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포진 치료방법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을 것 같은데요. 한포진은 급성 수포성 수부 습진이라고도 불리는 질환으로 손과 발에 투명하고 작은 물집이 생기는 비염증성 수포성 질환입니다. 다른 피부염 증상과 감별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한포진 치료방법과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한포진

 

한포진은 손가락 양쪽 옆 주위로 물집처럼 생기는 질환으로 접촉성 피부염과 건선 그리고 손발 습진, 무좀 등과 비슷해서 정확하게 감별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데요. 한포진은 손이 외부 자극에 노출되어 있는 직업군, 즉 미용사와 간호사 그리고 주부에게 특히 잘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따뜻한 기후인 지역이나 여름철에만 발생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손톱 주위에도 잘 생겨서 손톱 모양이 변형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한포진 초기증상

 

한포진 초기증상으로 대표적인 것은 바로 손발 가려움증인데요. 이는 물집이 잡히기 전에 나타나는 증상이기 때문에 한포진 초기증상으로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는데요. 가려운 증상은 물과 세제 등에 접촉하게 되면 더 심해지고 습진성으로 바뀌게 됩니다. 

 

두 번째 한포진 초기증상으로는 작은 물집이 손바닥이나 손가락 측면, 손톱 주위에 무리 지어 투명하게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때 따가움과 열감이 함께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작은 물집들이 나중에는 큰 물집을 형성하고 투명했던 물집들은 색이 점점 탁해지게 됩니다.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대상포진 치료 초기에 해야 하는 이유

 

상태가 많이 심해지면 손등과 발등까지 이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간지러워서 긁게 되면 수포가 터지면 염증이 발생하고 이후에는 각질이 생기게 됩니다. 한포진이 나중에 만성이 되면 각질이 벗겨지면서 건조함이 심해지고 통증을 동반하게 되는 아픈 질환입니다.

한포진 원인

 

한포진 원인은 정확하게 규명되지는 않았으나 정신적인 스트레스가 가장 큰 원인을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흡연과 음주 그리고 약 복용, 다한증과 알레르기, 아토피 등의 체질적인 요인도 한포진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계절이 변화하면서 갑자기 기온이 올라가게 되면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에 많이 발생하기 때문에 날씨의 변화 그리고 기온의 변화가 증상 악화에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금속 알레르기와의 연관성도 어느 정도 있는데요. 치아에 있는 금속과 음식에 포함된 금속이 체내에 흡수되게 되면 땀으로 배출되어 한포진 증상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한포진 치료방법

 

한포진 치료방법 중 가장 기본적인 방법은 바로 약물치료입니다. 한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바로 휴식을 취하면서 발생 부위에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면서 치료를 시작하게 됩니다. 상황에 따라서는 습포제와 광선 치료를 하기도 하는데요. 스테로이드 연고나 주사 등은 아시다시피 일시적으로는 굉장한 효과를 가져다주지만 다른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에 의사의 지시하에 주의를 요해야 합니다.

 

한포진 치료방법으로 약물치료는 일시적으로 증상이 좋아지는 것은 맞지만 재발할 확률도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완치보다는 부작용이 없는 방향으로 피부를 관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약물치료로 효과를 보지 못하면 광선치료가 불가피할 수도 있는데, 이는 피부의 비타민 D함량을 늘리면서 피부에 있는 습진을 유발하는 미생물을 사멸시키게 됩니다. 이 광선치료로 피부의 염증과 가려움증을 많이 줄일 수 있으며, 약물치료에 비해 회복량이 높고 속도도 빠릅니다. 

 

 

대부분의 환자들이 손에 한포진이 발생하게 되는데, 가려워서 자꾸 긁거나 만지다 보면 물집이 터지게 되어 주변으로 질환이 확대되어 나갈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일상에서 할 수 있는 한포진 치료방법으로는 손을 씻을 때 너무 오랜 시간 물에 노출시키지 말고 씻은 후에 물기를 반드시 말려주어야 합니다. 그리고 세제나 약품 등 자극적인 물질과 접촉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특히 설거지할 때 세제를 잘 선택하시는 것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한포진 초기증상이 나타났을 때 질환이 생긴 부위를 냉찜질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이 과정을 몇 차례 반복하면서 가려움증의 완화를 지켜보시는 것이 좋고, 질환 부위에 알로에를 수시로 발라주시는 것도 효과적인 한포진 치료방법인데요. 이때 순수 알로에 젤을 구입하셔서 냉장실에 보관해서 차갑게 바르는 것이 좋고, 더 좋은 방법은 직접 키운 알로에에서 나온 젤을 바로 짜서 질환 부위에 바르면 좋습니다.

 

그리고 가장 중요한 것은 스트레스를 최대한 피하시고 충분한 휴식을 틈틈이 취하셔야 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