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반증 초기증상 특별한 불편함이나 통증이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초기증상을 알아채는 것이 쉽지는 않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겪고 있는 것은 아니지만 증상이 나타나고 심해지면 일상생활에 지장을 주는 스트레스가 심한 피부질환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오늘은 백반증 초기증상 그리고 백반증 치료방법은 무엇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백반증

 

백반증은 흔한 피부 질환은 아니어서 생소할 수도 있는데요. 말 그대로 피부가 군데군데 하얗게 되는 질환입니다. 이는 멜라닌 세포가 소실되어 그 부분에 다양한 형태와 크기의 백색반이 나타납니다. 백반증은 통증이 따로 있거나 불편함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미용적인 문제가 있기 때문에 본인에게 심리적 스트레스를 가져다줄 수 있는 피부질환입니다. 

 

콜린성 두드러기 증상과 원인 치료법 알아보기

 

보통은 젊은 나이에 생기는 경우가 많으며, 조기치료가 중요하고 방치하면 전신으로 퍼질 수 있습니다. 백반증은 완치가 가능하기도 하지만 완치했다고 해서 재발의 위험이 없는 것은 아닙니다. 

 

백반증 원인

 

백반증 원인은 보통은 면역체계의 이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언급했듯이 피부의 색을 만드는 멜라닌 세포가 면역체계의 이상으로 소실이 되면서 나타나게 되는 현상입니다. 백반증은 원형탈모나 갑상선 질환 같은 다른 자가면역질환 관련 질병과 함께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건선 초기증상, 원인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이렇게 면역체계 이상으로부터 오는 원인으로 많은 부분 가족력으로 인해 생기기도 하기 때문에 유전적 원인이 가장 큰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스트레스와 자외선 노출에 의한 화상 등이 또 다른 백반증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중에 여름철 자외선에 의한 피부의 노출은 외부적 요인으로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백반증 초기증상

 

백반증 초기증상은 특별하지 않아서 잘 모르고 넘어가는 경우가 많은데요. 일반적으로 초기에 몸의 좌우에 흰색 반점이 비슷한 모양으로 1~2개 정도로 나타나다가 수십 개로 증가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흰색 반점이 얼굴과 목, 머리카락과 손가락, 팔꿈치 등에서 나타날 수 있습니다. 눈썹이나 머리카락에서는 탈색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백반증 초기증상 아이들의 경우에는 백반증을 버짐으로 잘못 알고 방치할 수도 있는데요. 어린아이 같은 경우는 부모님이 눈여겨보았다가 백반증 초기증상에 바로 대처하시기를 바랍니다.

 

드물게는 백반증 발생 부위가 가렵거나 따끔거리는 증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 대부분은 통증이 동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통증이 없다고 방치하지 마시기를 바랍니다.

 

백반증 치료방법

 

백반증 치료방법은 처음에 치료를 잘하게 되면 완치가 충분히 가능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1. 스테로이드 연고

 

가장 기본적인 백반증 치료방법은 스테로이드 연고를 바르는 것입니다. 작은 크기의 백반증은 스테로이드 연고만으로도 충분히 호전이 가능합니다.

 

2. 단파장 자외선 B 치료

 

광민감제 복용 없이 자외선 B를 백반증 부분에 조사하는 백반증 치료방법으로 최소 6개월은 지속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3. 엑시머 레이저 치료

 

백반증 치료방법 중 많이 쓰이는 방법은 바로 엑시머 레이저 치료인데요. 이는 백반증 부위에 레이저를 쏴서 짧은 시간에 색소 침착을 유도하는 방법입니다. 시술이 간단하면서 통증이 거의 없어서 마취 없이도 치료가 가능합니다.

 

4. 표피이식술

 

위와 같은 방법으로도 효과가 없을 때 할 수 있는 백반증 치료방법은 표피이식술인데요. 이는 본인의 정상 피부에서 채취해 이식하는 방법으로 부작용이 적을뿐더러 효과가 좋습니다.

 

백반증 예방법

 

백반증은 많은 부분 유전적인 영향이 커서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이 많지는 않지만, 면역 관련 부분만 컨트롤을 잘해준다면 충분히 어느 정도는 예방이 가능합니다.

 

백반증 예방법, 우선 피부가 자극을 받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피부를 막 긁거나 때를 자주 미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염색약과 미백 화장품도 맞지 않는 것을 쓰면 백반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자외선 차단을 위한 선크림 사용과 모자 사용 등도 평소에 피부가 약한 분들에게는 필수입니다. 

 

또한 면역력 관리를 위해서는 평소에 스트레스 관리를 해야 합니다. 스트레스를 면역체계를 파괴하는 주범으로 멜라닌 색소를 없애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흡연도 체내 활성산소를 축척시켜 멜라닌 세포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흡연은 되도록이면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은 백반증 초기증상과 백반증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언급했듯이 백반증은 미용적인 문제로 대두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초기에 관리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