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충돌증후군 증상 혹시 어떠한지 아시나요?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어깨 통증 관련된 질환을 겪고 계시는데요. 어깨는 일상생활을 하면서 가장 많이 움직이는 신체 부위입니다. 많이 움직이는 만큼 관련된 질환도 다양하고 부상의 위험도 많은데요.

 

 

어깨를 돌리거나 움직일 때 어깨 통증과 함께 소리가 난다면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일 가능성이 많으니 한번 자세하게 진단을 받아볼 필요하 있습니다. 오늘은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어깨 충돌증후군이란

 

어깨 충돌증후군은 어깨 관절을 덮고 있는 견봉과 회전근이 충돌하면서 염증과 함께 통증이 나타나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관절이 건강하면 견봉과 어깨 근육 사이의 공간이 여유가 있어서 서로 충돌을 하는 경우가 드문데, 노화가 진행이 되면 근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이 두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서 잦은 마찰이 생기게 됩니다. 

 

 

마찰이 자주 일어나게 되면 어깨 조직에 염증이 발생하고 통증이 생기는 것을 바로 어깨 충돌증후군이라고 하는데요. 어깨 충돌증후군은 노화가 가장 근본적인 원인이 되지만 이 뿐 아니라 야구나 수영 그리고 테니스, 배드민턴 등 어깨의 충격이 가해지는 스포츠를 즐기거나 직업으로 하고 있는 분들, 무거운 물건을 반복해서 나르는 일을 하시는 분들에게 상대적으로 많이 생길 수 있는 질환이기도 합니다.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은 몇 가지가 있는데, 정리를 하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어깨를 움직이거나 360도 돌릴 때 부딪히는 소리, 뚝 소리가 나면서 통증이 온다.

2. 팔을 어깨 높이로 들 때 통증이 심해진다.

3. 이러한 통증은 밤에 더욱더 심해지고 잘 때 돌아눕는 것도 어려울 정도로 통증이 온다.

4. 팔을 올릴 수 있는 높이와 범위가 점점 좁아진다.

 

위와 같은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 중 어떠한 것에 해당이 되는지 한번 자가진단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치료를 받지 않고 방치해둔다면 충돌이 반복되면서 힘줄 손상이 심해져 어깨 회전근개파열까지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과 원인 알아보기!

 

어깨 회전근개파열이 오면 통증이 이루 말할 수 없을 정도로 심해지면서 어깨를 움직이는 것조차 불가능할 수 있으니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이 조금이라도 나타난다면 지켜보시다가 치료에 반드시 임하시기를 바랍니다.

 

어깨 충돌증후군 치료

 

어깨 충돌증후군 치료는 어깨 충돌증후군으로 인해 회전근개의 염증과 손상 통증이 왔을 때 증상을 가라앉히기 위한 조치를 먼저 취해주어야 합니다. 염증을 가라앉히기 위한 약물치료와 물리치료 그리고 주사치료 등을 치료방법으로 시행할 수 있습니다. 

 

이는 비수술적 치료로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와 함께 스트레칭 운동을 병행해야 합니다. 통증으로 인해 운동범위가 감소했기 때문에 운동범위를 회복하고 관절 주변의 조직의 유연성을 회복해야 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호전이 없다면 수술적 치료를 시행하게 되는데요. 대표적인 치료방법으로는 견봉하 골극이나 견봉 성형술, 견봉하 점액낭 절제술 등을 시행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어깨 충돌증후군 치료를 위한 예방법으로는 언급했듯이 스트레칭과 요가 등의 어깨를 부드럽게 워밍업 할 수 있는 동작들을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행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통증을 유발하는 고난도의 근력 운동은 어깨 충돌증후군에 좋지 않은 운동 방법이기 때문에 평소에 그러한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은 잠시 쉬시면서 간단한 스트레칭 위주로 몸을 풀어주시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오늘은 방치하면 어깨 움직임조차도 힘들어지는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과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어깨는 쓸 수 있을 때 잘 관리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다리와 더불어 우리 몸의 움직임 중 가장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 부위이기 때문에 잘 관리하셔서 노화가 진행이 되더라도 큰 불편함 없이 사용하실 수 있도록 젊었을 때부터 잘 관리해주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