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지불안증후군 치료 반드시 해야 하는 이유는 또 다른 수면장애로 연결되기 때문인데요.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수면장애는 불면증인데, 불면증 못지않게 수면을 방해하는 질환인 바로 하지불안증후군 증상과 원인을 알고 하지불안증후군 치료에 나서야겠습니다. 같이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하지불안증후군이란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듯한 느낌을 받는 증상인데요. 다리가 이처럼 간지럽고 시리고, 저리고 하면서 불편한 증상을 가지게 되는데, 이러한 느낌을 받을 때 다리를 지속적으로 움직이고 싶어 하는 것이 하지불안증후군의 특징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이라고 해서 하지에만 증상이 나타난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팔과 등 드물게는 뒤통수에도 같은 증상이 나타나서 불편을 이야기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하지만 보통은 발목에서 무릎 이하의 다리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은 20명 중 한두명은 겪고 있는 생각보다 흔한 질환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럼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은 구체적으로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발에 통증을 가져다주는 무지외반증 증상 알아보기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은 다음과 같은데요. 나의 상황과 같은가 한번 진단을 해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1. 다리의 이상한 감각이 지속되어서 계속 움직이고 싶어 집니다.

2. 다리에 벌레가 기어가는 느낌이 강하게 듭니다.

3. 움직이면 증상이 완화되나, 가만히 있으면 또 증상이 시작되기도 합니다.

4.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은 낮보다는 수면 중 즉 밤에 더 심해집니다.

5. 다리가 시리고, 저리고 전기가 오는 느낌 또는 타들어가는 느낌 등 복합적인 불편한 느낌이 옵니다. 

 

 

이런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은 잠을 잘 때 불편한 느낌을 계속 주기 때문에 결국은 잠을 이루지 못해서 불면증에 시달리게 됩니다. 그러면 하지불안증후군 원인을 무엇일까요?

 

하지불안증후군 원인 

 

하지불안증후군 원인은 이름 때문에 다리에 근본적인 문제가 생긴 질환일 것 같지만 사실은 뇌에 생긴 문제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크게는 철분과 도파민의 문제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철분도 뇌에 철분이 부족해서 생기는 것입니다.

 

우리 뇌의 신경전달물질 중에 도파민이라고 하는 것이 있는데 타이로신이라는 것이 도파민으로 변하는 과정에서 철분이 필요하게 됩니다. 그런데 철분이 부족하게 되면 타이로신에서 도파민으로 변하는 것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도파민의 기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중에서도 시상하부에서 도파민의 기능이 떨어지게 되면 감각을 느끼는 기능에 문제가 생겨서 위와 같은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진단

 

하지불안증후군 진단은 임상증상이 가장 진단하는데 중요하고 여러 가지 혈액검사 또는 다름 부수적인 기능 검사들을 하게 되는데 혈액 검사 중에 가장 중요한 것이 바로 철분 검사입니다.

 

우리 몸에 저장 철분이 얼마나 떨어져 있는지 저장 철분을 이용하는 능력이 얼마나 되는지, 치료 방침을 결정할 때 사용하기 위해서 혈액 검사를 하게 되고 또한 다른 질병들로 인해서 이러한 질환이 생기지 않는지 등을 진단하게 됩니다.

 

신경전도검사, 근전도검사, 수면다원검사 등은 하지불안증후군과 혼동될 수 있는 다른 질환과의 감별을 위해서 시행하기도 합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하지불안증후군 치료의 가장 기본적인 치료는 약물치료입니다. 뇌에 철분이 가게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음식이나 먹는 약물로는 뇌로 철분이 가는 것이 굉장히 어렵기 때문에 주사 철분제를 고용량으로 받게 됩니다.

 

또한 도파민 효연제라는 경구 약물을 복용하게 되는데, 용량을 높게 복용하거나 오랜 기간 복용하게 되면 오히려 증상이 심해지거나 낮에도 증상이 생기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바람만 스쳐도 아픈 통풍 증상과 치료법은?

 

그리고 평상시 생활 속에서 할 수 있는 하지불안증후군 치료는 다음과 같으니 꼭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1. 규칙적인 수면 패턴을 유지합니다.

2. 카페인은 되도록이면 피하고 술 중에서는 특히 와인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항우울제, 항히스타민 성분들, 항구토제 등 일부 약물도 금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4. 적당한 운동이 아닌 과도한 운동을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5. 철분이 함유된 식사를 하는 것도 좋습니다.

 

하지불안증후군 치료 기간이 오래 걸려도 나의 수면의 질을 방해하는 질환이기 때문에 반드시 치료하시기를 적극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