틱장애 주변에서 적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예전에는 생소한 질환이었으나 최근에 다양한 원인들로 인해 틱장애 증상을 겼고 계신 분들이 늘어난 것 같습니다. 보통은 아이들에게 나타나는 증상이나 성인들에게서도 종종 관찰되는 것을 보게 되면 조금 당황스러운 그런 장애인데요.

 

 

오늘은 틱장애 원인과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치료만 잘하면 호전이 잘 되는 질환이기 때문에 당황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틱장애

 

틱장애는 다른 말로 틱증후군이라고도 하는 특별한 이유 없이 자신도 모르게 몸을 지속적으로 움직이거나 소리를 내게 되는 것을 말하는데요. 

 

내 손목이 좀 이상하다면? 혹시 이병 아닐까?

 

보통은 신체의 한 부분을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증상이 있고, 규칙적으로 특정한 소리를 내는 증상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갑자기 심해졌다가 조금 잠잠해지기도 하고 사람에 따라서는 좀 더 자주 발생하고 오래가기도 합니다.

 

 

이러한 틱장애 증상은 아이들에게 가장 많이 나타나는데요. 보통의 아이들은 일시적으로 증상을 경험했다가 호전이 되기도 하는데 1년 이상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는 만성 틱장애로 분류되어서 치료를 받아야 할 가능성이 많으며 기간이 오래되면 ADHD 증상 등으로 발전할 수 있으니 관심 있게 지켜봐야 할 것입니다.

 

무릎통증 원인이 궁금하세요? 알기 쉽게 설명해드립니다!

 

틱장애 원인

 

틱장애 원인은 여러 가지로 분류될 수 있는데요. 유전적인 요인, 뇌신경 전달체계의 이상이 있는 경우 그리고 아이 출산 과정 중에 뇌손상 그리고 세균 감염과 같은 면역 반응 이상 등이 있습니다. 틱장애 원인은 또한 심리적인 원인으로도 작용하는데요. 틱장애를 가지고 있는 아이에게 계속 주의를 주고 제지하고자 하는 강압적인 행동이 아이를 불안에 떨게 하고 틱장애 증상을 더욱 악화시키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틱장애 증상

 

틱장애 증상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얼굴을 찡그리거나 신체의 특정 부위를 지속해서 움직이는 행위, 또는 단순한 소리부터 이상한 단어를 끊임없이 말하는 행위까지 다양합니다. 틱장애 증상은 미처 모르고 지나칠 수 있는 약한 정도부터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황으로까지 이러지는 심각한 증상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틱장애 증상은 소아청소년 정신의학과 전문의와의 면담을 통해서 정확하게 진단하게 되는데요. 관찰과 심리 평가 등의 항목을 통해서 틱장애를 진단하게 됩니다. 

 

틱장애 치료방법

 

간단한 틱장애 증상은 시간이 지나면 자연스럽게 없어질 수도 있는데요. 중증 이상의 틱장애 치료는 현재 약물 치료가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약물 치료기간은 보통 1년에서 1년 반 정도를 잡고 시행하게 되는데요. 호전 정도를 보면서 복용량을 점차 줄이게 되는데요. 여기서 인지 행동 치료 등을 함께 시행하기도 합니다.

 

틱장애 아동에게 틱장애 증상에 대해서 관심을 갖거나 나무라며 놀리는 등의 행동은 오히려 아이에게 더 심리적인 부담감과 불안감을 안겨주기 때문에 오히려 일반 사람들과 같이 대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이의 마음을 편하게 해 주고 별게 아닌 일이라며 안심을 갖게 만드는 것이 틱장애 증상을 빨리 완화시키는데 오히려 도움이 됩니다. 

 

 

놀라운 것은 초등학생 중 최대 25% 정도가 과거에 틱을 경험했거나 경험하고 있다는 것인데요. 보통은 간단한 증상으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는 것, 중증 이상의 경우는 12세 전후로 악화되고 성인이 되어서도 지속되는 경우와 그전에 호전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늘은 틱장애 원인과 틱장애 증상, 그리고 치료방법까지 알아보았는데요. 장애라고 할 것까지 없을 정도로 가벼운 증상부터 주의력 결핍과 과잉 행동장애까지 다양한 증상으로 나타나기에 처음에는 잘 모를 수도 있는데요. 간단한 증상은 자연스럽게 없어지는 경우가 많지만 중증 이상의 증상은 틱장애 증상은 반드시 케어를 해주어서 더 심한 증상으로 발전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무엇보다도 가족과 주변 지인들이 현명하게 행동을 해주는 것이 중요한데요. 여느 다른 아이들과 같이 똑같이 성취하고 인정도 받으며 평범하게 행복하게 살 수 있음을 인지하고, 긍정적인 마음과 융통성 있는 사고로 아이를 대해 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