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디스크 증상 겪고 계시는 분들이 최근에 많이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일을 할 때 고개를 숙이거나 바르지 못한 자세로 인해서 또는 일상에서 다양한 원인으로 피로가 쌓이면서 아픈 증상이 나타나는 부위 중 하나가 바로 '목'입니다. 오늘은 목디스크 증상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목디스크란

 

목디스크란 목 뼈 사이의 디스크가 원래의 자리에서 이탈하면서 신경을 누르거나 뼈조직이 비정상적으로 자라나 목을 지나가는 척추신경을 누르게 됨으로써 통증을 느끼는 질환입니다. 예전에는 40대 이상의 분들한테서 주로 나타나는 질환이었지만 요즘은 젊은 세대에도 흔하게 볼 수 있는 질환이 되었습니다.

 

목디스크 증상

 

목디스크 증상은  다음과 같이 여러 가지가 있는데 본인의 증상과 같은지 한번 자가진단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목디스크 증상 1. 손 저림 증상

 

우리 몸에는 경추가 총 7개가 있는데요. 이 중에서 5번과 6번 7번 사이의 디스크가 신경을 누르게 될 때 손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정확하게 말하면, 손가락이 저린 증상과 어깨와 팔부터 손가락까지 감각이 둔한 증상을 말합니다. 

 

통증에 필요한 추나요법 가격 알아보기

 

도수치료란 무엇이고 비용은 얼마나 할까?

 

목디스크 증상 2. 두통과 뒷골 당김 증상

 

목디스크 증상 다음은 두통과 뒷골 당김 증상인데요. 이는 1번과 2번 그리고 7번 사이의 디스트가 신경을 누르게 되면 생길 수 있는 증상입니다. 알 수 없는 원인으로 인한 두통 그리고 고개를 뒤로 젖히기 힘든 증상 등을 말합니다.

 

 

목디스크 증상 3. 목 그리고 어깨 통증

 

목디스크 증상 다음으로는 목 그리고 어깨 통증인데요. 목과 어깨에 통증이 생기는 경우는 4번과 5번 디스크가 신경을 눌렀을 경우입니다. 정확한 증상은 어깨가 쑤시거나 뻣뻣해 결리는 느낌과 어깨가 뭉치거나 당기는 증상 그리고 뒷목이 뭉치는 증상 등이 있습니다.

 

위와 같은 경우가 대표적인 목디스크 증상이라고 볼 수 있는데요. 어깨와 목의 통증은 목디스크가 아니어도 다른 이유로 인해서 충분히 생길 수 있는 증상이기 때문에 자세한 것은 병원을 방문하셔서 제대로 된 진단을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 밖에 목디스크 증상은 견갑골 안쪽의 통증, 가슴통증, 저녁에 야간통이 심한 경우 등이 있으니 이와 같은 증상이 2주 이상 넘어간다면 목디스크 증상을 의심해보시기를 바랍니다. 또한 일반적인 목디스크 증상은 양쪽 손과 팔이 아닌 한쪽 손 또는 한쪽 팔에 나타난다는 점도 알아두시기를 바랍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목디스크 치료방법은 비수술과 수술 치료 이렇게 두 가지가 있는데요. 목디스크 증상으로 병원을 찾아도 실질적으로 수술이 필요한 경우는 10% 정도에 불과합니다. 정확히 말하면 목디스크 증상 중 팔에 힘이 없는 경우 즉 운동 신경마비에 해당하는 경우만이 수술 치료를 하게 됩니다.

 

목디스크 치료방법 중 비수술법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경막외 주사요법

 

경막외 주사요법은 통증을 유발하는 염증을 치료하고 이 염증의 요인이 되는 여러 신경전달 물질까지 제거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통증을 느끼게 되는 감각신경을 차단해 목디스크 증상을 완화시켜줍니다. 

 

2. 통증 유발점 주사치료

 

목디스크 치료방법 두 번째는 통증 유발점 주사치료입니다. 이는 통증을 유발하는 지점을 찾아서 주사바늘로 파괴하는 치료방법입니다. 통증 유발지점을 정확히 찾아서 근막에 약물을 주입하면 긴장된 근육과 근막이 풀어지면서 통증이 완화하게 됩니다.

3. 수핵성형술

 

수핵성형술은 특수 바늘을 디스크 내에 직접 삽입해 튀어나온 수핵을 제거하고 디스크 내의 압력을 낮춰주는 치료방법입니다. 수핵은 디스크 내의 말랑말랑한 조직으로 디스크 내 압력이 높아지면 수핵이 튀어나와서 신경을 누르게 됩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바로 수핵성형술입니다.

 

4. 고주파 수핵감압술

 

고주파 수핵감압술은 피부를 절개하지 않고 특수바늘을 삽입해 시행하는 치료방법으로 고주파 열에너지를 디스크 병변 주변에 쬐어 튀어나온 수핵의 크기를 수축하고 감소시키는 방법입니다. 고주파 열에너지는 디스크 압력을 낮추고 손상된 섬유륜 부위 이상 신경을 차단해 통증 원인을 치료해 디스크 내벽을 튼튼히 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치료방법은 간단한 국소마취로 진행해 되어 치료시간이 30분 정도로 짧고 피부 절개 없는 주사 시술이기 때문에 부작용과 합병증 발생 우려가 적습니다. 또한 신경을 압박하고 있는 부분을 풀어줘 즉각적인 통증 완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오늘은 목디스크 증상과 목디스크 치료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목디스크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평소에 자세를 바르게 하는 습관을 기르고 꾸준한 스트레칭을 통해 디스크 등의 질환을 겪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