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통증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우리는 다양한 원인으로 인하여 턱관절 통증을 얻고 그대로 가지고 살아가게 되는데요. 턱관절 증상을 빨리 발견하고 치료를 시작한다면 또 다른 합병증으로 이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 

 

턱관절은 얼굴의 양쪽 귀 앞에 위치한 관절로 턱뼈와 머리뼈를 연결하는 하는 관절입니다. 쉽게는 우리가 입을 벌리고 닫을 때 귀 아래를 만져보았을 때 움직임이 생기는 부분이라고 할 수 있겠는데요. 

 

이 증상이 있으면 턱관절 통증으로도 올 수 있다는데?

 

턱관절은 우리가 일생생활을 할 때 입 벌리기, 음식물 씹기, 말하기 등이 근육과 주변의 인대, 그리고 턱뼈가 어루어져 생기는 현상입니다. 

 

 

평소에는 아무렇지 않던 이러한 운동들이 턱관절 통증이 오면 움직임에 방해를 받거나 통증이 느껴지게 되는 것입니다. 

 

턱관절 통증 증상

 

턱관절은 통증 증상은 가장 기본적으로 입을 열고 닫는 움직임이 불편해집니다. 입을 열 때 딱딱 소리가 나며, 이 움직임을 반복했을 때 소리가 반복이 됩니다.

 

우리 몸을 지탱하는 척추, 통증이 있다면 이 병을 의심해보자!

 

턱관절이 뻐근하고 통증이 생기며, 목과 어깨, 머리까지 통증이 이어집니다. 하품하는 것이 힘들어지고 입을 크게 벌렸다가 다물 때 잘 안 다물어집니다.

 

 

 

집중력이 흐려지고 편두통 증상이 나타나며, 휴식을 취해도 피로가 쉽게 없어지지 않습니다. 턱관절 통증 증상이 심해지면 이명현상, 감각마비, 현기증 등의 증상도 나타나게 됩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 

 

 

턱관절 통증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바로 평소에 잘못된 생활 습관으로부터 오게 됩니다. 딱딱한 음식 즐겨먹기, 음식을 한쪽으로만 씹는 습관, 이 악물기, 잘 때 이가는 습관, 엎드려서 자는 습관 등이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 원인으로 정서적인 스트레스와 불안감, 긴장감, 공황장애 등도 있는데요. 또한 주변에서 일어나는 여러 가지 환경적 요소, 사회적 요소 등도 턱관절 통증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치아 부정교합으로 인한 턱관절 통증, 그리고 교통사고와 운동으로 인해서 생긴 외상 그리고 척추의 불균형, 목디스크 등의 척추질환 증도 턱관절 통증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턱관절 통증 치료방법

 

턱관절 통증은 단순 턱관절에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주변의 근육과 인대들, 그리고 턱관절 운동의 중심축인 척추를 먼저 바로잡아서 2차, 3차의 합병증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 치료방법 중 가장 기본적으로 할 수 있는 방법은 교합안정장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안 좋은 생활습관 중에 이 악물기와 수면 시 이를 가는 습관은 턱관절 통증 원인이 되는 가장 안 좋은 습관이기 때문에 이 교합안정장치를 사용해 이 맞물릴 시에 위치를 교정해주며 머리와 목 주위의 근육을 이완시킬 수 있습니다.

 

 

다음 턱관절 통증 치료방법은 턱관절 주위의 근육들을 이완시키는 운동을 하는 방법입니다. 간단한 스트레칭 등을 통해서 근육에 충분한 휴식을 주고 이완시켜서 혈액순환이 원활히 이루어지도록 해 근육에 쌓인 노폐물이 제거되도록 해야 합니다.

 

다음 턱관절 통증 치료방법은 물리치료입니다. 초음파치료, 전기신경자극, 전기침자극 등으로 근육과 관절을 이완시키고 통증을 완화시킵니다.

 

턱관절 통증 치료방법 마지막 방법은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이는 증상이 조금 더 진행이 되었을 때 하는 치료방법인데요. 근이완제, 신경안정제, 항우울제 등 개인의 상태에 맞게 처방받게 됩니다. 

 

턱관절 통증 치료방법은 턱관절 통증 정도가 어느 정도이냐에 따라서 제각기 다르고, 얼마나 빨리 대처하느냐에 따라서 생각보다 빨리 호전될 수도 있고 또는 굉장히 오래가면서 일상생활을 괴롭히게 되고 퇴행성 관절염 등의 다른 증상으로도 발전할 수 있습니다.

 

각자의 턱관절 통증 증상을 자가진단해보시고, 평소보다 많이 다름을 느낄 경우에는 주저하지 마시고 병원을 찾으셔서 초기에 턱관절 통증을 치료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턱관절 통증 치료방법 그리고 턱관절 통증 원인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턱관절 통증을 조금이라도 겪고 계신 분들께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