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가락 마디 통증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습니다. 저도 예외는 아니라서 찾아보게 되었는데요. 아무래도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갖고 있고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의 증가가 손가락 마디 통증을 야기시키는 원인이 되지 않을까 합니다.

 

 

날이 추워지면서 관절과 근육 등의 통증이 더 심해지는 것을 느끼게 되는데 여러분도 혹시 그러신가요? 오늘은 손가락 마디 통증에 대해서 한번 알아보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

 

손가락 마디 통증 증상, 저는 약간 손목터널증후군 증상과 흡사함을 느끼고 있는데요.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포스팅을 먼저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자가진단하기

 

손가락 마디 통증의 대표적인 증상은 바로, 아침에 일어났을 때 마디에 통증이 있고 손가락이 이유 없이 붓고 이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이 되는 경우입니다.

 

 

또한 주먹을 쥐었을 때 마디가 아프고, 손 끝에 찌릿하게 통증이 있는 경우입니다. 이 증상이 심해지면 손가락뿐만 아니라 온몸의 피로감, 전신쇠약감, 식욕부진 등의 증상으로 이어질 수 있고 어깨와 그 이외의 상반신의 모든 부분에서 통증이 느껴지는 단계까지 이르게 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1. 퇴행성 관절염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 첫 번째로 퇴행성 관절염을 들 수 있는데요. 보통은 노화로 인해 발생하는 증상으로 주먹을 쥐는 것이 힘들고 손가락 끝 마디가 굵어진 경우, 손가락이 뻣뻣해 움직임이 부자연스러운 경우, 뼈마디가 돌출되는 경우에 퇴행성 관절염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2. 손가락 건초염

 

다음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인 건초염은 건초 또는 활액에 염증이 생긴 것을 말하는데요. 건초는 근육과 뼈를 연결하는 결합 조직을 둘러싼 것을 말하는 것이고 근육을 움직일 때 건초가 왔다 갔다 하는데, 이를 돕는 액체가 활액입니다. 

 

건초염은 이러한 관절이나 근육을 무리하게 사용해 건초가 파열되어 생길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증상으로는 염증 부위의 통증과 부종이 있습니다. 이외에도 관절운동의 장애, 압통, 근력 약화 등이 있고 휴식 시에도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3. 류마티스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음도 손가락 마디 통증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노화보다도 면역체계의 문제로 인해서 생기는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을 잘 파악하고 대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증상, 바로 알고 빨리 대처하자!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부터 시작해서 점점 다른 신체부위로 증상이 확대되는 것이 무서운 대요. 몸의 피로감, 우울감, 식욕부진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조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은 미리 알고 있으면 여러모로 도움이 되는데요. 관절이라는 것은 노화 또는 면역체계 문제로 인해 퇴화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그 시기를 늦추거나 더 심해지지 않도록 도와야 합니다.

 

 

손가락 마디 통증 예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손가락 마사지와 스트레칭을 수시로 합니다.

2. 손을 많이 쓰는 직업을 가졌다면, 손을 한 시간 사용하고 잠깐의 휴식을 갖는 훈련을 해야 합니다.

3. 물건을 잡을 때 힘을 꽉 쥐고 잡는 것보다는 힘이 덜 실리도록 잡는 것이 좋습니다.

4. 노트북을 많이 사용한다면 손목 보호대를 착용하고 사용하는 것을 권합니다.

 

위와 같은 방법으로 예방을 하는 것이 좋고, 만약 통증이 이미 많이 진행된 상태라면 병원에서 물리치료 또는 주사 그리고 약물치료를 받는 것이 좋은데요. 1차적인 치료법이고 이것으로도 호전되지 못한다면 수술이 불가피할 수 있습니다.

 

현대인이라면 많이 겪는 손가락 마디 통증, 역시나 손가락을 덜 쓰고 마사지를 많이 해주는 것이 좋다는 것 알아두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