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어서 무심코 그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어깨의 움직임에 제약을 받는 경우, 평소와는 다르게 잘 돌아가던 어깨가 움직이기 힘들어지는 경우 우리는 어깨 회전근개파열을 의심을 해 볼 수 있는데요.

 

그냥 방치하면 나중에는 통증이 점차 심해지고 수술이 불가피할 수도 있는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과 치료방법, 예방법 및 수술비용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우선 용어가 어려워서 이 질환에 대해서 잘 모르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회전근개는 어깨 관절을 구성하는 4개의 어깨 근육, 즉 견갑하근, 극상근, 극하근, 소원근이 합해져 하나로 된 힘줄로 어깨가 360도 돌아가게 만들어주고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과 오십견은 뭐가 다를까?

 

어깨는 자유롭게 회전이 가능한 만큼 부상의 위험도 많은데요. 회전근개가 움직임에 의해서 충격을 받거나 노화 등 여러 가지 원인으로 인해 파열이 되어 기능장애, 염증 그리고 통증 등을 유발하게 되는 것이 어깨 회전근개파열입니다. 노년층에서 주로 발생을 하는데, 노화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30대에서 40대 사이에서도 많이 발생하고 있는 질환입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 첫 번째는 어깨를 포함한 팔의 움직임이 제한됩니다. 가장 일반적인 증상이고 전반적인 움직임에 제한이 있어서 일상생활을 하는데 불편함을 호소하게 됩니다.

 

어깨 통증 원인과 증상 전반적으로 살펴보기!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 두 번째는 어깨 바깥이나 앞쪽의 통증이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는 모두에게 나타나는 증상은 아니고 간혹 가다 통증이 없는 경우도 있고 개인에 따라서 특정 자세를 취했을 때 통증이 나타나게 됩니다.

 

 

세 번째는 팔을 위로 뻗기가 힘듭니다. 본인 스스로가 팔을 못 들어 올리는 상태가 되는데, 다른 사람이 올려주면 올릴 수 있지만 손을 떼어버리면 힘이 빠져서 팔을 떨구게 됩니다.

 

위의 증상은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 중 힘이 빠짐 증상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인데요. 근력이 약화되면서 팔을 들 힘이 없고 특정 방향으로 틀을 때 힘이 들어가지 않을 수가 있습니다.

 

다음 증상은 움직일 때 소리가 나는 증세입니다. 자주는 아니지만 어깨를 360도 돌릴 때 마찰음이 들리는 증상이 있습니다.

 

 

다음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으로는 관절염과 탈구입니다. 상완골두 즉 상완을 구성하는 뼈가 올라가 견봉과 맞닿으면서 뼈끼리 닿아서 관절염이 될 수 있습니다. 최악의 경우 파열이 왔는데 방치하면 탈구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겠습니다.

 

이러한 어깨 회전근개파열 증상은 보통 밤에 더 심한 통증이 오게 되는데요. 자려고 누우면 더 아파지면서 이로 인해 잠을 이루지 못하면서 수면장애 증상으로 이어지게 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원인

 

어깨 회전근개파열 원인은 현재까지 밝혀진 바로는 노화로 인한 퇴행성 변화로 힘줄의 변성이 오는 경우, 어깨관절의 무리한 반복적인 사용, 외부의 다양한 충격으로 인해서 오는 어깨의 손상, 넘어질 때 손으로 짚고 넘어지는 경우, 배드민턴, 테니스, 야구 등 어깨에 무리가 가는 운동을 할 경우 등 다양합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어깨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은 우선은 증상이 나타나면 팔을 쉬게 하는 간단한 방법부터 심하면 수술까지 다양합니다. 힘줄의 염증은 회전근개 파열로 진행될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빨리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어깨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우선 온열과 냉찜질을 해줍니다. 그리고 근력과 가동 범위 회복을 위한 운동을 조금씩 진행해줍니다. 염증을 줄이는 데 필요한 스테로이드 주사를 상황에 따라서 적절한 시기에 투여해 줍니다. 또한 약국에서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항염증제를 사용합니다. 

 

또한 어깨 회전근개파열 치료방법 비수술적인 방법으로 핌스치료방법이 있습니다. 근본적인 회복에 목적을 둔 치료방법으로 초음파와 영상유도하에 정확성과 안정성을 입증받은 치료입니다. 30분 정도의 치료시간으로 부분마취로 간단하게 치료받을 수 있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