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광염 증상으로 고생을 하고 계시는 분들이 주변에 은근히 많은 것 같은데요. 특히 남성들보다는 여성들이 더 많이 겪고 있는 감기 같은 증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한번 생기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불편한 방광염 증상과 방광염에 좋은 음식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방광염이란

 

방광염이란 방광에서 세균이 증식하면서 감염이 되어서 나타나게 되는 질환인데요. 방광염은 크게 급성과 만성 이 두 가지로 나뉘게 됩니다.

 

1. 급성방광염

 

급성방광염이 일반적으로 많이 겪고 계시는 방광염인데요. 요로계에 기능적인 이상은 없지만 단순히 세균 감염이 되어서 발생하게 되고 몸의 다른 장기에는 염증이 생기지는 않고 방광에만 염증이 생기게 되는 경우를 말합니다.

 

2. 만성방광염

 

만성방광염은 방광염 증상이 자주 발생해 방광염이 지속되어서 생기는 경우를 말하며 완치가 되지 않아서 만성으로 증상을 달고 사는 것을 만성방광염이라고 합니다.

 

방광염 증상

 

방광염 증상은 위에서 언급했듯이 남성보다는 여성에게 그 증상이 많이 나타나는데요. 여성 방광염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방광염 증상의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현상을 말하는데요. 방금 소변을 보았는데 또다시 화장실에 가고 싶은 증상, 특히나 밤에 더 심해져서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것을 야뇨라고도 하는데 이런 증상이 지속되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기까지 하는 힘든 상황에 이르게 되기도 합니다.

 

요로결석 증상과 치료, 예방법 알아보기

 

다음 방광염 증상은 소변을 볼 때 통증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통증과 함께 소변에서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와 소변 색이 평소와는 다르게 진해지고 탁해지는 증상도 보게 됩니다.

 

방광염 증상 다음으로는 허리 또는 아랫배 부분에 쑤시듯이 아픈 통증을 느끼게 되는 증상입니다. 이러한 증상을 자주 겪게 된다면 충분히 방광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다음으로는 소변을 보고 나서 잔뇨감이 계속 드는 증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계속 찝찝한 느낌이 들면서 일상생활에 지장이 되기도 합니다. 

 

방광염 원인

 

방광염 원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세균의 감염에 따른 것입니다. 여성은 신체 구조 상 항문이랑 요도가 가깝게 위치해 있어서 항문 주변의 세균이 요도를 통해 방광으로 오면서 염증이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이 바로 여성들에게 방광염이 더 취약한 이유가 되겠습니다.

 

또 다른 방광염 원인으로는 여성 호르몬의 결핍입니다. 폐경기의 여성들이 특히 여성 호르몬이 점차 사라지면서 요도와 방광 내부의 두께가 얇아지면서 감염의 위험에 많이 노출되고는 합니다.

 

대장암 초기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방광염 원인 다음으로는 환경적 요인이 있습니다. 습기가 있고 젖은 상태에서는 세균이 빨리 번식하기 때문에 내 주위의 환경을 습하지 않게 조성할 필요가 있습니다. 그리고 향료가 강한 비누나 질 세정제 등이 몸에 닿게 되는 것도 좋지 않고, 평소에 짜거나 매운 강한 맛의 음식을 즐겨 먹거나 술과 담배 등도 방광염을 악화시키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방광염에 좋은 음식 1. 크랜베리

 

크랜베리에 들어있는 과당과 안토시아니딘이 요도감염균이 방광에 부착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방광염의 재발을 막는 대표적인 음식이기도 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2. 비타민C 

 

비타민C는 소변을 산성화 시켜주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방광에 요도감염균이 달라붙지 못하게 하는 역할을 합니다. 

 

방광염에 좋은 음식 3. 프로바이오틱스

 

방광이나 여성 생식기에는 생균들이 존재하게 되는데 생균이 모자라게 된다면 병균들이 잘 달라붙을 수밖에 없게 되는데요. 이러한 프로바이오틱스는 대장에 좋기로 유명한 성분이지만 이러한 면에서 방광에도 도움을 주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오늘은 방광염 증상과 방광염 원인 그리고 방광염에 좋은 음식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방광염이 민망하다는 이유로 병원 진단을 꺼려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위와 같은 증상을 경험하셨다면 증상이 심해지기 전에 병원에 방문하셔서 진단을 받고 빨리 적절한 조치를 취하시는 것이 현명한 방법이고, 만성 방광염으로 가는 것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