혈액암 증상 최근에 관심 있게 찾아보신 분들 계실 것 같은데요. 유명 연예인을 포함해 혈액암으로 고생하고 있는 분들의 이야기를 종종 접할 수 있습니다. 혈액암 증상 대체 어떻길래 사람의 생명의 위협하는지 그 원인과 생존율은 어느 정도인지 등에 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혈액암 

 

혈액은 우리의 골수에서 만들어지는데 골수에는 이 혈액을 만드는 조혈모세포가 있고 여기서 혈액이 만들어집니다. 적혈구, 백혈구, 혈소판이 혈액을 구성하는 세포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혈액암은 어떠한 과정에서 세포가 많이 증식되었는지에 따라서 여러 가지 종류로 나뉘게 됩니다. 혈액세포 중 골수에서 만들어내는 백혈구가 미성숙 단계에서 이상이 생겨 세포가 증식이 되면 미성숙백혈구가 늘어나면서 나쁜 균들과 맞서 싸우는 힘이 없어지게 됩니다. 

 

 

혈액을 만드는 조혈세포에서 암세포가 만들어지는 경우를 백혈병, 감염과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림프구에 암세포가 생기는 경우를 악성림프종, 항체를 만드는 형질세포에 암세포가 만들어진 경우를 다발성 골수종이라고 합니다.

 

뇌졸중 전조증상 골든타임은 바로?

혈액암 증상

 

이렇게 적혈구,백혈구,혈소판 등 혈액세포에 문제가 생겨서 혈액 기능이 정상적이지 못하면 혈액암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혈액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1. 백혈구 기능 저하로 면역력이 떨어져 발열과 감염, 피로와 쇠약감, 체중의 감소, 뼈의 통증 등이 있습니다.

2. 적혈구 생성 저하로 인해서 피로감과 식욕부진 그리고 어지러움과 두통 등이 있습니다.

3. 금혈소판 기능의 저하로 혈액이 응고되지 않아서 출혈이 일어나고 지혈이 되지 않는 증상, 혈전 과다와 멍이 자주 드는 증상, 코피가 자주 나고 피부가 붉게 변하는 증상이 있습니다.

4. 중추신경계 침범으로 구토와 경련 그리고 뇌신경마비까지 올 수 있습니다.

 

위암 초기증상과 위암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혈액암 원인 

 

혈액암 원인은 다양하게 알 수 있는데요. 우선 유전적인 이유로 생길 수 있습니다. 태어난 아기가 특이한 유전 대사적 질환을 가지고 있으면 혈액암에 걸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또는 C형 간염바이러스, 선천성 면역결핍 바이러스, 에이즈 등에 감염이 된 경우에도 혈액암에 걸릴 가능성이 있습니다. 환경적인 것도 혈액암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농약과 중금속, 벤젠과 같은 화학약품에 노출이 되는 경우 면역력이 떨어지게 되면서 암유전자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면역억제제를 투약하거나 방사선 치료 경험이 있는 경우도 혈액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혈액암 생존율과 치료방법

 

혈액암 치료는 항암제 투여를 하면서 방사선 치료와 조혈모 세포 이식술 등이 이루어질 수 있습니다. 항암검사로 인해서 어느 정도 붓는 등의 부작용은 약간은 있을 수 있지만 최근에는 부작용이 적은 항암제들도 많이 개발이 되고 있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될 것 같습니다. 

 

혈액암 역시 조기에 발견하는 것이 좋은데요. 일반적으로는 정기적인 혈액 검사만으로도 조기에 발견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으니 나이가 좀 있는 사람은 최소 6개월에서 1년에 한번쯤은 혈액검사를 해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혈액암 생존율은 초기에 발견만 한다면 80% 이상의 생존율을 보이고 있는데요. 혈액암 진단을 받은 후 5년 동안 생존할 가능성은 60% 정도 된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무조건 초기에 발견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오늘은 혈액암 증상과 원인 그리고 혈액암 생존율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생각보다 요즘에 혈액암 투병하고 있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은데, 정기적인 혈액 검사를 통해서 관리하셔서 혈액암으로 고생하시는 일이 없도록 하셨으면 좋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