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출혈 전조증상 빠른 시간에 대처하지 않으면 안 좋은 상황으로 갈 수 있는 질병입니다. 뇌출혈은 갑자기 오는 경우가 많고 대부분 이에 대한 빠른 대처가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가 많은데요. 오늘은 뇌출혈 전조증상 확실히 확인하셔서 위급 시에 반드시 대처하시기를 바랍니다.

 

뇌출혈이란

 

뇌출혈이란 뇌혈관 벽의 약한 부분이 터져서 출혈이 생겨 발생하는 뇌혈관질환의 일종입니다. 너무 갑자기 생기기 때문에 뇌의 시한폭탄이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뇌출혈은 일반적으로 노인성 질환이라고 알려져 있지만 요즘은 청장년층에게도 흔하게 발생합니다. 

 

 

뇌출혈 환자의 평균 연령은 낮아지고 있고 다른 뇌혈관질환에 비해서 환자의 평균연령이 젊은 편에 속합니다. 뇌출혈의 가장 무서운 점은 전조증상이 뚜렷하게 나타나지 않는다는 점인데요. 사람에 따라서는 아예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어서 그야말로 예측 불가능한 것이 바로 뇌출혈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 어떤 질환 보다도 관리를 잘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예측이 가능한 뇌출혈 전조증상은 다음과 같으니 이번 기회에 반드시 인지하시기를 바랍니다.

 

뇌경색 초기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목디스크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뇌출혈 전조증상

 

뇌출혈 전조증상 1. 두통

 

두통은 뇌출혈 전조증상으로 가장 많이 알려진 증상입니다. 이는 뇌출혈이 아니라도 평소에도 자주 달고 사시는 분들이 있기 때문에 두통만으로 뇌출혈을 바로 의심하기는 힘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무 이유없이 두통의 횟수가 잦아지고 강도가 심해질 경우에는 뇌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2. 감각이상

 

평소와 다르게 내 몸의 감각이 이상해짐을 느꼈을 때도 뇌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겠는데요. 갑자기 젓가락질이 어려워지는 경우, 단추를 잠그는 일 등이 힘들어짐을 느낄 때 이상징후이니 반드시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3. 편측마비

 

몸의 팔, 다리, 얼굴 등 한쪽만 마비가 되는 것을 느낀다면 이것은 뇌출혈 전조증상일 경우가 많습니다. 일시적인 증상이 아니라 이 증상이 계속 반복이 되고 지속시간이 길어지며 강도가 심해지면서 몸에 힘이 빠지는 경우도 뇌출혈을 의심해볼 수 있겠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4. 시력저하

 

뇌출혈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뇌혈관이 부풀면서 시신경을 눌러서 시력이 저하되는 증상이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는 시야가 답답한 느낌이 들거나 사물이 겹쳐보이는 등의 시력에 장애가 오는 경우도 뇌출혈 전조증상입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5. 언어장애

 

갑자기 평소와는 다르게 말할 때 어눌해지는 것, 생각했던 말이 발음이 이상해지면서 상대방이 말을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와 상대방은 말을 바르게 했는데 내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 역시 뇌출혈 전조증상일 수 있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6. 안면홍조

 

얼굴을 포함해 목과 머리 그리고 가슴 부분까지 피부가 빨게지고 열감이 생기는 증세가 지속이 되는 안면홍조 현상도 뇌출혈 전조증상에 포함됩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7. 코피

 

코피가 나는 경우가 있는데, 코피는 다른 이유로도 많이 나기 때문에 구별하기가 쉽지 않은데요. 뇌출혈 전조증상으로써 코피는 코피가 나면서 고개 뒤쪽에 통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보통 날씨가 추울 때 잘 생길 수 있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8. 발작

 

또 하나의 증상으로 발작 증세가 생길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현기증이 나면서 마비 등의 증상이 생기고 그러고 나서 발작이 일어나는 순서로 증세가 생깁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9. 발열

 

발작과 함께 신체의 온도가 높아질 때, 그리고 40도 이상 올라간다면 위험한 상태로 놓일 수 있는 뇌출혈 전조증상입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10. 혼수상태

 

뇌출혈 전조증상으로 심각한 상태인 혼수상태인데요. 이는 치명적인 상황으로 깊은 혼수에 빠지고 이 상황이 24시간 넘게 유지가 된다면 이후에 굉장히 안 좋은 상태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뇌출혈 전조증상 10가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뇌출혈이 발생하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이 되기 때문에 미리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한데요. 특히 고혈압, 당뇨를 가지고 계신 분들은 특히나 조심하셔야겠습니다. 반드시 금연을 해주시고 알코올도 되도록이면 멀리하시며, 하루에 30분 이상 규칙적인 운동, 싱겁게 먹는 균형 잡힌 식사를 평소에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