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지혈증 증상 처음에는 별 증상이 없어서 잘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동안 그냥 놔두게 되면 다른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는 질환인 고지혈증 증상과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이 무엇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고지혈증 

 

고지혈증은 이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혈액에 지방질에 너무 많은 상태를 말하는데요. 혈액 속에는 여러 가지 지방질이 있는데 그중 저밀도 콜레스테롤은 혈류를 타고 흐르다가 혈관벽에 침착되어서 혈관을 좁히면서 심혈관 건강을 해치게 됩니다. 

 

그리고 중성지방 역시 너무 수치가 높으면 건강에 안 좋게 됩니다. 이렇게 저밀도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이 너무 많은 상태를 바로 고지혈증이라고 합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 증상 처음에 언급했듯이 특별한 증상을 못 느끼는 것이 일반적일 수 있습니다. 그래서 무심코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 상태에서 혈관 내부에 찌꺼기들이 쌓여 심각한 문제로 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무증상인 경우를 제외한 다른 몇 가지 고지혈증 증상을 알려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1.다리통증

 

고지혈증 증상 첫 번째, 몇 걸음만 걸어도 칼로 베는 듯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이러한 경우는 목 옆에 경동맥 초음파 검사로 혈관벽이 두꺼워졌는지에 대한 검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만약 경동맥에 이상이 있는데 다리 통증이 있다면 이는 혈관에 문제가 생겼다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고지혈증 증상 2. 시야결손

 

고지혈증 증상 두 번째, 혈관이 안 좋아지면 시야결손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시야결손은 뇌졸중의 한 가지 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기억해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뇌졸중 전조증상과 골든타임을 놓치면 안되는 이유!

 

시야결손은 또는 망막 쪽의 문제일 수도 있어 어느 한 곳 특정된 부분이 검은 점으로 보일 수 있어서 이러한 증상이 간헐적으로 나타날지라도 나중에 문제가 되기 때문에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서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지혈증 증상 3. 황색종

 

고지혈증 증상 새 번째, 콜레스테롤이 혈관에도 끼지만 남은 것은 신체조직 어느 부분에 쌓이게 되는데, 몸 안에서 쌓이면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지만 피부에 어느 부분에 나타나게 되면 확인이 가능합니다. 피부가 얇은 손등과 발목, 발 뒷부분, 눈 주위, 무릎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황색종은 작은 혹의 형태로 나타나고 노란 지방의 형태를 띠고 있는데요. 처음에는 부피가 굉장히 작았다가 사마귀처럼 부피가 커지기도 합니다.

 

 

눈에 이상이 생겼다면 이 질환도 의심해보자!

 

고지혈증 원인

 

1. 유전적인 원인 

2. 콜레스테롤의 재흡수가 다른 사람에 비해서 높을 때

3. 지방 저장공간이 포화상태일 때 

4. 콜레스테롤의 사용량이 감소할 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1. 올리브유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첫 번째로는 바로 올리브유입니다. 올리브유 등 식물성 오일 속에는 염증을 완화하는 효능이 있고 혈관벽에 쌓인 불필요한 노폐물을 제거해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동맥경화의 주범인 혈전의 형성을 억제해주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암을 예방하고 항산화 기능, 심장 건강에 좋고 관절염 예방에도 도움이 됩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2. 카레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다음은 카레인데요. 카레의 재료로 사용되는 강황에 들어있는 커큐민 성분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해주고 혈관 내에 지질이 과하게 축적되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지방 조직이 확산되는 속도를 늦춰 중성지방과 지방산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염증 완화와 위장질환을 예방해주는 효능 등도 있으니 맛있는 카레 평소에도 많이 즐겨 드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3. 버섯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버섯이 있습니다. 버섯에는 섬유질이 풍부해 체내에서 소화와 흡수되지 않은 채 장에 도달해 장 내의 환경을 개선해 주어 노폐물을 원활히 배출하는 역할, 그리고 장에서 콜레스테롤이 체내에 흡수되지 않게 해 주어 혈관 건강을 좋게 해 줍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4. 해조류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바로 해조류인데요. 해조류에도 역시 섬유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요. 미역과 다시마 김 등에 들어있는 성분이 노폐물이 체내에 쌓이는 것을 막아주어 혈관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해조류에는 칼륨과 마그네슘 등의 영양성분도 풍부히 들어있습니다.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5. 양파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마지막으로 양파를 꼽을 수 있습니다. 양파의 매운맛을 느끼게 해주는 유화프로필알린 성분이 중성지방과 각종 노폐물을 감소시키고 혈당을 낮춰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양파 껍질에서는 항산화 효능을 주는 퀘르세틴이 풍부하게 들어있는데 암을 예방하고 동맥경화에 도움을 주는 음식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