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정맥 증상 밤낮의 일교차가 클 때 평소보다 많이 생기기도 하는데요. 부정맥은 이렇게 계절과 온도의 영향을 많이 받는 심혈관 질환의 하나이자 돌연사의 직접적인 원인이 될 수 있는 무서운 병입니다. 오늘은 미리 알고 있으면 좋은 부정맥 증상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부정맥이란

 

심장은 전기를 자발적으로 발생을 시켜서 근육의 수축과 이완을 반복하게 되는데요. 부정맥은 전기 전달의 이상이 생겨서 심장 박동과 맥박이 불규칙하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정상인의 맥박은 보통은 60에서 100 사이인데, 이것보다 빠르거나 느린 경우 부정맥이 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부정맥은 나이가 들수록 많이 생기고 특히 노년기의 여성에게서 많은 빈도로 일어난다고 하니 미리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부정맥 증상

 

부정맥 증상은 부정맥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는데요.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돌연사를 부르는 심근경색 초기증상 바로 알아보기!

 

1. 조기수축

 

부정맥 종류 중 예상보다 일찍 심장박동이 일어나는 것을 조기수축이라고 하는데요. 조기수축은 또 심방조기수축과 심실조기수축 그리고 방실접합부조기수축 등으로 분류 가능한데요. 

 

이 중에서 심방조기수축은 크게 위험한 증상은 아닙니다. 하지만 다른 심혈관 질환이랑 같이 나타난다면 위험할 수 있으니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심실조기수축은 매우 흔한 부정맥 증상입니다. 심실조기수축의 발생 빈도가 높다면 심장기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대표적인 부정맥 증상은 심장에서 갑자기 쿵하는 느낌이 든다며 조기수축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을 느끼고 있다면 병원에 반드시 방문해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2. 서맥

 

서맥은 심장이 느리게 뛰는 것을 말하는데요. 일반인의 맥박이 1분당 60에서 100이 정상인데 이에 미치지 못한다면 서맥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에 따른 대표적인 부정맥 증상은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않아서 생기는 피로감과 심한 경우에는 기절과 실신을 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단순한 피곤함이랑 구분하기가 쉽지 않아서 인지를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요. 맥박이 느리게 뛰면서 피로감이 심하거나 어지러움증이 있다면 병원에 방문하시기를 바랍니다.

 

뇌졸중 전조증상과 골든타임은 바로 이때?!

 

3. 빈맥

 

빈맥은 서맥과는 반대로 심장이 빠르게 뛰는 증상을 말합니다. 심장이 건강한 사람은 심장의 동결절에서 전기를 만들어 다른 곳으로 전달하게 되는데요. 동결절이 아닌 다른 곳에서 전기를 만들면 빈맥 증상이 발생합니다. 

 

빈맥도 심실빈맥, 심방빈맥 그리고 방실접합부빈맥 등으로 분류하게 되는데요. 심실빈맥에 따른 부정맥 증상은 심장이 너무 빨리 뛰어서 혈액이 제대로 공급되지 못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현기증과 실신 그리고 호흡곤란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심실빈맥은 심장이 제대로 수축되지 않아 혈액을 뿜어내지 못하는 심실세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반드시 조심하셔야 합니다. 

 

또 위험한 것은 발작성 상심실성빈맥이 있는데요. 1분당 150회 이상으로 심장이 빠르게 뛰는 증상입니다. 증상이 갑자기 빨리 뛰다가 멈추기 때문에 이상 징후를 빨리 발견할 수 있습니다. 

부정맥 치료방법

 

부정맥 진단방법은 기본적으로 심전도검사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지속적으로 심전도검사를 하는 홀터모니터검사가 있습니다. 또한 운동에 의한 부정맥 유발 검사를 위해서는 운동부하검사를 실시하게 됩니다. 러닝머신 같은 기계나 자전거를 이용해 운동 강도를 높아가면서 증상의 발현 그리고 혈압, 심박수와 심전도 변화를 측정하게 됩니다.

 

부정맥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와 부정맥 종류에 따라 다르게 처방하게 되는데요. 가장 기본적인 부정맥 치료방법은 바로 약물치료입니다. 약물치료는 빠른 맥박과 불규칙한 맥박을 정상화하는데 도움을 주는데요. 증상이 심할 경우네는 정맥주사로 투여할 수 있고 경구약으로 투여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뇌출혈 전조증상 10가지 알아보기!

 

서맥의 경우의 부정맥 치료방법은 인공심장 박동기 이식술을 통해 치료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으로 심장이 정상적으로 뛰게 만들고 고주파 전극도자절제술을 통해서 부정맥 원인이 되는 조직을 찾아 고주파로 치료하게 됩니다. 

 

고주파 전극도자절제술은 심방세동의 경우에도 사용이 되는데. 심방세동은 뇌경색과 같은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에 평생 약물치료가 필요한 경우가 많은데요. 사람에 따라서 약을 계속 복용하기 힘든 경우에 이 방법을 사용하기도 합니다.

 

부정맥 예방법

 

부정맥은 카페인을 너무 많이 즐기거나 담배와 술 그리고 불규칙한 수면습관,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평소에 주의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갑작스러운 기온 변화, 즉 일교차가 심할 경우 심장에 무리가 올 수 있기 때문에 추운 날에는 보온에 각별히 신경 쓰시는 것이 좋습니다.

 

평소에 본인의 맥박을 자주 체크하는 것도 좋은 부정맥 예방법 중 하나입니다. 격한 운동이나 그럴 상황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숨이 차고 두근거림이 심해진다거나 가슴이 덜컹거리는 이러한 부정맥 증상을 경험하신다면 부정맥을 의심하시고 심장내과 진료를 반드시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