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경색 초기증상 요즘은 젊은 사람들에게도 많이 나타나고 있는데요. 뇌경색 초기증상 평소에 인지만 하고 있어도 증상이 나타날 때 빠른 대처로 큰 사고로 이어지지 않을 수 있는데요. 뇌 관련 질환은 발생하는 순간 위험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평소에 관심을 가지고 건강 상태를 살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오늘은 뇌경색 초기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뇌경색에 좋은 음식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뇌경색이란

 

뇌경색이란 뇌졸중의 종류로 뇌혈관이 막혀서 생기는 질환으로 뇌의 일부가 손상이 되는 증상입니다. 뇌조직은 평상시에 많은 양의 혈류를 공급받고 있는데요. 그런데 다양한 외부 요인으로 인해서 뇌혈관이 막히게 되면 뇌에 공급되는 혈액량이 감소하게 되면서 뇌기능이 저하됩니다.

 

이렇게 뇌혈류 감소가 계속 지속된다면 뇌조직이나 세포의 일부가 죽는 증상이 발생합니다. 뇌조직의 괴사로 회복이 불가능한 상태가 되는 것을 뇌경색이라고 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뇌경색 초기증상 1. 심한 두통

 

뇌경색 초기증상 첫 번째로는 심한 두통 증상이 있습니다. 두통과 함께 어지러움증이 있고 속이 울렁거리거나 매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어지러우면서 걸을 때 비틀거리는 등 의지와 달리 걸음걸이가 이상해질 수 있습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2. 마비 증상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마비 증상이 올 수 있는데요. 얼굴과 팔, 다리 등 평소와는 다르게 한쪽 방향으로 저려오는 증세와 마비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안면마비 증상도 올 수 있는데요, 입술이 한쪽으로 돌아가는 증상이 나타난다면 뇌경색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뇌경색의 원인이 되는 고지혈증 증상은?

 

뇌졸중 전조증상과 골든 타임은 얼마?

 

뇌경색 초기증상 3. 피로감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극심한 피로감을 꼽을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느끼는 피로감과는 조금 다른 느낌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로 머리가 무겁고 잠이 오는 등 눕고 싶은 생각이 간절해지며, 머리와 목덜미 부근이 뻐근해집니다. 평소에 혈압이 높고 콜레스테롤 수치가 높은 사람이 이러한 증상을 경험한다면 위험할 수 있으니 바로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4. 무감각 증상

 

뇌경색 초기증상으로 무감각 증상이 있는데요. 뇌경색이 발생한 부위의 반대편으로 다리 감각이 상실되고 운동능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감각이 상실되면서 걸음이 휘청거리게 됩니다.

 

뇌경색 초기증상 5. 어눌한 말투

 

뇌경색 초기증상 마지막으로 어눌한 말투를 꼽을 수 있습니다. 내 의지와는 상관없이 말투가 어눌해지고 상대방의 쉬운 언어도 이해를 하지 못하게 된다면 뇌경색 초기증상일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뇌경색이 발병하면 이전으로 돌아가서 정상적인 생활을 한다는 것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에 초기에 빨리 대처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합니다. 

 

뇌경색 치료방법

 

뇌경색 치료방법 1. 약물치료

 

뇌혈관이 막혀서 뇌에 흐르는 혈류가 차단되면 몇 시간 안에 뇌 조직에 손상이 오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뇌혈관에 혈전용해제를 투여해 혈관을 막는 혈전을 녹여서 뇌에 혈류를 흐르게 만들어야 합니다. 빠른 시간 내에 대처를 한다면 증상은 금방 호전이 됩니다. 

 

투여방법은 정맥과 동맥에 직접 투여하는 방식이 있는데 동맥에 투여하는 방식이 인력과 시간이 많이 필요로 되어 바로 시행하기는 쉽지는 않으나 효과가 즉각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선호하는 방식입니다.

 

또한 동맥 경화 상태가 나타나면 혈관 벽에 혈전이 생기는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항혈소판제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심장 질환에 의한 뇌경색인 경우에는 피의 응고를 막기 위해 항응고제를 사용합니다. 다만 항응고제는 너무 많은 양을 투입하게 되면 뇌출혈이 생길 수 있으므로 피검사를 통해 피의 응고 상태를 맞추는 것이 중요합니다.

 

 

뇌경색 치료방법 2. 비약물치료

 

위와 같은 약물치료로도 효과가 없을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해야 하는데요. 두 개 내외 뇌동맥이 많이 좁아진 경우에는 뇌동맥 협착 정도와 환자의 상황에 따라서 좁아진 혈관을 넓혀주는 스텐트 삽입술과 동맥경화 자체를 없애주는 경동맥 내막 절제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오늘은 뇌경색 초기증상과 뇌경색 치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뇌경색이 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생활습관의 개선도 필요한데요. 금연과 금주, 자극적이지 않은 식습관, 하루 30분 이상의 운동 등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혈당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자주 측정해서 고혈압과 당뇨, 고지혈증과 같이 심혈관질환으로 가는 위험 요인을 제거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