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특히 젊은 여성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한 번 증상이 나타나면 수년에 걸쳐서 진행되는 만성질환이 될 가능성이 많은 류마티스 관절염,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으로 고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비롯해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과 치료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류마티스 관절염이란 손가락 관절염의 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손가락 관절염에는 퇴행성 관절염과 류마티스 관절염이 있는데, 퇴행성 관절염은 말 그대로 노화로 인해 또 많이 써서 생기는 관절염입니다. 반면에 류마티스 관절염은 노화로 인한 증상이라기보다는 자가 면역체계 문제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이것만 알면 치료가능하다!

 

손가락 관절을 뼈 사이에는 완충작용을 해주는 연골이 있는데, 연골을 많이 사용해서 마찰 부분이 달아서 없어지면 연골이 없는 곳에서 뼈끼리 부딪히면서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로 손가락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분들이 많이 겪고 있는 증상이기도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우선 전신에 피로감이 옵니다. 조금만 활동을 해도 금방 피곤해지는데, 피로감은 류마티스 관절염 뿐 아니라 다른 이유로 인해 생기는 경우도 많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이라고 섣불리 판단할 수 없습니다.

 

 

다음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은 손마디가 뻣뻣해지는 것인데요. 특히 움직임이 없는 수면 시간을 지나고 아침에 일어나면 증상이 심하게 나타나기도 하는데요. 이럴 때는 계속 손가락 관절을 움직여서 증상이 완화되기도 합니다. 심한 경우는 손의 마디마디가 붓고 통증이 나타나기도 하면서 손을 사용하기가 힘든 상황까지 가기도 합니다.

 

이렇게 손의 마디가 붓는 것은 활막이 붓고 그 주위로 물이 차기 때문인데요. 이 증상이 오래되면 관절의 연골과 주위 조직이 손상되면서 관절의 마디가 부어오르게 됩니다.

 

 

손가락 관절의 염증으로 주변의 근육들이 약해지거나 파열되는 경우가 있는데, 이렇게 되면 손가락이 틀어지면서 변형이 되면서 손이 제대로 된 역할을 수행해내는 것이 힘들어질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빨리 치료해야 하는 이유!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으로 위와 같이 손가락 모양에 변형이 오면서 지그재그 즉 관절이 서로 엇갈린 방향으로 무너져 변형이 오는 경우랑, 손가락 끝부분 마디가 앞으로 구부러지면서 둘째 마디가 뒤로 180도 꺾이는 특징도 보이게 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지만 우리 몸을 지키는 림프구가 몸의 일부를 외부 물질로 잘못 인식해서 공격한다고 하는데 이렇게 자가항원 면역작용이 무너져 발생한다고 하는 추측이 있습니다. 이는 유전적인 원인에 속하는 것이고, 환경적인 요인도 류마티스 관절염 원인으로 작용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스트레스와 흡연, 음주, 감염 등 외부적인 요인들로 인해서 면역체계가 무너지는 경우인데요. 세균으로 인한 감염은 증상을 더욱더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초기대응이 꼭 필요한 부분입니다.

 

결국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 문제에 의해서 발생이 되는 경우이니, 면역력이 떨어지기 않도록 주의하시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를 위해서 우선은 류마티스 관절염이 맞는지 진단을 하게 되는데요. 다른 질환일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에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이 최소 6주 이상 나타나는 경우에 진단에 들어갑니다.

 

어깨통증 원인과 증상 살펴보기!

 

류마티스 관절염 진단은 혈액검사, 엑스레이 검사 등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검사 후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진단이 되면 초기부터 꾸준히 치료해 관절의 염증을 막고 관절이 손상되는 현상을 방지해야 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는 우선 약물 요법을 사용하게 되는데요. 비스테로이드 소염제, 스테로이드 제제 같은 약이 있고 면역체제에 영향을 주어 류마티스 관절염을 억제하는 약물이 있습니다.

 

예를 들면, 메토트렉세이트라는 약이 있는데 이는 원래 항암제로 개발이 되었던 약입니다. 최근에는 표적 치료제가 개발되어 폭넓게 사용 중인데, 류마티스 관절염에 효과가 있는 약물로 현재는 많이 쓰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약물들은 전문의와 상담 후에 잘 판단해서 사용하는 것이 또 다른 질환을 일으키지 않는 방법입니다. 당장 효과를 볼 수 있는 약물 요법이지만 남용한다면 오히려 더 안 좋은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신중한 판단 후 사용하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치료로  수술 요법이 있는데요. 활막 제거술, 관절 고정술, 관절 성형술, 인공관절 치환술 등의 수술요법은 관절 운동을 증진 또는 억제하고 관절 변형 증상을 교정, 근력을 효과적으로 증가시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통증이 완화되고, 연골 또는 건의 파괴를 방지하며, 관절의 기능을 향상해 주기 때문에 약물 요법으로 힘든 경우에는 수술 요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대인에게 흔한 증상이지만,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다른 합병증으로도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이기 때문에 자가진단 하셔서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치료를 받으시기를 권해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