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경험하고 계신데요. 그중에서도 젊은 분들에게 이 증상이 주로 발생한다고 합니다. 오늘은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을 비롯해서 원인과 치료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콜린성 두드러기는 마치 벌레에 물렸을 때 빨갛게 부풀어 오르는 현상과 이 증상이 하루 이상 지속되지 않는 두드러기의 일종인데요. 콜린성 두드러기가 발생하면 피부가 굉장히 가렵고 빨갛게 부풀어 올라서 생기는 경계가 확실해집니다. 이러한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우리 몸의 체온이 적정 유지 온도를 유지하지 못할 때 갑자기 발생하게 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

 

위와 같은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주로 여름에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여름은 체온이 급격히 올라가면서 땀 배출이 많아지는데 체온이 제대로 떨어지지 않아서 두드러기가 생기게 되는데요. 피부는 더운 환경에 오래 노출되어 있으면 신진대사가 원활하지 못해서 신체 밸런스가 균형을 잡지 못해 피부에 트러블이 생기게 됩니다.

 

또 다른 피부 질환 ,건선 초기 증상과 치료방법은?

 

 

또 다른 콜린성 두드러기 원인으로는 면역력의 감소로 볼 수 있는데요.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신체 온도가 올라가서 콜린성 두드러기가 나타날 수가 있습니다. 부교감신경에 의해 분비되는 아세틸콜린이 땀샘을 자극하면 땀이 배출되면서 체온이 조절이 되는데 이 과정 속에서 아세틸 코린이 비만세포를 자극하게 되면서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작은 크기의 두드러기가 피부 여러 곳에 나타나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됩니다. 보통 이 증상은 팔 안쪽과 목 아래 그리고 허벅지 안쪽 등 땀이 많이 배출되는 곳에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처음에는 붉어지면서 가려움증을 동반하게 되지만 심해지면 발열과 두통 증상이 함께 오게 됩니다. 

 

무좀과 비슷한 이것! 한포진 치료방법은?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얼굴에는 보통 나타나지 않으며 주로 몸통에 많이 나타나고 가려움증도 나타나지만 따가움을 느끼는 경우도 굉장히 많습니다. 그리고 복통을 동반한 현기증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은 발진의 일종으로 급작스럽게 체온이 올라가서 생기므로, 체온이 낮아지고 영양공급이 잘 되면 금방 사라질 수도 있습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를 위한 근본적인 약을 존재하지는 않지만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는 약을 있는데요. 보통은 항히스타민제를 처방받아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이는 다만 근본적인 방법이 아니라 일시적인 증상을 완화시키기 위한 치료법이라는 것을 염두에 두시기를 바랍니다.

 

항히스타민제를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부작용으로는 졸림과 기억력 감소, 구토 등이 있으니 너무 많이 사용하는 것은 오히려 좋지 않겠죠.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이 심하면 스테로이드제를 처방받는 경우도 있는데요. 이 또한 남용하면 내성과 함께 또 다른 피부질환을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에 사용에 항상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또한 콜린성 두드러기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피부 온도를 낮춰주는 방법인데요. 더워서 올라간 체온을 차가운 물을 마시어 내려가게 하는 방법, 차가운 물로 샤워를 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차가운 물로 샤워를 지속적으로 하는 것은 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오히려 안 좋을 수 있기 때문에 가끔씩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수건에 찬물을 적셔서 목에 두르고 있으면 일시적으로 가라앉는 효과를 보실 수 있고 꾸준히 냉찜질을 해주시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오늘은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원인 그리고 콜린성 두드러기 치료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활동이 많고 체온의 변화가 급격한 면역력이 떨어진 젊은 성인들이 대체적으로 많이 걸리는 만큼 평소에 면역력 관리에 유의하시어 위와 같은 피부 질환에 걸리지 않도록 조심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