섬유근육통 증상 온몸이 쑤시고 아픈 증상을 말하는데요. 별다른 일을 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삭신이 쑤시는 듯한 느낌이 나고 증상이 굉장히 오래간다면 섬유근육통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는데요. 섬유근육통은 하루아침에 생기는 병이 아니라 소리 없이 천천히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인지를 하기가 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오늘은 섬유근육통 증상과 어떻게 하면 치료할 수 있는지 섬유근육통 치료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섬유근육통이란

 

섬유근육통은 전신에 통증과 뻣뻣함 그리고 감각이 둔해짐, 피로감을 쉽게 느끼는 증상에 수면장애로까지 이어질 수 있는 만성근육통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조금만 움직여도 몸살이 난 것처럼 통증이 느껴지고 신경이 곤두서서 예민해져 집중력도 흐트러지는 등의 느낌을 받는 질환입니다.

 

섬유근육통 증상

 

섬유근육통 증상은 굉장히 광범위하고 다른 질환과 증상이 비슷해 겹치는 경우가 있어서 가벼운 질환으로 여기고 넘어갈 수 있는데요. 흔하게 나타나는 섬유근육통 증상은 다음과 같으니, 내가 이와 같은 증상을 겪고 있는지 자가진단을 해보셔도 될 것 같습니다.

 

1. 전신에 광범위한 통증을 느낀다.

2. 아침에 일어났을 때 관절과 근육의 뻣뻣함을 느낀다.

3. 두통이 수시로 온다.

4. 불규칙한 수면 패턴과 불면증 등 수면장애가 생긴다.

5. 손과 발의 따끔거리는 증상과 감각이 둔해짐을 느낀다.

6. 추위 또는 열에 민감한 반응을 한다.

7. 여성의 경우 생리기간이 불규칙적이고 생리통이 심하다..

8.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

9. 하지불안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바로 알아보기

 

하지불안증후군 증상 바로 알아보기

 

위와 같은 섬유근육통 증상은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더 많이 나타나며 다양한 연령층에서 생길 수 있지만 흔히 40대 이상에섬유근육통 증상이 많이 나타난다고 하니 각별히 주의하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섬유근육통 원인

 

섬유근육통 원인은 확실하게 밝혀지지는 않았지만 다수 전문가들의 의견으로는 뇌의 중추 통증 처리문제로 생길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 관절염 그리고 루푸스 같은 기타 자가 면역 질환이 섬유근육통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외부의 충격으로 인한 신체적, 정서적 스트레스와 반복적인 부상 등으로 인해서도 생길 수 있습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과 대처법

 

섬유근육통은 유전적인 요인으로도 생길 수 있는데요. 가족이나 가까운 친인척에서 섬유근육통을 겪었던 경험이 있으면 본인이 직접 겪게 될 위험성이 더 높아집니다. 

 

섬유근육통 치료법

 

섬유근육통 치료법을 위해서는 우선 섬유근육통 진단을 하는 과정이 필요하겠는데요. 섬유근육통은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류마티스 관절염과 루푸스 등의 강직성 척추염 질환과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같은 다른 질환과 증상이 유사하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하기 위해서는 다소 시간이 걸릴 수가 있습니다.

 

진단을 위해서는 일반적으로 전신의 확인된 통증 부위 증상과 피로도 수준, 수면관련 테스트와 인지 문제가 있는지 등을 확인하는데, 이 중에서 3개월 이상 지속된 증상이 있는지 파악을 해야 합니다. 또한 섬유근육통 증상을 설명할만한 다른 건강상의 문제가 있는지도 확인이 필요합니다.

섬유근육통 치료법은 환자마다 증상이 다르기 때문에 개별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권장되는 섬유근육통 치료법으로는 약물 요법이 있습니다. 

 

약물 요법으로는 통증을 줄일 수 있는 항우울제와 항경련제를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약물 요법은 사람에 따라서 부작용이 올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약물과의 상호작용을 피하기 위해 복용 중인 다른 약물을 의사에게 정확하게 알려주는 것이 필요합니다.

 

다음 섬유근육통 치료법으로는 규칙적인 운동이 있습니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 운동은 통증과 뻣뻣함 그리고 수면 장애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치료를 위한 운동이기 때문에 개인 트레이너 선생님과 함께 플랜을 짜서 규칙적으로 운동을 생활화하시면서 경과를 보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이 밖에 스트레칭과 마사지, 자세 교정, 요가, 자전거, 수영 등이 다양한 신체활동을 통해서 섬유근육통 증상이 완화가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