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상선암 증상 초기에는 눈치를 잘 채지 못해서 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최근 10년간 우리나라에서 가장 높은 증가율을 보이고 있는 암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는 것이 바로 갑상선암입니다. 이전에는 여성들에게서 많이 나타났다고 하면 요즘은 성별과 나이에 관계없이 높은 진단율을 보이고 있는 갑상선암 증상과 수술비용 등에 대해서 정리해보겠습니다.

 

갑상선암이란

 

갑상선암은 말 그대로 갑상선에 생긴 암입니다. 갑상선은 목 전면에 튀어나온 부분의 나비 모양의 기관입니다. 이곳에서 분비되는 갑상선 호르몬은 몸의 대사과정을 촉진해 모든 기관의 기능을 유지시키고 조절하는 역할을 하게 됩니다. 이 갑상선에 암세포가 생기게 되면 갑상선암이 되는 것인데요.

 

이 갑상선암을 방치할 경우 주변으로 전이가 되어 생명을 잃게 될 수도 있는 무서운 암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에 혹이 만져지는지 평상시에 잘 살펴보시기를 바랍니다.

 

갑상선 결절

 

갑상선암은 간혹 갑상선 결절에서 발생되는데요. 갑상선 결절은 우리가 흔하게 접하는 갑상선 질환 중 하나입니다. 나이가 들면 더 많이 발생하며, 문제는 갑상선 결절에서 갑상선암 여부를 결정하는 부분인데요. 

 

갑상선 결절은 자가진단을 통해서 초기에 발견할 수 있는데, 목덜미가 볼록하게 튀어나오는 경우 이상 신호를 감지할 수 있고 이러한 경우 갑상선암을 의심해 볼 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갑상선 결절이 갑상선암으로 이어지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갑상선 결정이 의심이 된다면 초음파 검사, 고주파시술과 조직검사를 통해서 양성인지 음성인지 판단하게 됩니다. 갑상선 결절은 누구에게나 흔하게 올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갑상선 결절이 왔다면 갑상선암으로 가지 않기 위해서 조심해야 할 필요성이 있습니다.

 

갑상선 기능 저하증 증상과 좋은 음식은??

갑상선암 증상

 

대체적으로 암이 그렇듯이 갑상선암 증상도 처음에는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아서 잘 모르는 경우가 많습니다. 갑상선암 증상은 대표적으로 다음과 같습니다.

 

갑상선암 증상 1. 혹

 

갑상선암 증상 가장 대표적인 것은 목에 혹이 만져지는 것인데요. 확인하는 방법은 손가락을 갑상선 부위에 대고 혹이 잡히는지 살펴보고 침을 삼킬 때 걸리는 것이 있는지 정도 확인해보시면 됩니다. 너무 초기에는 쉽게 만져지지 않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할 수 있으나 조금이라도 무언가가 잡힌다면 병원에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갑상선암 증상 2. 쉰 목소리

 

갑상선암 증상 두 번째로는 쉰 목소리인데요. 목소리를 크게 내거나 많이 쓴 일이 없는대도 목소리가 쉬었다면 갑상선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고 성대가 마비되는 경우도 간혹 있으니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갑상선암 증상 3. 음식을 삼킬 때 이물감

 

음식이나 침을 삼킬 때에 이물감이 드는 것, 특별히 음식을 먹지도 않았는데 이와 같은 증상이 나타난다면 갑상선암 증상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이물감뿐만 아니라 목넘김 시에 통증이 있다면 이 또한 이상징후이니 꼭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갑상선암 증상 4. 호흡곤란

 

갑상선암 증상이 좀 진행이 되면 암이 커지면서 기도를 압박하다가 호흡이 어려워져 목에 압박을 느끼게 되는데요. 이와 같은 증상을 느끼셨다면 바로 병원을 찾아가시는 것을 권합니다.

 

갑상선암 증상 5. 무증상

 

갑상선암 증상 마지막으로는 무증상인데요. 사람에 따라서 또는 시기에 따라서는 무증상인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경우에는 정기검진 등에 의해서 발견되기도 합니다. 정기검진의 중요성을 또 한 번 느끼게 되는 것 같습니다.

 

갑상선암 수술비용

 

갑상선암 수술비용 어떻게 수술을 하느냐에 따라서 비용이 달라질 수 있는데, 갑상선암 초기에는 적출부위가 크지 않아서 내시경을 통한 수술로 진행이 되는데, 좀 더 진행이 된 갑상선암은 목을 절개해서 하는 목절개 수술이 진행이 됩니다. 

 

이 수술은 암세포가 확실히 제거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방면 상처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미용상으로는 그렇게 좋지 않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갑상선암 수술비용은 대략 250만 원에서 300만 원 정도 비용이 책정이 될 수 있는데, 의료공단에서 지원을 해주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이 점을 생각한다면 조금 더 100만 원 안팎에서 비용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본인의 상황과 병원마다의 비용의 차이도 조금씩 있기 때문에 갑상선암 수술비용 대략적으로만 아시고, 정확한 부분은 직접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아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갑상선암 증상과 갑상선 결절에 대해서 그리고 갑상선암 수술비용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보았습니다. 최근에 꽤 많은 분들이 갑상선 결절로 고생을 하고 계시는 것 같은데요. 평소에 올바른 식습관과 운동 습관을 통해서 갑상선 결절 그리고 갑상선암을 예방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