림프종 증상 정확하게 알고 계시는 분들이 많지 않은 것 같은데요. 림프종은 암 종류의 하나로 진행이 되면 위험한 질병 중 하나입니다. 초기에 림프종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하고 대처한다면 초기치료가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림프종이 무엇인지와 림프종 증상과 원인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악성림프종이란

 

악성림프종은 우리 신체의 림프계에 발생하는 악성종양으로 림프종양이라고 불립니다. 우선 림프계에 대해서 알아야 하는데요. 림프계는 림프기관들로 이루어져 있는 순환계를 말합니다. 여기서 림프기관은 림프구, 림프절, 림프관, 비장, 골수 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정확하게 말하면 림프계 조직은 전신으로 퍼지는 혈관과 같은 가느다란 관인 림프관 그리고 림프절로 구성됩니다. 그리고 림프관에는 림프구를 포함한 혈액의 혈청과 흡사한 림프액이 흐릅니다. 림프절은 림프관을 따라서 다양한 크기로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 등 전신에 분포하고 있습니다. 

 

비장과 흉선, 편도도 림프계 조직의 일부이며 림프절은 위와 같이 신체 곳곳에 분포되어 있어 림프종은 림프절이 있는 어느 부위에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림프기관들은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구성하고 몸에 바이러스가 침투하는 등의 다양한 질병으로부터 보호하고 있습니다.

 

림프종은 변덕스럽고 불규칙하게 성장하지만 휴지기 없이 계속 성장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미성숙한 특징 때문에 정상 림프구처럼 감염에 대항하는 능력도 없습니다. 이 뜻은 신체에 정상적 기능을 하지 못하는 림프구가 곳곳에 축적이 된다는 말입니다.

 

발병률이 급속도로 높아지고 있는 암과 증상은?

 

림프종 증상

 

림프종 증상은 림프종 종류에 따라서 다르게 구분해볼 수 있는데요. 림프종 종류는 호지킨 림프종과 비호지킨 림프종으로 나뉘게 됩니다. 

 

호지킨 림프종 증상은 별다른 통증 없이 목의 한쪽 림프절이 커지기 시작해 경부와 쇄골 그리고 겨드랑이와 서해부, 비장까지도 침범할 수 있습니다.

 

통증은 거의 없으나 결절이 단단하고 분리되어 있습니다. 호지킨 림프종 증상 대표적인 것은 피로감과 식욕 부진, 발열이 있는데요. 발열은 밤에 더 심해집니다. 종양이 생긴 부위에는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그 부분 장기의 압박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종격동과 후복만 림프종이 커지게 되면 기관과 식도를 압박하게 되어서 호흡곤란을 일으키게 되고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후두마비, 요추와 철골의 신경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정맥을 압박해 사지 부종이 나타나고 골격을 침범하게 되면 뼈에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비호지킨 림프종 증상 초기에는 증상이 거의 없으며 발열과 통증, 체중감소, 피로감 등 호지킨 림프종 증상과 비슷합니다. 호지킨 증상과 다른 점은 초기에 결절 이외에 조직을 침범하고 피부와 위장, 뼈, 골수 등을 침범합니다.

 

위의 림프종 증상 중 초기에 나타나고 공통된 증상은 평소에도 흔하게 겪을 수 있는 감기 증상과도 비슷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오래가는 것 같으면 의사의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병을 키우지 않는 확실한 방법일 것입니다.

 

비만일수록 이 질환을 조심하자!

 

림프종 원인

 

림프종 원인은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으나 면역력 저하로 생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면역력 저하는 장기이식 수술을 한 뒤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과정에서도 많이 생긴다고 합니다.

 

또한 평소에 영양 섭취를 제대로 하지 않은 경우, 운동을 거의 하지 않는 경우, 비만인 경우 이러한 분들도 면역력이 현저히 낮아진 상태일 수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많은 질병들이 그렇듯이 면역력과 굉장히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면역력이 저하되는 안 좋은 습관은 개선하셔서 바이러스나 질병으로부터 몸을 보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림프종 치료

 

림프종 치료는 현재 치료기술이 많이 발전된 상태여서 호전이 좋은 질환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림프종 치료는 기본적으로 항암제 투여가 있는데, 초기에 발견되고 진행이 빠르지 않다면 짧은 복합항암화학요법과 국소방사선치료로 끝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말기에 발견되었고 진행이 빠른 경우에는 복합항암화학요법 횟수가 늘어나게 됩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치료과정에서 정상적인 세포를 건들 수도 있기 때문에 되도록이면 초기에 발견되어 조기치료로 빠르게 끝내시는 것이 좋습니다.

 

림프종 예방방법

 

림프종 예방방법은 위에서 잠시 언급했듯이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방법이 가장 중요합니다. 영양이 고루 잡힌 식사와 규칙적인 운동을 반드시 하시고 비만이신 분들은 체중 관리를 통해서 반드시 다이어트를 하셔서 건강한 몸을 유지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오늘은 림프종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초기에 별다른 증상이 없어 지나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본인의 건강 상태에 늘 관심을 기울이시고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통해서 질병을 키우지 않도록 하는 현명한 습관을 기르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