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성 심장질환 증상 경험해 보신 적 있으신가요? 최근 5년간 높은 발병률을 보이고 있는 대표적인 심장질환인데요. 현재 약 100만 명의 환자가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고생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과 치료 방법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허혈성 심장질환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좁아지거나 또는 혈관이 막혀서 심장근육에 혈액이 원활하게 공급되지 않아서 발생하는 질환입니다. 이는 심장혈관에 불순물이 쌓여서 좁아지면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일생생활에서는 지장이 없지만 격렬한 운동을 하거나 갑자기 힘을 쓰는 일이 생길 때 산소가 적절하게 공급되지 못하기 때문에 심장은 가슴통증으로 신호를 보내게 되는 것입니다.

 

심장혈관 불순물은 콜레스테롤 같은 것을 의미하고 심장혈관이 70% 정도 좁아진 경우를 협심증이라고 이야기합니다. 또는 완전 막힌 경우를 심근경색증이라고 말합니다.

 

부정맥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허혈성 심장질환은 협심증과 심근경색증 이 두 가지를 함께 일컫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환자는 60대 이상의 비중이 높은 편인데요. 요즘은 30대의 젊은 나이에도 나타나고 있다고 하니 젊었을 때부터 조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가슴통증입니다. 가슴통증은 일반적으로 많은 분들이 겪기도 하는데요. 허혈성 심장질환으로 인한 가슴통증은 가슴 어디 부위에 나타나느냐가 중요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으로 가슴통증은 주로 앞가슴에 나타나게 되는데요. 왼쪽 가슴에도 간혹 나타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은 손가락으로 가리키기 어려울 정도로 경계가 불분명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은 왼쪽 팔, 어깨, 목 등으로 퍼져나가는 경우도 있지만 항상 그렇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가슴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은 가슴이 조여든다, 쥐어짜는 듯하다, 빠개진다와 같은 표현을 많이 쓰고 있습니다. 

 

다만 모든 가슴통증 증상이 허혈성 심장질환 환자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심장내과 전문의의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알고 골든타임에 대처하자!

 

다음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 소화불량, 더부룩한 느낌, 구토, 어지러움, 실신, 식은땀과 같은 증상도 포함이 됩니다. 또한 숨이 차거나 불안감이 드는 증상도 포함이 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원인

 

이러한 허혈성 심장질환 원인은 심장에 혈액을 공급해 주는 관상동맥이 좁아져서 그러는데요. 기름기가 많은 음식을 자주 먹다 보면 기름기 많은 물질이 혈관 벽에 쌓이면서 혈관이 좁아져 심장으로 가는 혈액이 모자라지게 됩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데에는 다음과 같은 것이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고지혈증과 흡연 그리고 고혈압, 당뇨, 비만 등이 원인으로 여겨지고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치료

 

허혈성 심장질환은 약물치료, 중재시술, 수술 등의 방법으로 치료를 합니다. 관상동맥을 막는 물질이 만들어지는 것을 방해하거나 심장 근육이 필요로 하는 산소량을 줄이는 것은 약물치료를 통해 가능합니다.

 

관상동맥의 막힌 정도가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관상동맥을 넓혀주는 시술을 진행하고, 관상동맥이 막힌 정도가 심하거나 여러 부위가 동시에 막혀있을 경우에는 다른 혈관이 관상동맥 역할을 할 수 있도록 관상동맥 우회수술을 진행하기도 합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예방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소의 식습관과 생활습관이 굉장히 중요한데요. 콜레스테롤이 적은 음식과 채소류 같은 식물성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하고 혈압이 높으신 분들은 혈압을 조절하고 당뇨병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당을 잘 조절해야 하겠습니다. 비만인 분들은 반드시 체중관리를 통해서 적정 몸무게를 유지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흡연은 굉장히 안 좋은 습관이기 때문에 반드시 금연을 시행하는 것이 중요하고 스트레스는 심장질환에도 굉장히 안 좋기 때문에 스트레스에서부터 자유할 수 있도록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도 꾸준히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