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라겐의 효능 보통 많은 여성분들이 관심이 많으실 것으로 생각이 되는데요. 아무래도 30대가 지나면서 피부 탄력이 급속도로 떨어지면서 특히 얼굴에 주름이 많이 생기게 되는데, 굉장히 나이 들어 보이는 부작용을 낳게 됩니다.

 

요즘은 먹는 콜라겐, 바르는 콜라겐 등 콜라겐 관련 제품들도 시중에 많이 나올 정도로 콜라겐에 관한 사람들의 관심이 점점 더 많아지고 있는데요. 오늘은 콜라겐의 효능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라겐이란

 

콜라겐 성분에 대해서 우선 알아야 할 필요가 있겠습니다. 콜라겐은 섬유 단백질로 우리 몸 모든 부위에 피부와 연골 같은 결합조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물질입니다. 

 

콜라겐은 프폴린과 글리신 등의 아미노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콜라겐은 피부 탄력뿐 아니라 뼈를 강화하는 기능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콜라겐 성분을 섭취하게 되면 관절염에도 도움이 됩니다. 

콜라겐의 효능

 

콜라겐의 효능을 아는 사람은 콜라겐 섭취를 끊을 수 없을 정도로 중독될 정도로 챙기게 된다고 하는데요. 어떠한 효능이 있길래 이렇게 사람들의 관심을 끄는지 콜라겐의 효능 한번 살펴보겠습니다.

 

1. 피부 탄력

 

피부 탄력이야 말로 콜라겐의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나이가 들수록 콜라겐 성분은 몸속에서 많이 없어지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에서 공급을 해주어야 하는데, 콜라겐 섭취를 하면 탱탱한 피부를 지속적으로 유지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실제로 30대 이상 여성들을 대상으로 콜라겐 섭취를 권장했을 때 피부가 이전에 비해 덜 건조해지고 주름이 감소하며 피부 탄력이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2. 관절염에 효과

 

콜라겐의 효능 중 두 번째는 바로 관절염에 효과가 있다는 점인데요. 관절도 나이가 들수록 안 좋아지게 되는데, 특히 연골이 마모되는 부분에 콜라겐이 보충이 되면 연골을 복원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관절염에 의한 통증을 개선하는데도 도움이 됩니다. 노화가 되면서 생기는 퇴행성 관절염에 어느 정도 도움이 되니 콜라겐의 효능이 생각보다 크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확인하고 이렇게 대처하자!

 

3. 근육 손실에 효과

 

다음으로는 근육 손실에 효과가 있는데요. 노화가 진행이 되면 근육감소증을 겪게 됩니다. 근육 운동을 병행하는 것이 물론 효과가 더 있지만, 콜라겐을 섭취하는 것만으로도 근육량이 증가하고 지방이 감소하게 됩니다.

 

4. 상처치료

 

콜라겐의 효능 중 상처치료도 있는데요. 상처부위의 출혈을 멈추게 하고 염증을 낫게 하며 새로운 혈관 형성을 자극해 상처 치유에 도움이 됩니다. 

 

 

5. 뼈 강화

 

콜라겐의 효능 다음으로 뼈를 강하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겐은 뼈의 구조를 구성하고 강하게 유지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콜라겐을 보충하면 뼈의 밀도와 강도가 저하되는 것을 막아주며 콜라겐이 보충이 되지 않을 경우에는 뼈가 약화되면서 골다공증이 생길 수 있으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6. 심장 건강

 

콜라겐은 심장 건강에도 효능을 보이고 있는데요. 콜라겐을 보충하게 되면 심장 혈관 시스템을 강화시켜줍니다. 나이가 들수록 콜레스테롤에 의한 동맥경화 현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콜라겐을 정기적으로 섭취하게 되면,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며 동맥경화가 개선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7. 모발건강

 

콜라겐도 단백질의 일종으로 모발 및 손톱이 건강하게 그리고 빨리 자라도록 자극시켜주는 효능을 줍니다. 평소에 모발과 손톱 건강을 위해 단백질을 많이 먹으라고 하는데, 콜라겐을 섭취하게 되면 1석 2조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콜라겐 많은 음식

 

콜라겐은 음식으로도 섭취하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는데요. 콜라겐 생성에 도움을 주는 음식은 무엇일지 콜라겐 많은 음식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1. 돼지껍데기

 

전 국민의 콜라겐 음식이라고 할 수 있는 돼지껍데기는 쫄깃하고 고소한 맛 때문에 많은 분들이 즐겨 드시고 있는데요. 콜라겐 덩어리라고 할 수 있는 돼지껍데기 자체에 천연 콜라겐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고, 펩타이드 성분이 풍부해 피부 건강뿐 아니라 연골을 재생시키는데도 효능이 있습니다.

 

 

2. 연어

 

콜라겐 많은 음식으로 많이 꼽히고 있는 식품은 연어입니다. 연어에 있는 콜라겐은 피부를 탄력 있게 가꾸어주고 단백질 섭취로도 가능해서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동맥경화와 고혈압 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되기 때문에 가끔 회로 즐기면 좋을 음식입니다.

 

콜라겐과 함께 꼭 챙겨야 할 필수 성분은 바로 이것?!

 

3. 블루베리

 

블루베리도 피부에 좋기로 잘 알려져 있는 식품인데요. 블루베리에는 콜라겐뿐 아니라 엘라스틴 성분이 들어있어서 피부 노화 방지에 특히나 효과적입니다. 피부 주름을 방지하고 피부 재생을 촉진시켜서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시켜줍니다.

 

 

4. 올리브

 

콜라겐 많은 음식 오일로도 많이 먹을 수 있는 올리브입니다. 올라브에는 콜라겐 생성을 돕는 황성분이 들어있어서 피부를 건강하게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데요. 요즘에는 소금에 살짝 절여서 나오는 올리브를 시중에서 많이 보실 수 있는데, 샐러드와 연어 같은 음식과 곁들여서 먹으면 더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

 

 

5. 토마토

 

콜라겐 많은 음식으로 토마토가 있는데요. 토마토는 비타민C가 많이 함유되어 있어서 콜라겐이 생성되는 것을 도와줍니다. 콜라겐을 섭취할 때 주의할 점은 콜라겐은 합성을 도와주는 비타민C와 아미노산이 들어있는 음식을 함께 먹어야 효과가 있다는 점입니다. 또한 수분과 섬유질이 많은 토마토는 변비도 예방해줍니다. 

 

오늘은 콜라겐의 효능과 콜라겐 많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노화가 진행될수록 꼭 섭취해야 할 것 중 하나가 콜라겐이라는 점, 이번 기회에 확실히 알아두시고 평소에 열심히 섭취하셔서 아름다운 피부를 유지하실 수 있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