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선 초기 증상 궁금하신 분들이 계실거라 생각이 듭니다. 처음에는 그냥 좁쌀 같은 것이 피부에 생기면서 점차 발진된 부위에 새하얗게 비듬 같은 각질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처음 보는 피부 질환에 굉장히 당황스러울 것이라고 생각이 드는데요. 오늘은 건선 초기 증상과 원인 그리고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건선이란

 

건선은 마른버짐을 뜻하는 말입니다. 환절기에 날씨가 갑자기 추워지거나 온도의 변화가 급격히 올 때 많이 겪는 질환인데요. 처음에는 오돌토돌하게 좁쌀 같은 것이 올라오면서 붉게 피부가 변하고 그 위에 하얀 비듬처럼 각질이 생기면서 피부를 덮게 되는데요. 이는 이상 면역기능에 의해서 생기게 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건선 초기 증상

 

건선 초기 증상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분홍색 빛의 작은 발진이 올라오기 시작하고 이것이 시간이 지날수록 커지면서 주위에 또 좁쌀 같은 발진이 생기고 이것들이 서로 합쳐져서 손바닥 크기의 발진이 됩니다. 이 위에 하얀 비늘과 같은 인설이 쌓이게 됩니다.

 

건선과 비슷한 이 질환의 증상은?

 

지루성 피부염에 좋은 음식은?

 

이렇게 인설로 덮인 손바닥만 한 판의 형태를 건선 초기 증상의 대표적인 형태로 보고 있으며 이 인설이 제거가 되면서 점점 출혈이 생기게 됩니다. 

 

건선은 주로 대칭성으로 발생하는데요 특히 정강이와 팔꿈치 그리고 무릎, 두피와 엉치뼈 등 평소에 외부로부터 자극을 많이 받거나 또는 서로 스치는 자극이 많은 곳들에 많이 생깁니다. 

 

이러한 건선 초기 증상이 악화될수록 이런 병변은 크기가 커지면서 심할 경우에는 온몸으로 퍼져나가면서 반복됩니다. 초기에 치료하지 않으면 온 몸으로 퍼져나가면서 농포와 진물이 발생하는 만성질환으로 자리 잡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드물게는 건선이 전신으로 퍼지게 될 때 아주 심한 단계에서는 심근경색을 유발해 생명이 위험하게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건선 증상을 오래 앓으면 건선성 관절염과 고혈압과 당뇨, 염증성 장질환, 대사성 질환 등 다른 질환으로 이러지는 경우가 있고, 이러한 질환을 오래 겪게 되면 정신적 스트레스가 심해져서 우울증과 좌절감 그리고 대인기피증 같은 증상을 호소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위와 같은 증상이 대표적인 건선 초기 증상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특히나 환절기에 저러한 증상을 겪고 계신다면 병원에 가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병을 키우지 않는 현명한 방법이겠습니다.

 

건선 원인

 

건선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바는 없으나 유전적 요인이 대표적이고 외부 요인으로 인한 요인 그리고 이상 면역기능에 의한 질환으로 볼 수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개인의 생활 그리고 주변 환경적 요인이 유발 인자로 작용하게 되고 면역학적으로 각질 형성 세포의 증식 그리고 염증 반응에 의한 원인, 건선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건조한 피부, 환절기 온도차, 감염 그리고 스트레스와 약 등이 건선 원인이 되겠습니다.

 

건선 치료방법

건선 치료방법에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는데 가장 기본적인 것은 약을 바르는 국소치료법, 그다음으로는 광을 쪼이는 광치료법, 약을 복용하는 전신치료법 등이 있습니다. 어떠한 치료법을 선택하느냐는 환자의 상태와 증세 그리고 호전과 악화 여부 등을 고려해서 가장 적합한 건선 치료방법을 선택하게 됩니다.

 

건선은 한번 생기게 되면 완치라는 것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에 빠른 치료를 하는 것이 증상을 악화시키지 않고 재발을 늦출 수 있는 방법입니다.

 

1. 국소치료법

 

가장 기본적인 건선 치료방법인 국소치료법은 연고 로션 그리고 겔 형태를 피부에 직접 바르는 방법으로 건선 환자 증상 조절에 가장 먼저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건선 초기에 활용을 잘한다면 이 방법만으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바르는 약으로는 비타민 D 연고제, 비타민 D 복합제인 겔, 스테로이드 연고, 타르제제 등이 있습니다.

 

2. 광치료법

 

건선 치료방법 중 상태에 따라 광 치료법을 사용하기도 하는데요. 이것은 햇빛에 의해 치료효과를 볼 수 있는 방법입니다. 특히나 여름에 많이 하는 방법인데요. 바로 햇빛 속의 자외선의 도움을 받기 위해서입니다. 이는 건선 부위에 광선을 쪼이는 방법으로 자외선 B를 방출해 환부에 쪼이게 됩니다. 또 하나 자외선 A를 이용한 광 화학 치료법도 있습니다.

 

 

3. 전신치료법

 

건선 치료방법 다음은 전신치료법으로 이는 경구약을 복용하는 방법으로 위와 같은 방법으로 효과를 보지 못할 경우에 사용하게 되는 방법입니다. 일반적인 전신치료법은 레티노이드나 사이클로스포린 등의 약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전신치료법은 신장독성과 간독성을 유발할 수 있는 위험성이 있기 때문에 환자의 상황에 맞게 사용해야 합니다.

 

4. 생물학적 제제

 

건선 치료방법 중에서 가장 최근에 개발된 방법으로 건선 또는 건선 관절염 치료에 사용되는 방법입니다. 피부 또는 근육에 주사하는 방법으로 다른 치료법으로 어려운 증상이 심한 환자에게 사용되는 건선 치료방법입니다.

 

오늘은 건선 초기 증상과 원인 그리고 건선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무엇보다도 평소에 보습을 철저히 하시고 피부의 건조함을 없애기 위한 생활습관을 기르는 것이 건선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