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루성 피부염 원인 대체 무엇이길래 이렇게 스트레스를 받게 할까요? 지루성 피부염은 심한 경우에 우울증과 대인기피 증상, 위축감을 가져올 정도로 심리적으로 안 좋은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오늘은 우리 몸에 많은 부분에 생길 수 있는 지루성 피부염 원인과 증상,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이란

 

지루성 피부염은 만성 염증성 피부 질환으로 이마와 머리, 겨드랑이 등 피지가 많은 곳에 잘 발생하는 것으로 지루성 습진이라고도 불립니다. 주요 증상으로는 머리에는 비듬과 피부에는 붉은 반점을 동반하게 되는데요. 주로 발생하는 나이는 생후 3개월 이내의 갓난아기 또는 40세 이상의 어른에게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성인 남자에게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증상

 

지루성 피부염 증상은 대표적으로 비듬과 딱지 그리고 붉은 반점인데, 이 증상들은 대게 가려움증을 동반합니다. 주로 나타나는 부위는 두피, 이마, 겨드랑이, 눈썹, 눈꺼풀, 코 주위, 귀, 배꼽 주변 등 피지 분비가 많은 곳 대부분에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도자기 피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좋은 피부를 위해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이 영양분은?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심해지면 진물이 흐르거나 두꺼운 딱지가 생길 수 있고, 가려움증이 심하게 되므로 계속 긁다 보면 박테리아에 감염되면서 악취가 발생하는 등 이차적인 문제로 발전할 수 있습니다. 

 

1. 가장 쉽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은 아침에 일어나면 얼굴에 기름기가 번들번들한데 세수를 하고 나면 피지존 부분에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면서 가렵다면 지루성 피부염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두피에는 비듬과 같이 쌀겨 모양의 표피 탈락이 생길 수 있습니다. 귀에 생긴 지루성 피부염은 외이도염으로 볼 수도 있는데 외이도에 가려움증을 동반한 비늘이 발생하고, 귀 주위 피부에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3. 겨드랑이 부위에 발진이 주변 피부로 퍼집니다. 마치 알레르기성 접촉성 피부염과 같은 유사한 모양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지루성 피부염 원인

 

이러한 지루성 피부염 원인으로 다양한 요인들이 언급되고 있는데요. 유전적 요인, 세균 감염, 식습관, 호르몬의 영향, 스트레스 등 다양합니다.

 

1. 가장 큰 비율로 지루성 피부염 원인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음주, 흡연 그리고 영양 결핍과 불면증인데요. 이 모든 것을 가지고 있는 사람이 그렇지 않은 사람보다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 온도의 급작스러운 변화도 지루성 피부염 원인에 한 몫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온도와 습도가 낮은 곳에서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더 심해지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3. 성인기에 피지선 분비가 원활하게 일어나기 때문에 피지선 분비가 많은 성인들에게 지루성 피부염이 많이 생기게 됩니다.

 

4. 적은 비율로 지루성 피부염 원인은 신경전달물질의 이상과 연관되어 있습니다. 신경계 장애 환자에게 지루성 피부염 증상이 나타나는 결과에서 지루성 피부염 원인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

 

지루성 피부염 증상 완화를 위해서는 식습관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1. 토마토

 

토마토에는 비타민 C가 가득한데요. 토마토는 주근깨와 잡티를 방지해주고 염증을 막아주는 라이코펜 성분이 있어서 지루성 피부염에도 효과적인 음식입니다.

 

2. 녹차

 

녹차는 원래 피부에 굉장히 좋은 음식으로 유명한데요. 녹차에 들어있는 카테킨 성분은 항산화 효과와 피부 세포 증식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스트레스를 완화해주는 역할을 해주기 때문에 커피보다는 녹차를 마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3. 해조류

 

해조류 역시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인데요. 대표적인 해조류에는 미역과 다시마, 김 등이 있습니다. 수분을 빼앗기지 않도록 천연 보습 역할을 하게 되고 피부 결합 조직 분해를 막습니다.

4. 우유

 

우유도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입니다. 세라마이드라는 성분은 수분을 공급해 피부의 탄력을 유지시켜줍니다. 우유에 들어있는 단백질 분해효소는 지루성 피부염에도 좋고, 피부 보호막을 생성해주어 피부 수분의 감소를 막아줍니다.

 

5. 콩

 

콩에 들어있는 이소플라본 성분은 항산화 효과인 항염에 효능이 있고, 미백과 피부 재생에도 좋은 영향을 미칩니다. 

 

6. 홍삼

 

홍삼은 지루성 피부염 증상의 악화요인인 히스타민의 분비량을 줄여 지루성 피부염 증상을 개선시키는 음식입니다. 홍삼의 사포닌, 비사포닌을 모두 섭취해 영양분 모두를 먹었을 때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두피 치료가 굉장히 중요한데, 지루성 피부염 샴푸와 스테로이드 등이 사용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은 이러한 약을 사용한다고 해도 금방 낫지 않는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결국에는 면역력 증대, 식습관의 개선으로 인한 장기적인 플랜을 짜야합니다.

 

오늘은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과 지루성 피부염 증상과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심해지면 대인기피증까지 생기게 되는 이 지루성 피부염, 초기에 빨리 치료하시길 바라고 물과 비타민 등 수분 보충에 도움이 되는 음식들을 평소에 꾸준히 섭취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