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측만증에 대해서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쉽게 말하면 척추가 옆으로 휘어진 경우를 말하는데요. 척추가 약간 휘어진 것은 비정상적인 걸까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실 텐데요. 척추측만증은 일반적인 정상적인 휘어져 있는 상태와는 조금 다릅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 증상

 

이번 시간에는 척추측만증의 정의와 척추측만증 증상 및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나도 혹시 허리디스크?! 디스크 증상과 치료법 정리

 

발바닥 뒤꿈치에 통증이 있었다면 이걸 한번 의심해보자!

 

척추측만증이란

 

사람의 척추는 어느 정도 굴곡이 있는 상태가 정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굴곡이 정상적인 굴곡이 있고 비정상적인 굴곡이 있는데요.

 

 

이는 사람을 어디서 바라보느냐가 중요한 것 같습니다. 사람을 앞에서 바라보았을 때 척추가 일자로 똑바로 세워져 있는 것이 정상인데, 일자가 아닌 옆으로 휘어져 있는 경우 비정상적인 굴곡이라고 말하고, 다른 말로 척추 변형, 척추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출처: 분당서울대병원

 

척추측만증 종류

 

척추측만증 종류는 위와 같은 현상이 일시적인지 또는 영구적인지에 따라서 두 가지 종류도 나눠집니다. 

 

 

첫 번째로 척추가 일시적으로 휜 상태를 비구조성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보통 외부의 자극에 의한 허리디스크나 다리 길이의 차이 등으로 척추가 일시적으로 옆으로 휜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이는 치료를 하고 나면 척추가 똑바로 펴지기 때문에 우려할 만한 상황은 아닙니다.

 

두 번째로 척추가 영구적으로 휘게 되었을 때, 구조성 측만증이라고 합니다. 척추의 구조적 변화에 의해서 척추가 영구적으로 휘게 되는 경우를 말하는 것인데요. 

 

구조성 측만증에는 원인을 밝히지 못하는 측만증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태어날 때 척추병에 기형 증세가 있어서 생기는 측만증, 신경 질환 또는 근육 질환에 의해 생기는 측만증 등이 있습니다.

 

척추측만증 원인

 

척주측만증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여러 가지 상황들에게부터 오는 전문가들의 의견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선천적 요인

 

가족력이 있는 집안에서 발생할 확률이 높으며, 쌍둥이 중 한 명이 척추측만증이면 다른 한 명도 생길 가능성이 높습니다. 

 

 

2. 신경질환, 근육질환

 

뇌성마비, 소아마비 등 신경질환과 근육질환 등에서도 척추측만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것은 신경과 근육 작용의 불균형에 의해서 발생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신경 또는 근육질환 환자는 척추가 곧은 상태에서도 일상생활의 불편함이 큰데 척추측만증까지 더해진다고 하면 굉장히 불편해질 가능성이 커집니다.

 

3. 노화

 

노화로 인해 척추가 옆으로 휘는 경우입니다. 퇴행성 측만증이라고 부를 수 있는데요. 노화가 진행이 되면 척추에도 퇴행성 척추 질환이 오게 되는데, 그 개념으로 생각하시면 되실 것 같습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척추측만증 증상은 보통은 사춘기 청소년들에게 많이 생기고 있는데요. 이를 청소년형 특발성 척추측만증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척추측만증 증상은 주로 체형이상 현상에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를 쉽게 발견할 수 있는 방법은 바로 다음과 같습니다.

 

 

1. 거울을 보았을 때 자신의 좌우 어깨의 높이가 다를 때

2. 양쪽 유방의 크기가 다를 때

3. 등과 허리 한쪽이 다른 쪽보다 더 튀어나왔을 때

4. 다리의 길이가 조금 다르게 느껴질 때

 

 

보통 이와 같은 척추측만증 증상에서는 통증이 동반되는 경우가 거의 드뭅니다. 단지 외형적으로 이상하게 느껴지는 정도인데요. 만약에 척추가 휜 부위에 통증이 동반된다면 다른 질병을 의심해야 하는 문제이므로, 정밀검사가 필요가 부분이 되겠습니다.

 

척추측만증 치료법

 

척추측만증 치료법은 척추가 휜 정도에 따라서 달라지는데요. 굴곡이 40도가 되지 않으면 더 커지는 것을 예방하기 위한 보조기 착용이 척추측만증 치료법 중 하나입니다.

 

굴곡이 심해지는 것을 예방하는 보조기는 척추측만증이 많이 발생하는 연령대인 성장기에 있는 사춘기에 굉장히 답답한 치료법이 될 수 도 있는데요. 굴곡 상태에 따라서 진행경과에 따라서 전문의의 결정에 따라서 대처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굴곡이 50도 이상으로 커져있는 경우에는 수술적인 치료가 동반될 수 있다는 점은 명심하셔야겠습니다. 

 

다만, 많은 분들이 평소에 잘못된 자세와 식습관, 운동부족 등으로 척추측만증이 생긴다고 오해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아직까지 확실하게 밝혀진 근거가 없다는 점은 알고 계시면 좋으실 것 같습니다.

 

하지만 꼭 척추측만증을 위해서가 아니더라도 평소에 척추의 유연성을 길러줄 수 있는 수영과 같은 운동, 스트레칭 등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측만증 주의사항

 

측추측만증 진단을 받은 사람들 중 이를 방치할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문제들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노화가 진행되면 생기는 허리통증

 

현재 사춘기 때는 통증을 모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척추측만증 진단을 받은 사람은 이를 방치할 경우 나이가 들면 일반인보다 허리통증이 올 가능성이 더 높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스트레스

 

척추측만증 환자는 위에서 언급했듯이 대부분 사춘기 학생들인데요. 가장 예민할 시기이니 만큼 본인의 척추가 휘어있다는 사실을 받아들이기 싫어하며 자신감과 의욕을 잃게 되면서 정신적인 스트레스로 다가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휘어짐이 커짐

 

척추의 휘어짐이 성장기에는 계속 심해질 수 있는데, 성장이 빠른 시기에 측만증이 커질 위험성을 생각하셔야 합니다.

 

심폐기능 장애

 

이는 가장 드물게 나타나는 증상이기는 한데요. 휘어짐이 굉장히 심한 경우, 아주 어린 나이에 심한 측만증이 나타나는 경우 등에서 나타날 수 있는 증상인데, 일반적인 척추측만증에서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오늘은 척추측만증 증상과 원인 치료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춘기 때 많이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그 나이에 잘 관찰해서 척추측만증 증상이 보인다면 빨리 대처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