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암 초기증상 일반적으로는 초기에는 신체상 거의 변화나 증상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조금 예민하게 관찰한다면 평소와 다른 몸 상태를 느끼실 수 있고 변화를 인지할 수 있어 위암을 충분히 초기에 발견할 수 있게 되는데요. 

 

 

오늘은 소리없이 다가오는 위암 초기증상에 대해서 한번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암들은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생존율을 높일 수 있는 방법인 것이기에 꼭 한번 몸상태를 체크해보시길 바랍니다.

 

위암 

 

위암은 위의 점막에서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시간이 지나면서 위 점막하층, 근육층 등으로 서서히 침투하게 됩니다. 위암은 점막과 점막하층을 따라서 위 안에 넓게 퍼질 수도 있고, 점막층에서 더 깊은 장막층으로 향해 깊이 들어가 퍼지기도 합니다. 또한 위암이 오랜 시간 진행이 되었다면 간, 폐 등 몸의 여러 부위로 전이될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이 증상 나타나면 이미 늦어요~!

 

그렇기 때문에 초기발견이 굉장히 중요하게 여겨지는데요. 이러한 위암이 걸리는 원인은 대체 무엇일까요?

 

위암 원인

 

위암 원인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흔하게 알고 있는 대표적인 위암 원인은 바로 잘못된 식습관에 오는 것입니다.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을 정기적으로 먹는 것, 고기류를 자주 먹으면 위암 위험도가 높아집니다. 

 

 

또한 아플라톡신이라는 성분이 암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발표가 되었는데, 아플라톡신은 발암성을 가진 음식 곰팡이 독소로 위의 메스껍게 하고 간 손상 등 부작용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그런데 이 아플라톡신이 포함이 되어 있는 음식이 있는데, 코코아콩, 견과류, 땅콩, 무화과 등 건조식품과 향신료에서 발견이 됩니다. WHO 국제 암 연구소에서는 이 아플라톡신을 1급 발암물질로 지정해서 연구,관리 중에 있습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 등도 위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나 오랜기간 동안 흡연을 해 온 사람들은 그렇지 않은 사람들에 비해 위암 발생 비율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다른 위암 원인 중 무시할 수 없는 부분은 바로 가족력입니다. 가족 중 위암 등 다른 암으로 돌아가신 분이 있거나 현재 암을 앓고 있는 분이 있다면 위험도가 높아지기 때문에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는 것을 추천합니다.

 

나이가 들수록 오메가 3를 먹어야 하는 이유?

 

그리고 위염과 위궤양을 앓았던 적이 있고 이로 인해서 수술을 한 적이 있다면 위암 발병 위험이 다른 사람보다 더 높기 때문에 자주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초기증상

 

위암 초기증상은 대부분 잘 느끼지 못해서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암 초기증상은 일반 소화기 계통의 장애와도 별반 다를 것이 없게 나타나기 때문에 구별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위염을 많은 분들이 달고 사는 흔한 질환이고, 기본적인 증상이 속쓰림, 더부룩함 등이 있을 수 있는데요. 이것도 위암 초기증상과 같기 때문에 위장약으로 해결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속쓰림, 더부룩함과 함께 위암 초기증상으로는 상복부 불쾌감, 상복부 통증, 소화불량, 복부 팽만감, 식욕부진, 체중감소가 대표적입니다. 

 

 

이러한 대표적인 위암 초기증세는 위염과 이보다 더 진행된 위궤양 증상과 거의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약으로 불편함을 없애다가 위내시경을 통한 검사로 위암을 발견하고는 하는데요. 

 

위암을 조기에 발견하지 못하고 점차 더 진행이 되면 복부에 딱딱한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는데요. 그리고 구토, 하혈, 토혈 등의 심각한 단계까지 이르면 이미 암이 많이 진행된 상태가 되어있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렇기 때문에 불편하고 번거로우시더라도 2~3년에 한 번씩은 위내시경 검사를 꾸준히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에 좋은 음식

 

위암에 좋은 음식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모두 다 평소에 잘 접할 수 있고 쉽게 구해먹을 수 있는 음식이니, 이번 기회에 꼭 알아두셔서 꾸준히 드시기를 바랍니다.

 

 

1. 브로콜리

 

위암에 좋은 음식 첫 번째로는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는 녹색 식물을 대표해서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꼽히고 있습니다. 브로콜리에는 유황화합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데요. 이 물질은 체내에 발암물질이 생성되어서 암세포로 발전하는 것을 억제해주고 있습니다. 

 

2. 해조류

 

해조류는 평소에도 우리 식탁에서 많이 볼 수 있는 음식인데요. 바로 미역, 다시마, 김 등이 있습니다. 항암치료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이고 몸의 면역력을 올려주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또한 미네랄이 들어있어 고혈압 예방과 혈액을 정화시켜주는 역할, 피부 미용 등에 효과적입니다.

 

 

3. 블루베리

 

위암에 좋은 음식, 후식으로 많이 먹는 블루베리가 있습니다. 새콤달콤한 맛을 가진 과일로 항산화 효능을 내기로 알려져 있고 체내의 노폐물 제거, 암세포 억제를 해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노화방지에도 좋은 음식이니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블루베리는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요거트와 함께 먹으면 더 맛있게 먹을 수 있으니 간식 대용으로 많이 드시길 바랍니다.

 

4. 양파

 

위암에 좋은 음식으로 양파가 있는데요. 양파는 모든 음식에 들어가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정도로 우리의 식탁에 많이 등장하는 음식입니다. 양파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그리고 셀레늄 등 항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양파를 드실 때 완전히 익힌 양파보다는 적당하게 구워 드시는 거나 가능하면 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생으로 먹었을 때 항암 효능을 더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5. 마늘 

 

위암에 좋은 음식 마지막으로 마늘입니다. 마늘은 한국음식이라면 어디에든 들어가 있다고 보시면 될 것 같은데요. 그래서인지 몰라도 밥을 잘 챙겨 먹는 사람이 건강하다는 말이 있다는 것이 일리가 있는 말인 것 같습니다. 마늘도 역시 살짝 구워드시거나 생으로 드시는 것을 추천드리는데요.

 

마늘에는 알리신 성분이 들어있어 위염과 소화성궤양 그리고 위암 원인이 되는 헬리코박터 파이로리균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