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문증 원인을 알아야 미리 예방을 할 수 있는데요. 요즘 비문증 증상으로 병원을 찾고 계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비문증은 잘못하면 실명으로 이어질 수 있는 무서운 질환이기 때문에 증상이 나타나면 바로 치료를 해야 하는 안과 질환입니다. 

 

 

다양한 실명 전조증상이 있지만 그중에서 오늘은 그중의 하나인 비분증 원인 증상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비문증이란 

 

 

비문증이라는 질환은 모기가 날아다니는 것 같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인데요. 눈앞에 아지랑이 또는 먼지 같은 이물질이 보이는 상태를 말합니다. 눈을 돌리면 시선의 방향에 따라서 이물질의 위치도 바뀌는 특성이 있습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증상을 경험하고 있다고 하는데, 금방 없어지겠지 하는 생각과 또 병원 방문을 귀찮아하는 이유로 치료를 미루고 있어 증상을 키우게 되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비문증은 40대 이상에서 많이 나타나기 시작하고 더 나이가 들면 흔하게 나타나게 됩니다. 

 

 

비문증 증상

 

 

비문증 증상은 보통은 다 비슷하게 나타나게 되는데요. 날파리와 같은 벌레, 아지랑이, 먼지 같은 것이 실처럼 운 속에 떠다니는 것처럼 보이는 증상입니다. 눈을 뜨고 있을 때는 당연하고 눈을 감아도 아른거리게 보이는 증상입니다.

 

비문증은 특히 하얀색 화면의 밝은 모니터, 하얀 종이와 벽 등 하얀색 또는 밝은 색이 배경이 곳을 쳐다보았을 때 더 뚜렷하게 보입니다. 

 

때로는 눈을 감거나 떴을 때 눈앞에 불이 번쩍거리는 듯한 느낌을 받기도 하는데요. 이 증상은 생겼다가 없어졌다가를 반복하기도 합니다. 

 

비문증 원인

 

 

비문증 원인은 유리체라는 눈 속의 구조물 변화에 의해서 발생하게 되는데요. 유리체는 눈 속의 수정체와 망막 사이의 공간을 채우고 있는 젤리 모양의 조직입니다.

 

유리체는 안구의 둥근 형태를 유지하고 투명도를 유지해 물체의 상이 망막에 맺히게 해서 외부를 명확히 볼 수 있게 합니다. 또한 외부의 충격으로부터 보호해 망막이 뒤쪽 안구 벽에 붙어 있도록 고정합니다. 

 

이 유리체의 일부분이 노화로 인해 액체로 변하거나 수축하면 안구 내부에서 떨어진 조각이 눈 안에 떠다니면서 비문증 증상이 생기게 됩니다.

 

 

결국은 노화로 인한 것이 비문증 원인의 첫 번째가 되고, 두 번째 비문증 원인은 근시가 심할 경우인데요. 젊은 사람들에게 찾아오는 근시, 근시가 심한 경우에는 안구가 길어질 때 유리체 액화가 빨리 나타나서 비문증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백내장 수술과 유리체 출혈 등도 비문증 원인이 될 수 있으니 위와 같은 증상이 지속적으로 나타나면 좋아질 때를 기다리는 것이 아니라 바로 치료를 받으시기를 바랍니다.

 

비문증 치료방법

 

 

비문증 자체가 시력에 안 좋은 영향을 미치는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비문증 증상이 오래 이어지면 신경을 안 쓸 수가 없게 되는데요. 그러면 정신적으로 스트레스를 받게 되기 때문에 병원을 방문해서 진단을 받게 되는데요. 

 

비문증 증상이 이전보다 심해졌다면 즉 떠 다니는 물체의 개수가 증가하고 눈앞에 무엇인가 가려지는 듯한 증상을 느끼게 된다면 망막박리를 의심해 볼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실명 위험이 있는 증상 - 망막박리

 

실명 위험이 있는 증상 - 황반변성

 

일상생활이 불편할 정도로 영향을 미치게 된다면 비문증 치료방법으로 레이저 치료 또는 수술까지 고려를 해볼 수도 있는 문제입니다. 

 

레이저 치료는 레이저를 통해 발생하는 기계 충격파를 이용해 커다란 부유물을 작게 부수거나 흐트러뜨림으로 증상을 경감하는 것입니다. 하지만 눈에는 망막과 유리체 등 외부 충격에 쉽게 손상되는 중요한 부분들이 함께 있기 때문에 부유물을 없애려다가 망막 손상 등의 다른 질환을 야기시킬 수 있기 때문에 권장하는 방법은 아닙니다.

 

수술 역시 여러 가지 합병증을 야기할 수 있기 때문에 위험성이 어느 정도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비문증 치료방법 보다는 비문증 예방을 위해서 힘써주는 것이 좋은데요. 평소에 눈 건강을 위해 각별히 신경 써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스마트폰 사용 등 전자기기 사용을 줄이고, 눈이 피로하지 않도록 휴식을 충분히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일을 하다가도 중간 중간 먼 곳을 바라보는 훈련을 하시고, 눈에 좋은 루테인 등 영양제를 챙겨 드시고 당근과 블루베리 등 눈에 좋은 음식도 잘 챙겨 드시는 것이 이러한 안과 질환을 예방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오늘은 비문증 원인과 증상 그리고 비문증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저도 실명 전조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굉장히 무서움을 느끼게 되었는데요. 시력을 잃게 된다는 것은 굉장히 끔찍한 일인 것 같습니다. 미리미리 예방하셔서 건강한 눈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