적절한 섭취를 권장하는데요. 치즈, 우유, 버섯, 연어 등이 좋습니다.

요로결석 치료

 

요로결석 치료는 우선 진단을 한 후에 치료방법을 결정하게 되는데요. 진단은 옆구리 통증의 확인, 소변검사, 신장요관과 방광 부위를 촬영하는 검사, 신장, 요관, 방광의 모양과 기능을 동시에 보면서 진단, 엑스레이로 확인되지 않는 요석의 위치 확인을 위한 초음파 검사, CT촬영을 통해서 요로결석 진단을 하게 됩니다.

 

요로결석 치료는 결석의 상태에 따라서 치료법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요로결석 치료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연배출

 

요로결석 치료 방법 첫 번째는 자연배출을 기다리는 방법입니다. 결석의 크기에 따라서 자연배출 유무가 결정되는데요. 결석의 크기가 작고 요관 중간에 위치한 경우에는 이 자연배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자연배출을 기다리는 동안 통증 예방을 위한 진통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2. 약물요법

 

요석의 성분에 따라서 용해제를 입 또는 신장을 통해 투여하는 방식입니다. 효과의 차이가 결석의 성분에 따라 크기 때문에 함부로 사용하는 것을 권하지 않습니다.

 

3. 체외충격파쇄석술

 

체외충격파쇄석술은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해 결석을 잘게 분해해 자연스럽게 배출되도록 하는 요로결석 치료법입니다. 이 치료법은 모든 사람에게 해당되는 것은 아니고 임산부, 가임기 여성, 출혈 경향이 있는 사람 등은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결정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4. 요관경하배석술

 

이 치료법은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통화시켜 결석을 분쇄하거나 제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5. 개복수술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결석이 제거되지 않는 경우에는 복강경 수술이나 개복수술을 통해 완전히 제거해야 합니다. 

 

오늘은 요로결석 증상과 치료법 그리고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짠 음식을 덜 먹고 수분 섭취를 많이 하는 것만으로 굉장히 도움이 되는 식습관이니, 균형 잡힌 식습관으로 요로결석을 미리 예방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