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도암 증상 암 중에서도 많이 흔하지 않은 암이라 생소하실 수도 있는데요. 담도암 역시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서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모든 암이 그렇듯이 너무 늦게 발견되면 안 좋기 때문에 미리 증상을 알아놓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담도암 증상과 담도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담도암이란

 

담도암에 대해서 알기 전에 담도의 위치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담도는 간에서부터 십이지장을 이어지는 가늘고 긴 관모양의 기관으로 우리 몸의 영향소의 흡수와 소화를 도와주는 담즙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간은 담즙을 만들어 지방의 흡수를 돕는데, 담즙이 간에서 만들어서 십이지장으로 나올 때, 담즙이 흐르는 통로인 담관에 암이 생기는 것을 담도암 또는 담관암이라고 합니다.

 

담도는 몸에서 굉장히 깊숙한 곳에 위치해 있고 증상도 초기에 잘 나타나지 않아서 늦게 발견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고 하는데. 담도암의 생존율도 30%로 그렇게 높지는 않습니다.

 

그래서 담도암에 대해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요. 그러면 담도암 증상은 어떤지 한번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담도암 증상

 

담도암 증상 1. 황달

 

담도암 증상 대표적인 것은 바로 황달입니다. 암 덩어리로 인해서 담즙이 흐르는 담관이 막히면, 담즙이 가득 차 압력이 좁아서 혈관 속으로 거꾸로 들어간다고 하는데요. 담관염이 없다면 처음에는 열이 없는데, 서서히 담관이 폐쇄가 되면서 황달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때 또 나타나는 담도암 증상이 담즙 속에 함유된 빌리루빈이라는 색소로 인해 피부와 눈이 노랗게 변하게 되는 황달 증상이 나타나게 되는 것입니다. 황달 증상이 심하면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담도암 증상 2. 회색 변

 

담도암 증상 다음으로는 회색 변 증상인데요. 담즙이 장으로 넘어가지 못해 담즙 내 빌리루빈으로 인하여 대변 색이 회색 변으로 바뀌게 됩니다. 또한 혈액 속 빌리루빈 농도가 높아지면서 소변으로 일부가 배출이 되는데, 이때 소변 색이 붉고 짙게 변하기도 합니다.

 

또 다른 위협! 직장암 증상과 생존율은 과연?

 

담도암 증상 3. 체중감소

 

담도암 증상 다음으로는 체중감소와 식욕부진 구토 등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간혹 특정 부위의 뚜렷한 통증이 올 수도 있고, 십이지장 또는 대장에 폐색증상이 동반될 수 있다는 점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이 밖의 담도암 증상은 상복부와 오른쪽 늑골 아래에 둔탁한 통증이 있을 수 있고 소화기관의 장애와 매스꺼움 등이 동반될 수 있습니다.

 

담도암 원인

 

담도암 원인은 명확하게 규명된 것은 없지만 담도에 장기간 발생한 질환들로 인해서 담도암이 생긴다는 추측이 있습니다. 간디스토마란 간흡충은 담도에 발생하는 기생충인데, 이 기생충에 감염된 사람은 담도암 발생률이 다른 사람보다 높다고 합니다.

 

비만인 사람은 이 질환을 조심하세요!

 

또한 담관 안에 담석이 생겨 장기간 염증이 있는 경우 그리고 선천적으로 담관 내 담석이 생겨서 장기간 동안 염증이 있는 경우, 담관에 선천적으로 이상이 있는 경우와 B형 간염이 있는 경우, 흡연과 음주 그리고 비만 등도 다양한 요인이 담도암 원인이 됩니다.

 

담도암에 좋은 음식

 

1. 오렌지

 

담도암에 좋은 음식, 오렌지를 꼽을 수 있는데요. 오렌지에는 비타민C 성분이 가득 있어 염증에 도움이 됩니다. 보통의 경우 주스로 많이 마시게 되는데, 주스는 다량의 설탕이 첨가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것보다는 오렌지 과즙의 형태로 돼있는 주스나 농축액을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2. 레몬

 

담도암에 좋은 음식 두 번째는 레몬입니다. 레몬 역시 비타민 C와 유기산 등 염증을 가라앉히는 성분이 있는데요. 담도암뿐만 아니라 담즙이 과하게 간에 쌓이면 황달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것을 막아주는데 도움이 되는 음식이 레몬입니다.

 

3. 브로콜리, 양배추

 

담도암에 좋은 음식 다음으로 브로콜리와 양배추가 있습니다. 이러한 음식들은 담도암뿐만 아니라 다른 암 환자들에게도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여기에는 항암 물질이 많이 들어 있어서 암세포로부터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와 양배추는 위를 보호하고 소화에도 도움을 주어서 평상시에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손꼽히고 있는 음식이니 평소에 많이 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은 담도암 증상과 담도암 원인 그리고 담도암에 좋은 음식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담도암 증상은 처음에는 잘 나타나지 않으나 증상이 나타나면 확실하게 알 수 있으니 자가진단하시어 담도암 증상이 조금이라도 발견된다면 빠르게 대처하시어 진단을 받아보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