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으로 고생하고 계신 분들이 주변에만 해도 꽤 계신데요. 금방 피곤함을 느끼거나 걸을 때 금방 숨이 차는 듯한 느낌이 드는 경우, 이런 경우에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을 의심해 볼 수 있는데요.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에 대해서 자세해 알아보고 갑상선에 좋은 음식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갑상선은 목 앞 쪽에 위치하고 있는 내분비기관으로 전신의 대사를 조절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은 갑상선에 호르몬 생성이 원활하지 않아서 체내에 갑상선 호르몬 농도가 옅거나 호르몬이 결핍된 상태를 말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은 일반적으로 연세가 드신 분들 특히 여성분들에게 많이 나타나는 현상이기는 하나, 요즘에는 젊은 층에서도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많이 볼 수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의 대표적인 증상은 쉽게 피로하고 모든 일에 의욕이 떨어지며, 집중이 되지 않고 기억력이 쇠퇴합니다. 또한 갑상선 호르몬이 부족하게 되면 우리 몸의 대사 기능이 저하되는데요. 그렇게 되면 추위를 금방 타게 되고, 땀이 잘 나지 않으며, 피부가 건조해지고 창백해지다가 누렇게 되기도 합니다.

 

눈에 띄는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은 손발과 얼굴이 붓는 증상인데요. 갑상선 기능 저하증이 걸리면 식욕이 많이 없어지기 때문에 잘 먹지 않게 되는데요. 그럼에도 불구하고 몸이 전체적으로 붓고 체중이 증가하게 됩니다. 

 

근육통 원인과 증상 알아보기

 

게다가 위장 기능이 저하되어 먹은 것이 소화가 잘 안 되고 변비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팔다리가 자주 저리고 온몸이 쑤시며 근육통 증상까지 생깁니다.

 

 

쉬고 있는 상태에서 맥박이 느려지고, 나의 말이나 행동들이 평소에 비해 느려지고 목소리가 쉬는 것을 느낀다면 이것도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또한 추위를 잘 타고 모발이 건조하고 탈모가 생길 수 있으며, 땀이 잘 나지 안혹 피부가 굉장히 건조해집니다.

 

여성의 경우에는 월경량이 많아지고 주기도 일정하지 않게 변합니다. 그리고 임신 중에 증상이 발생될 경우에는 조산과 저체중아 그리고 유산의 가능성도 생길 수 있으니, 임신 중에는 특별히 더 조심해야겠습니다.

 

이러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은 오랜 시간 서서히 진행이 되기 때문에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고, 증상이 피곤하면 일반적으로 흔하게 나타나는 증상과 비슷하기 때문에 단순히 피곤해서 그런 것이라고 생각하고 넘어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상이 오래간다면 반드시 검사를 받아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 

 

갑상선 기능 저하증 원인은 갑상선 자체에 문제가 생기거나 뇌에 문제가 생겨서 갑상선 호르몬의 생산이 감소하거나 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자극호르몬의 생산이 원활하지 않아서 생기게 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의 원인 중 하나는 요오드 결핍인데요. 갑상선은 매일 요오드를 사용하는데, 요오드는 우리 몸에서 항박테리아성, 항바이러스성 매체의 역할을 하면서 치료 작용을 해주고 있습니다.

 

요오드 결핍은 신장과 간, 혈액, 내장기관 등 다른 부분에도 영향을 주기 때문에 음식의 섭취도 굉장히 중요합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의 원인으로 철분 결핍도 꼽을 수 있겠습니다. 갑상선 호르몬 기능이 활발하지 않으면 적혈구 생산이 잘 되지 않기 때문에 철분이 꼭 필요하게 됩니다. 평소에 위와 장의 활동을 돕는 효소식품과 철분제를 함께 섭취하는 것도 중요하겠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

 

모든 질병의 원인은 우리의 식습관에부터 나오는 경우가 많은데요, 갑상선도 갑상선에 좋은 음식을 챙겨 먹게 된다면 아무래도 갑상선 관련 질병을 예방하는데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갑상선에 좋은 음식은 어떠한 것들이 있을까요?

 

1. 토마토

토마토는 항산화 작용이 뛰어난 성분을 가지고 있어서 활성 산소로부터 세포와 조직을 보호하는 역할을 해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되고 비타민C도 들어있어서 면역력을 높여주고 갑상선암도 예방합니다.

 

2. 굴

굴에는 갑상선 호르몬 활성화를 도와주는 셀레늄이라는 성분이 들어있는데요. 셀레늄의 항산화 기능이 활성산소로부터 갑상선을 보호해줍니다.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촉진시켜서 갑상선 기능 저하증에도 좋은 음식입니다.

 

3. 미역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 미역과 김 그리고 다시마 같은 해조류를 꼽을 수 있는데요. 여기에는 요오드 성분이 들어있어 요오드 결핍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미 갑상선 관련 질병을 가지고 있다면 섭취는 많이 하시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미역은 많이 먹는 것보다는 적당히 자주 먹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4. 양배추

양배추는 이미 위에 좋은 음식으로도 잘 알려져 있는 음식인데요. 양배추는 갑상선에 좋은 음식이기도 합니다. 여기에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들어있어서 갑상선 결절과 암의 유발을 억제해주는데요. 또한 갑상선 호르몬 생성을 촉진하는 셀레늄과 베타카로틴 같은 영양소가 있어 갑상선 점막을 보호해줍니다. 양배추는 익혀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암 초기증상과 위암에 좋은 음식 바로 확인하기

 

5. 검은콩

검은콩도 건강에 굉장히 좋은 음식으로 이미 알려져 있는데, 갑상선에 좋은 음식으로도 꼽히고 있습니다. 검은콩에는 필수 아미노산과 철분 그리고 미네랄 등이 풍부하고 항산화 작용을 해주는 음식입니다. 식물성 단백질 이소플라본 성분은 갑상선 호르몬 분비 조절도 해주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해 갑상선 기능 항진증 환자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오늘은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원인, 갑상선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치하면 갑상선암으로도 발전될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이 있다고 생각하시면 바로 진단을 받으셔서 치료에 임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