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식 증상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주변에만 봐도 꽤 많은데요. 특히나 환절기에는 천식 환자가 더욱 많아지고 있습니다. 천식은 감기 또는 다른 호흡기 질환과 구별하는 것이 쉽지 않아서 정확한 의사의 진단이 필요한데요. 오늘은 천식 증상과 천식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천식이란

 

천식은 알레르기 염증에 의한 만성 호흡기 질환으로 기관지가 좁아져 숨이 차면서 기침이 계속 나고 가슴이 답답해져 오는 증상 등이 반복적으로 나타나는데요. 성인보다도 아이들에게서 더 많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천식도 만성 질환이기 때문에 꾸준히 관리가 필요한 질환이고 병원에서의 치료와 집에서 할 수 있는 예방을 같이 해주어야만 어느 정도 호전이 가능한 질환입니다. 

 

천식 증상

 

천식은 유전적인 요인도 어느 정도 차지하고 있고 환경적 요인도 천식 증상을 악화시키는데 많은 작용을 하고 있습니다. 

 

감기처럼 앓을 수 있는 흔한 질환은 바로? 만성으로 가기 전에 조심하자!

 

천식 증상은 자주 변하는데요 기침만 하는 환자도 있고, 호흡 곤란을 느끼는 환자도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분들이 이 두 가지를 같이 경험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증상은 반복이 심하고 오래 지속되면서 만성으로 가게 됩니다. 또한 환자에 따라서 감기 증상에서 심한 발작 증상으로 바뀌기도 하지만 어떠한 사람은 거의 무증상이었다가 심한 발작 증상을 나타내기도 하는 등 증상이 생기고 악화되는 속도나 정도, 회복 기간이 다 다릅니다.

 

천식 증상은 일반적으로 기침과 숨을 들이쉬고 내쉴 때 색색거리는 소리가 나는 것, 가슴이 조이는 듯이 아프고 답답하면서 호흡 곤란 증세로 이어지게 됩니다. 또한 가래가 자주 끼는데 끈끈하고 덩어리가 진 가래의 형태를 보이게 됩니다. 이러한 천식 증상은 밤이나 새벽에 악화되고 운동 후에 심하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천식 원인

 

천식 원인은 다양한데 보통은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여러가지 외부요인에 의해서 생기게 됩니다. 대표적인 천식 원인으로는 집먼지 진드기가 있습니다. 침대 매트릭스와 이불보, 소파 그리고 카펫 등에 번식하는 진드기에 의해서 천식이 생길 수 있습니다.

 

건조한 날씨에 생기는 이 증상의 원인과 치료방법은?

 

또한 동물 알레르기도 천식 원인으로 꼽을 수 있는데요. 집에서 키우는 애완견과 애완묘의 털과 침 등에서 알레르겐 유발 요인이 존재하는데요. 이는 천식뿐 아니라 각종 피부병을 유발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다음은 환절기 꽃가루 알레르기가 있습니다. 수목, 목초 그리고 잡초 화분으로 인한 꽃가루 알레르기 환절기에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에 좋은 음식

1. 연어

 

 천식에 좋은 음식 첫 번째로는 연어입니다. 오메가3 지방산이 천식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데, 연어에는 오메가3가 풍부하게 들어 있습니다. 연어에는 또한 천식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D도 함께 들어 있어서 천식 환자의 염증을 감소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2. 시금치

 

천식에 좋은 음식 다음은 시금치와 같은 잎이 많은 채소입니다. 여기에는 엽산과 미네랄뿐만 아니라 비타민이 풍부합니다. 엽산과 비타민D가 모자라게 되면 어릴 때 천식에 걸릴 확률이 현저하게 높아지는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3. 과일

 

사과와 오렌지 같은 과일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 그리고 비타민E는 폐의 염증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줍니다. 그리고 석류와 토마토 같은 과일에는 풍부한 항산화제가 들어 있어서 역시 폐 염증을 줄이는 데 도움을 줍니다. 토마토는 칼로리도 낮기 때문에 비만 환자이면서 천식이 있는 사람들에게 좋은 음식입니다.

 

4. 콩

 

천식에 좋은 음식, 콩이 있습니다. 콩은 장 안에 건강한 미생물을 형성하면서 천식 또는 기타 면역 질환 예방을 도와주고 증상을 완화시키는데 일조합니다. 콩은 특히 섬유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염증성 질환의 위험을 낮추고 있습니다. 

 

오늘은 천식 증상과 천식 원인, 그리고 천식에 좋은 음식을 알아보았습니다. 평상시에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춥고 건조한 곳에서 하는 격렬한 운동보다는 따뜻하고 습한 조건에서 하는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천식은 한번 발생하면 완치되는 것이 힘들기 때문에 평상시에 몸을 따뜻하게 잘 관리하고 청결한 주위 환경을 조성해서 여러 위험 요소로부터 보호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