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암 증상 처음에는 대부분이 증상이 없기 때문에 인지하지 못하고 이미 진행되고 나서 발견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직장은 대장에 속해있는 부분으로 직장에 생기는 암을 직장암이라고 하고 대장암은 대장에 속해 있는 부위 중 결장에서 점막의 세포에 생기는 암이라 조금 다릅니다.

 

 

오늘은 직장암 증상과 생존율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고 어떻게 예방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직장암 

 

직장은 결장과 항문을 연결해 주는 대장의 한 부위로 다른 대장 부위와 다르게 반듯한 모양이라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직장은 대변을 항문으로 배설하기 전에 이를 저장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대변이 어느 정도 직장에 와서 차게 되면 배변의 욕구를 느끼게 되면서 배변을 하게 됩니다. 

 

직장암 원인

 

직장암 원인은 대장암 원인과도 거의 같다고 할 수가 있는데요. 보통은 나이가 들면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젊었을 때 안 좋은 식습관과 생활습관의 결과가 50대 이후에 나타나면서 암 등의 안 좋은 결과로 나타나는 경우인데요. 직장암 원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있다면? 과민성 대장증후군을 의심해보자!

 

1. 식습관

 

식습관은 직장암 발병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치는 외부적 요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물성 지방과 붉은 고기, 육가공 식품 등을 자주 즐겨먹게 되면 직장암 발병률을 높이게 되는데요. 

 

또한 섬유질이 풍부한 채소와 과일을 즐겨먹는 것이 좋은데 편식으로 인해서 이러한 음식을 먹지 않는다면 이 또한 직장암에 안 좋은 식습관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생활습관

 

상대적으로 신체적 노동량이 낮은 사람들에게 직장암 발병률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그만큼 신체를 많이 움직이는 것이 장의 연동 운동을 촉진해서 대변이 장을 통과하는 시간을 줄여, 대변 속에 발암물질들이 장의 점막과 접촉하는 시간을 줄여주기 때문에 발암 과정이 억제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평소에 의자에만 앉아서 일을 하는 직장인들은 주기적으로 일어나서 간단한 스트레칭 또는 움직임을 어느 정도 해주는 것이 직장암을 예방하는 좋은 방법입니다.

 

대장암 초기증상 이렇다!

 

3. 음주와 흡연

 

음주와 흡연도 직장암 발병률을  높여주고 있는데요. 과음과 흡연이 이를 하지 않는 사람들에 비해서 최대 40% 이상 직장암 발병률을 높여준다고 합니다. 

 

 

4. 비만

 

비만인 사람은 직장암, 대장암의 위험도가 일반인들에 비해서 많이 높다고 하는데요. 허리둘레가 넓은 사람들은 특히나 조심하셔야 합니다. 

 

5. 유전적 요인 

 

직장암 원인 중 유전적 요인도 어느 정도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유전적 요인을 가지고 태어난 사람은 비교적 젊은 나이에 직장암에 걸리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가족, 친적 중에서 직장암이 걸린 경험이 있는 사람들은 젊은 나이에도 암 검사를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암 증상

 

직장암 증상 위에도 언급했듯이 초기에는 대부분 증상이 없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보통은 정기검진에서 우연히 발견되는 것이 대다수입니다. 이미 진행되고 있는 직장암 증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직장암 증상 1. 변에 피

 

이미 진행된 직장암 증상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바로 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것입니다. 거의 모든 직장암은 배변 습관의 변화에서 알 수 있으며, 변비가 평소에 비해 심해지거나 설사가 자주 나오는 등의 증상입니다. 또한 배변 후 잔변감도 있을 수 있습니다. 사람에 따라서는 변을 볼 때 약간의 통증을 느끼기도 하나 안 그런 경우가 더 많습니다.

 

직장암 증상 2. 변의 횟수

 

갑자기 변을 보는 것이 힘들어지거나 변 보는 횟수가 눈에 띄게 달라졌다면 직장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직장암 증상 3. 변의 모양

 

이전보다 변의 모양이 가늘어졌고 이 증상이 지속적으로 유지가 된다면 이것 또한 직장암 증상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직장암 증상 4. 복부 팽만감

 

복부 팽만감과 복통도 직장암 증상일 수 있습니다. 다만 복부 팽만감은 소화가 잘 안 되거나 가스가 찰 때에도 생길 수 있는 증상이니 다른 직장암 증상과 함께 나타나는지를 함께 확인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직장암 증상 5. 복부 덩어리

 

복부에서 종물 즉 덩어리 같은 것이 만져진다면 이것도 높은 확률로 직장암 증상으로 생각해볼 수 있는데요. 복부에 덩어리가 만져진다는 것 자체가 일반적인 증상은 아니기 때문에 이 증상이 나타났다면 바로 검진을 받아보시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이 밖에 직장암 증상으로 체중이 갑자기 감소하거나 급격한 피로감, 오심과 구토, 식욕 부진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직장암 생존율

 

모든 암이 그렇듯이 조기에 발견하면 굉장히 높은 완치율을 보이게 되는데요. 직장암도 조기에 발견한다면 생존율이 90% 이상이 됩니다. 다면 말기로 갈수록 점점 생존율이 낮아져서 말기 즉 직장암 4기에는 생존율이 4% 정도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대장내시경 비용과 검사 시 중요한점!

 

직장암 진단은 대장내시경을 통해서 할 수 있으니 40대 이상이신 분들은 반드시 정기검진을 하셔서 나중에 발견되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직장암 예방을 위해 꾸준한 운동과 비타민과 섬유질이 많은 식단을 많이 챙기시고 담배와 술은 되도록이면 멀리하시는 습관을 젊어서부터 기르시기를 강력히 권고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

댓글을 달아 주세요

TistoryWhaleSkin3.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