척추관 협착증이란 질환을 들어보신 분들도 계시고 생소하게 여기시는 분들도 계실 것 같습니다. 한 마디로 척추관과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통증과 신경 증상 등을 일으키는 질환입니다.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척추관 협착증으로 고생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척추관 협착증 치료방법과 증상 및 원인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출처: 정동병원

척추관 협착증

 

척추관 협착증이란 다양한 원인에 의해서 척추 중앙 척추관과 신경근관 그리고 추간공이 좁아져서 허리통증을 일으키거나 신경이 연결된 다리까지 여러 가지 신경 증세를 나타내고 있는 질환을 말합니다. 

 

여기서 척추관이란 척추 가운데 속이 비어있는 관모양을 말하는 것으로, 뇌에서부터 팔다리까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입니다. 위아래 척추로 인해서 추간공이 생기며 이 추간공은 척수에서 나오는 신경들이 신체의 각 부위로 나가게 되는 공간을 말합니다. 

 

척추측만증 증상, 잘못된 자세가 문제가 아니라는데~!

 

허리디스크 증상, 자가진단하기

척추관 협착증 증상

 

척추관 협착증 증상은 허리에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엉덩이 또는 항문 쪽으로 찌르는 듯한 통증이 다리의 감각장애와 함께 동반이 되는데요. 내가 찬 공간에 있거나 추운 날씨에 이 증상은 더욱 심해지게 되고 이 부분은 따뜻하게 해 주거나 따뜻한 곳으로 오게 되면 증상이 완화되는 것이 기본적입니다.

 

이러한 척추관 협착증 증상이 심해지게 되면 걸을 때도 오랜 기간을 걸을 수 없게 되고 중간중간에 휴식을 취해주어야 하는 상황에 이르게 됩니다. 또한 허리 아랫부분인 엉덩이, 허벅지, 서혜부, 무릎, 종아리, 발목 등에 감각이 둔해지고 저린감이 지속되는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척추관 협착증 원인

 

척주관 협착증 원인은 몇 가지로 나눠보실 수 있는데요. 첫 번째로는 선천적으로 척추관이 좁은 경우가 그렇지 않은 분들에 비해서 발병률이 높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은 바로 노화로 인해서 척추뼈에 퇴행성 변화가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이는 척추뼈와 추간판 사이가 벌어지면서 여기에 불필요한 뼈가 자라나 척추관을 자극해 척추관 협착증 증상을 보이기도 합니다.

 

또한 척추관 주변의 인대와 관절이 점차 커지면서 척추관을 압박해 신경이 자극되어 증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 밖에 외부 자극으로 인한 사고나 척추 수술 후의 후유증으로 인해 유착이 발생한 경우에도 척추관 협착증 증상이 나타나니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척추관 협착증 자가진단

 

1. 오래 걸으면 다리가 아프거나 저려서 쉬다 걷는 것을 반복해야 합니다.

2. 계단을 내려갈 때 허리에 힘이 들어가고 다리가 당기는 증상이 나타납니다.

3. 추운 날에 허리가 뻣뻣해지고 다리 통증이 심해집니다.

4. 허리를 구부렸을 때가 편하고 펴면 통증이 생깁니다.

5. 똑바로 눕거나 엎드려 자는 것이 힘이 듭니다.

6. 소변을 볼 때 시원하지 않습니다.

7. 오래 걷다 보면 내 다리가 아닌 것 같이 감각이 둔해집니다.

8. 늘 발바닥이 뜨겁거나 시립니다.

 

척추관 협착증 치료방법

 

척추관 협착증 치료방법은 세 가지로 나뉘게 되는데요. 보존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 수술 치료 이렇게 분류가 됩니다.

 

1. 보존적 치료

 

비교적 가벼운 증상이나 초기에 발견했을 경우 할 수 있는 척추관 협착증 치료방법으로 손상된 신경의 붓기와 염증을 완화시켜주는 약물, 주사요법, 물리치료, 체외충격파 치료, 척추주사요법, 재활치료 등의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에 치료를 잘하면 비교적 빠른 시일 안에 호전될 수 있습니다.

 

 

2. 비수술적 치료

 

비수술적 치료는 수술이 부담스럽거나 수술할 정도의 증상이 아닐 때, 그리고 앞의 보존적 치료로 진행하는 것은 효과가 없는 어느 정도 증상이 진행된 경우에 할 수 있는 척추관 협착증 치료방법입니다. 치료방법으로는 신경성형술, 신경차단술, 고주파 수핵 감압술 등이 있습니다.

 

3. 수술적 치료

 

수술적 치료는 앞의 치료법들의 효과가 좋지 못하고 증상과 통증이 너무 심할 때 마지막으로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근력이 약해지고 보행의 장애가 생길 정도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데요. 수술적 치료법은 미세현미경 감압술, 최소절개 척추유합술, 양방향내시경술 등이 있습니다. 

 

오늘은 척추관 협착증 치료방법을 중심으로 원인과 증상 자가진단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노화가 진행되면서 몸도 서서히 굳어가고 근육량과 유연성이 줄어들면서 다양한 질환이 생기게 되는데요. 나이가 들수록 스트레칭 등 다양한 방법으로 몸을 의도적으로 많이 움직이는 습관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