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축성 위염 치료방법 궁금해하시는 분들을 위해서 위축성 위염 증상과 원인등과 함께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위축성 위염 진단을 받으면 정상인에 비해서 위암 발생률이 높아질 수 있으니 증상이 나타난다면 조기에 치료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위축성 위염이란

 

 

위축성 위염은 위의 표면인 점막이 염증으로 얇아진 상태를 말하는데요. 이는 만성 위염의 한 종류입니다. 위 점막이 얇아진 것은 크게 우려할 일은 아닌 흔한 현상으로 이로 인해서 특별히 소화 기능에 문제가 생기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약 40대 이후에 위축성 위염 증상이 잘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이는 위암으로 반드시 발전하는 것은 아니나 정도가 심한 경우에는 암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10% 정도 높아집니다.

 

위축성 위염 원인

 

 

위축성 위염 원인 대표적인 것으로는 헬리코박터균 감염을 들 수가 있겠습니다. 이로 인해서 점막의 세포가 위축이 되는데요. 감염 기간이 오래되고 나이가 들수록 증상이 더 심해집니다.

 

이 헬리코박터 감염이 치료가 제대로 되지 않으면 만성 염증을 일으켜 위축성 위염, 장상피 화생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장상피 화생은 위안에 염증반응이 오래되면서 위점막의 정상적인 구조물들이 파괴되고 거기에 소장이나 대장의 점막과 유사한 세포들로 바뀐 것을 말합니다. 장상피 화생은 치료를 제대로 하지 않으면 위암 발생률을 더 높이게 됩니다.

 

위암 초기증상과 위암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위축성 위염 원인 또 다른 것은 자가면역성 요인 때문에 발생할 수 있는데 비타민 B12 흡수 부전 및 악성빈혈이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잦은 스트레스와 과로 그리고 과도한 음주, 흡연 등도 위축성 위염 원인이 됩니다.

 

위축성 위염 증상

 

위축성 위염 증상은 특별히 큰 증상이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보통은 위 내시경 검사 도중에 우연히 발견되기도 합니다. 위축성 위염 증상 주로 위장 부근의 팽만감과 명치 부분의 통증 그리고 식욕 부진, 잦은 트림과 가스, 심한 소화 불량, 구토 등의 만성 위축성 위염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고지혈증 증상, 고지혈증에 좋은 음식 알아보기

 

위축성 위염 증상이 심한 경우에는 위장관 출혈을 의심해 볼 수 있는 검은색 변과 각혈이 생길 수도 있습니다. 초기에는 이렇다 할 특별한 증상이 나타나지 않아서 그냥 방치할 수 있는데, 그럴 경우에는 위암 발생률이 더 증가할 수 있기 때문에 위축성 위염 증상이 의심된다면 정기적인 위 내시경 검사는 필수입니다.

 

위축성 위염 치료방법

 

 

위축성 위염 치료방법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잘못된 식습관과 생활습관을 고치는 것부터 시작해야 합니다. 위축성 위염 치료방법 우선 다음의 것들을 반드시 지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1. 자극적인 음식은 최대한 피합니다.

2. 과식과 폭식은 하지 않고 특히 밤늦은 시간에 먹는 것은 피해야 합니다.

3. 식사 후에 바로 눕는 것이 아니라 최소 3시간 이후에 취침하도록 합니다. 

4. 식사 후 가볍게 유산소 운동을 하면서 소화를 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5. 밀가루, 기름진 음식 등은 소화가 잘 되지 않으므로 최대한 안 먹는 것이 좋습니다.

6. 스트레스를 받지 않기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

 

위축성 위염 치료방법 우선 소화제를 투약하거나, 종합소화효소가 들어있는 소화제를 소화가 안 될 때마다 챙겨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조심해야 할 점은 비타민B12가 부족하면 악성빈혈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철분제를 복용하는 것이 빈혈예방을 위해 도움이 됩니다. 위축성 위염 증상 만성으로 가게 되면 위암으로도 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느 정도 나이가 있으신 분들은 위내시경은 정기적으로 해주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위축성 위염 치료방법 그리고 위축성 위염 증상과 원인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위축성 위염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들을 개선하는 것이 큰 병으로 이어지지 않는 방법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위에서 언급했듯이 평소에 식습관과 생활습관에 유의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