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 통증 증상은 평소에 갑자기 우리에게 찾아오는 경우가 간혹 있습니다. 주변에서도 심근경색 등 가슴 통증으로 인해서 안 좋은 일을 겪는 경우도 적지 않게 볼 수 있는데요. 그만큼 소리 없이 다가오는 증상이기 때문에 평소에 관리를 통해서 미리 예방을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가슴 통증 증상 및 원인과 예방법 등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가슴 통증 증상과 원인, 예방법

가슴 통증 증상과 원인, 예방법

협심증

 

협심증은 보통 운동이나 격렬한 활동을 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협심증 증상은 보통 가슴이 쓰리거나 가슴을 쮜어짜는 느낌이 드는 것을 말합니다. 주로 가슴의 좌측 부위와 정중앙에 통증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협심증은 호흡곤란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으며, 심하면 좌측 어깨와 팔 쪽으로 통증이 퍼지기도 합니다.

 

 

 

 

 

 

 

협심증은 심장에 혈액 공급이 부족해지면 생기는 질환인데요. 심장은 우리 몸에서 혈액을 순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이 일을 하려면 관상동맥을 통한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필수적입니다. 우리 몸의 특성상 노화가 진행이 되면 동맥도 노화의 과정을 겪게 되는데, 관상동맥에도 동맥경화가 진행이 되면서 혈관이 좁아지게 됩니다. 그러면서 심장에 필요한 혈액을 공급받을 수 없게 되겠죠. 

 

평소 운동 부족이나 비만인 사람, 당뇨, 고혈압을 가지고 있는 분들이 걸리기 쉬우니 이러한 질병을 가져다 주는 안 좋은 습관들을 버리셔야 합니다.

 

가슴 통증 증상과 원인, 예방법
가슴 통증 증상과 원인, 예방법

폐렴

 

폐렴의 대표적인 증상은 기침과 가래입니다. 폐렴은 폐에 염증이 생긴 상태를 의미하는데요. 이 염증은 대부분 바이러스와 세균 등의 감염으로 인해 발생을 합니다. 폐렴이 심해지면 호흡이 불가능하게 되면서 다양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고, 잦은 기침으로 인해서 가슴 통증까지 유발합니다. 이외에 근육통, 두통, 구토 등의 증상을 동반하기도 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감염 예방을 위한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고, 외출 후 집에 들어오면 반드시 손을 씻어 평상시 위생에 힘써야 합니다. 특히 면역력을 키우기 위해 꾸준한 운동과 영양소가 고루 들어간 식습관도 중요합니다.

 

이번에 코로나를 겪으면서 면역력의 중요성을 다시 한번 실감하게 되었는데요. 면역력은 어떠한 바이러스로 부터도 우리 몸을 지켜주기 때문에, 평상시에 관리를 철저히 해주시길 바랍니다. 

 

가슴 통증 증상과 원인, 예방법

 

심근경색

 

앞에 설명한 협심증이 심해지면 심근경색으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심근경색은 심장으로 산소 공급이 막히면서 생기게 되는데요. 관상동맥이 혈전에 의해 막히거나 경련으로 인해 산소 공급이 중단되면서 심장박동이 멈추게 되는데요. 

 

심근경색 증상은 숨쉴 때 가슴의 통증이 느껴지거나 가슴이 싸한 느낌이 드는 것이 전조증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이 증상이 오래간다면 심근경색으로 이러질 수 있습니다.

 

 

 

 

 

 

 

 

심근경색은 예전에는 고령층에서 많이 발생하는 가슴 통증 증상이었다면, 요즘에는 젊은층에서도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심근경색의 원인은 불규칙적인 생활, 운동 부족, 흡연 등을 꼽을 수 있는데요. 가족력도 어느 정도 있으니, 가족 중에서 심근경색을 겪었던 사람이 있으면 더욱더 조심하시길 바랍니다.

 

심근경색을 예방하는 방법은 매일 꾸준한 운동을 통한 비만 예방, 당뇨병, 고혈압 등의 질환 치료, 규칙적이고 영양가 있는 음식 섭취, 금연하기 등이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