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저도 엄청나게 궁금해서 찾아보았습니다. 직업병으로 인한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너무 오래가서 일상생활이 지장이 있을 정도였으니까요. 저는 다행히 수술까지 가진 않아서 안심이었는데요. 아래와 같은 방법을 지속했더니 어느 정도 손목터널증후군이 치료되는 것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과 증상 그리고 원인 등에 대해서 경험을 토대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손목에는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과 신경이 연결이 되어 있고 이를 둘러싸고 있는 관이 있는데, 손목터널증후군은 손으로 들어가는 이 정중신경이 손가락을 움직이는 힘줄인 수근관, 다른 말로 손목 터널에 눌려 압박을 받아 손이 저리고 감각이 둔화되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의 다른 말로 손저림증, 수근관증, 수근관증후군, 손목굴 증후군, 팔목터널증후군 등이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

 

출처: 나무위키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은 손목 터널, 즉 수근관의 단면을 감소시킬 수 있는 모든 것이 원인이 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은 특히나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 또는 스마트폰 또는 컴퓨터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의 경우에 많이 발생하는데요. 손을 많이 사용하는 직업으로는 사무직, 미용사, 악기를 다루는 음악가, 작가, 재봉사 등 다양합니다.

저도 스마트폰을 밤에 자기 전에 1시간 이상 씩 보는 습관이 있는데요. 손목에 굉장히 무리가 가고 손이 저리는 증상을 이따금씩 느끼고 있습니다. 굉장히 불편한 느낌이 이어지는 것이 수면에도 안 좋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고쳐야 할 가장 안 좋은 습관입니다.


또는 비만인 경우, 임신한 사람, 나이가 든 사람, 당뇨병 환자 등에서도 흔하게 발생하기도 하는데요. 당뇨병인 경우에는 고혈당으로 인해 염증이 없어지지 않아서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이 되는데요. 이는 소염제 치료로 적정량의 혈당을 유지한다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또한 류마티스관절염, 결핵으로 인한 부종 등 외부의 정중신경(Median nerve)의 압박, 그리고 많은 경우는 아니지만 수근관 내부에 생긴 종양이 손목터널증후군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질병으로 인해 2차적으로 생기는 손목터널증후군은 더 심해지기 전에 반드시 진료를 받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증상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은 아래와 같은데요. 근육의 마비가 진행되면 수술을 해도 완전 회복이 어려울 수 있으니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에 따른 조치를 반드시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이라면 이 증상도 반드시 주의하자!


1. 손가락의 일부가 저리고 증상이 자주 나타납니다.
2. 모든 손가락이 저리지만 새끼손가락은 저린 증상이 없습니다.
3. 주로 밤에 위와 같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심하게 나타납니다.
4. 팔을 올렸을 때 팔목에서 통증이 발생합니다.
5. 물건을 들다가 떨어뜨리는 경우가 많습니다.
6. 손가락이 화끈거리는 느낌을 받은 적이 있습니다.
7. 손목에서 시작한 통증이 팔과 어깨 목까지 이어져 발생합니다.
8. 아침에 일어났을 때 손이 굳거나 경련이 일어납니다.
9. 손가락과 손바닥이 부은 것 같은 부종감을 느끼지만 실제로 부어있지는 않습니다.
10. 날씨가 춥거나 찬물에 손을 넣을 때 손끝이 유난히 시리고 저린 증상이 나타납니다.

 

손목터널증후군 검사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을 단순히 혈액순환이 안되어서 생기는 문제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치료를 안 하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위와 같은 손목터널증후군 증상이 지속된다면 신경검사를 진행해 확실한 원인을 찾는 것이 중요합니다.


검사 방법은 신경타진검사, 수근굴곡검사, 전기적검사 등이 있습니다.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에는 비수술적인 방법과 수술을 통한 방법이 있는데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는 당연히 수술을 하지 않고서도 증상 완화가 가능합니다.

 

비수술적 방법


1. 손목지지대를 사용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마우스를 사용할 때 손목지지대, 그리고 키보드 사용 시 높이조절대는 손목을 가장 편한 자세로 만들어주기 때문에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 또는 예방법으로 가장 기본적이며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소염진통제 등을 통한 약물치료가 있습니다.

3. 수근관에 주입하는 스테로이드 주사치료가 있습니다. 이 스테로이드 주사는 연부조직을 위축해 일시적으로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는데요. 다시 재발될 수 있는 비율이 높은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입니다.

수술적 방법


1. 수근관을 넓혀줍니다. 이는 신경손상의 정도가 심하거나 수근관 내부에 종양이 생겼을 경우, 위와 같은 비수술적 방법으로 장기간 진행을 했는데 증상이 완화되지 않는 경우에 진행합니다.

2. 정중 신경을 압박하는 인대를 잘라줍니다. 이전에는 손목 전체 피부를 절개하는 방법을 사용해서 꽤 큰 수술이었으나 최근에는 특수기구를 사용해 피부의 아주 작은 부분을 절개해 수술이 가능합니다. 수술 후 통증도 크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위와 같은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에 의해서 어느 정도 완화는 가능하겠지만 가장 좋은 방법은 손목터널증후군이 생기는 것을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가장 좋은 방법은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을 자제하는 것이 좋지만, 불가피한 상황이라면, 손목운동을 평소에 자주 하고 손마디 운동, 즉 손을 접어다 폈다 하는 운동 등을 수시로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손목터널증후군 치료법과 원인 증상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평소에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환인 만큼, 이번 기회에 꼭 습관을 고쳐서 손목터널증후군에서 벗어나시길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