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메가 3 효능 좋다는 것은 모르시는 분이 없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오메가 3가 정확하게 우리 몸에 어떠한 효능이 있는지는 많은 분들이 모르시는 것 같아요. 거의 국민 영양제라고 불리는 오메가 3 효능은 무엇일까 이번 기회에 정확하게 알아가시기를 바랍니다.

 

오메가 3 

 

오메가 3은 오메가 6과 함께 우리 몸에 꼭 필요한 필수지방산으로 인체에서 합성되지 않으므로 반드시 음식물이나 영양제를 통해서 섭취해야 합니다. 

 

오메가 3은 인체에서 면역계, 내분비계, 심혈관 등 여러 기관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한 필수지방산입니다. 중요한 것은 오메가 6과 비율을 잘 맞추어 섭취를 해야 하는데요. 만약에 이 중 한 가지만 과다 섭취를 하게 된다면 신진대사 장애 또는 상대적인 결핍을 가지고 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오메가 3 효능

 

1. 심장 질환에 좋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오메가 3을 잘 챙겨 먹어야 한다는 말도 있듯이, 나이가 들면 각종 심혈관 질환에 쉽게 노출이 되는데요. 오메가 3가 심장 질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심장 질환 예방을 위해 가장 좋은 방법은 포화지방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인데, 특히 생선유는 혈중 지방 농도를 낮추고 뇌졸중, 부정맥 그리고 심근경색 등의 심혈관 질환에 좋습니다.

 

얼굴에 잡티가 많다면 이렇게 해보자!

 

2. 혈당 수치를 개선합니다.

 

오메가 3은 당뇨병 환자에게도 좋은데요. 당뇨병 환자는 중성지방 즉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가 높은데요. 중성지방은 우리 몸에 좋은 영향을 주지 않는 체지방과도 같은 뜻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 중성지방의 수치가 높으면 당뇨병뿐만 아니라 각종 질환에 잘 걸리게 됩니다. 

 

당뇨병 환자는 HDL 콜레스테롤 수치도 낮은데요. HDL 콜레스테롤은 다른 콜레스테롤과 다르게 우리 몸에 좋은 콜레스테롤입니다. 이는 혈액으로부터 안 좋은 콜레스테롤을 제거해 동맥경화와 심장질환 등의 증상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콜레스테롤이라고 해서 다 같은 콜레스테롤이 아니라 HDL 콜레스테롤 같은 몸에 좋은 것도 있다는 것을 알아두시길 바랍니다.

 

 

3.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춥니다.

 

오메가 3 효능 중 또 하나는 위에 언급했다시피 우리 몸에 안 좋은 콜레스테롤의 수치를 낮춥니다. 특히 지중해 식단을 섭취하는 에스키모들은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고 중성지방 수치가 낮아서 심장질환을 겪고 있는 사람이 일반인들에 비해 현저히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4. 골다공증을 완화합니다.

 

오메가 3 효능 중 중요한 것은 뼈, 관절 등에 좋다는 것인데요. 골다공증 완화에도 효과적이다는 연구 결구가 나타났습니다. 오메가 3은 혈액에서 칼슘 수치를 높이고 뼈를 튼튼히 합니다. 오메가 3을 섭취하게 되면 뼈 밀도가 높아지고 뼈 손실이 적어지게 됩니다.

 

5. 류마티스 관절염을 완화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류마티스 관절염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관절 염증으로 인한 류마티스 관절염은 자가면역 질병입니다. 오메가 3은 지방산 염증을 낮추는 효능이 있는데요. 류마티스 관절염에도 좋은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6. 대장암 예방효과가 있습니다.

 

암 중에서도 무서운 암인 대장암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메가 3 함유 음식을 많이 먹는 집단은 대장암이 상대적으로 덜 걸리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오메가 3 효능 여러 가지 음식으로도 경험할 수 있겠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은? 자가진단 해보자

 

7. 피부개선 효과가 있습니다.

 

오메가 3 효능 중 자외선 민감도를 낮추는 효능이 있어서 각종 피부염을 개선해 민감성 피부를 가지신 분들이 섭취해도 좋은 영양소입니다.

 

 

8. 시력감퇴를 예방합니다.

 

오메가 3 성분 중 DHA는 노화로 인한 시력감퇴를 늦추게 만드는 효능이 있다고 하는데요. 젊었을 때부터 미리미리 섭취하는 것이 시력감퇴를 예방하는데 좋습니다.

 

9. 기억력 감퇴에 좋습니다.

 

오메가 3은 기억력 감퇴를 예방하고 각종 인지력 관련 증상인 알츠하이머, 치매, 그리고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장애 증상에도 좋은 효능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0. 우울증, 조울증 개선

 

심리적인 증상인 우울증과 조울증 등도 개선되게 만드는 것이 바로 오메가 3 효능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오메가 3 에 좋은 음식

 

오메가 3은 몸에 꼭 필요하지만 몸에서 자체적으로 만들어질 수 없는 필수지방산이기에 영양제나 음식으로 섭취를 도와야 한다고 언급했었는데요. 그럼 오메가 3가 많이 함유된 음식은 과연 무엇일까요?

 

1. 등푸른생선 

 

등푸른생선이 오메가 3가 가장 많이 함유되어 있는 대표적인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는데요. 대표적인 등푸른생선으로는 고등어, 정어리, 연어 등이 있습니다. 이는 피로회복과 피부 건강, 노화방지, 심혈관질환 예방에도 도움이 되고 있습니다.

 

2. 견과류

 

견과류 중 특히 호두에는 불포화지방산 일종인 식물성 오메가 3가 풍부한데, 이는 혈액에 나쁜 콜레스테롤 배출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견과류는 두뇌 활동에도 도움을 주어, 치매 예방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몸에 안 좋은 과자 대신에 간식으로 견과류를 드셔 보시는 것은 어떨까요?

 

3. 녹색채소

 

케일, 브로콜리 등 녹색채소에 오메가 3 지방산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혈관의 막힘을 개선해 주고, 염증을 완화시켜줍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해주고 피부미용에도 좋습니다. 특히나 손톱과 머리카락이 건강하게 자라는 것을 도와준다고 하는데요. 케일과 사과 같은 새콤 달콤한 과일을 섞어서 즙으로 섭취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4. 들기름

 

들기름은 들깨에서 짜낸 기름으로 고소함이 특징이라 평소에 음식 할 때 많이 사용하는 기름이기도 합니다. 여기에도 오메가 3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고 식물 에스트로겐이라고 불리는 리그난 성분이 뇌 건강에도 도움을 줍니다.

 

오늘은 오메가 3 효능과 오메가 3가 함유된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꼭 챙겨야 할 필수 영양소인 오메가 3 음식이나 영양제로 꼭 챙기셔서 젊었을 때부터 건강한 몸을 가꾸어나가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