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 증상 때문에 일상생활에 지장을 받으시는 분 계실 것 같은데요. 이명 증상은 귀에서 다양한 소리가 들리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아무런 외부 자극 없이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어쩌다 한번 그러면 상관이 없지만 지속적인 증상으로 일상생활이 힘들어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오늘은 이명 증상과 이명 치료 방법에 대해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명이란

 

이명은 외부의 자극이 없음에도 불구하고 귀랑 머릿속에서 소리가 들리는 증상인데요. 이명 환자수는 해가 갈수록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환자의 연령대도 아이부터 어른까지 다양한데요. 그럼 이명 증상은 구체적으로 어떠한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명 증상

 

이명 증상은 귀에서 삐 소리, 물 흐르는 소리, 진동이 오는 소리 등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간혹 가다가 발생하는 이명 증상이면 상관이 없는데, 주기적으로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만큼 증상이 발생한다고 하면 병원에 가셔서 진단을 받아보셔야 합니다. 흔히 나타나는 이명 증상은 다음과 같으니 자가진단을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꼭 알아야 할 뇌출혈 전조증상 10가지 바로 알아보기!

 

1. 귀가 먹먹해지면서 갑자기 소리가 잘 안 들린다.

2. 현기증과 두통이 함께 오면서 이상한 소리가 들린다.

3. 귀에서 들리는 특정한 소리에서 박자감이 느껴진다.

4. 위와 같은 증상이 반복적으로 5분 이상 지속된다.

5. 이명 증상 때문에 잠을 청하기 어려울 정도이다.

 

이명 원인

 

그러면 위와 같은 이명 증상을 일으키는 이명 원인은 무엇일까요?

 

1. 노화

 

이명 원인 첫 번째로는 노화를 들 수 있습니다. 신경의 노화로 인해서 노인성 난청 같은 증상을 말하는데요. 달팽이관이 손상되어서 신호를 주는 청신경에 이상이 생겨서 귀에서 특정한 소리가 반복이 된다고 합니다. 

 

2. 이어폰

 

요즘 이어폰을 끼고 다니는 사람들이 굉장히 많은데요. 특히 젊은 세대에서 이명 증상이 생기는 원인의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이어폰입니다. 이어폰에서 나는 소리가 고막에 전달하는 압력을 높이게 되는데요. 이어폰의 볼륨이 높아질수록 소음성 난청이 생길 확률이 높아집니다. 

 

 

3. 카페인

 

이명 원인 다음으로는 카페인을 꼽을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는 이명 증상을 유발하는 성분이 있다고 하는데요. 그렇기 때문에 너무 많은 카페인의 섭취는 자제하시는 것일 좋을 것 같습니다.

 

4. 스트레스

 

모든 병의 근원인 스트레스 역시 이명 원인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

 

이명 치료 귀찮아서 또는 대수롭지 않게 생각해서 넘기는 경우가 많으신데요. 심해지기 전해 이명 치료를 하시게 되면 치료 가능한 질환이기 때문에 적극적으로 하시기를 바랍니다. 흔히 사용하고 있는 이명 치료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심근경색 초기증상 알아보고 골든타임에 대처하자!

 

이명 치료 방법 1. 약물

 

이명 치료 방법 첫 번째는 약물 요법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명 치료만을 위해 나와있는 약은 현재 없습니다. 하지만 이명에 동반된 증상들을 약화시킴으로써 이명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빈혈과 갑상선 기능항진증, 기능저하증, 당뇨와 고혈압 등의 기저 질환이 있다면 이를 먼저 치료하는 방식으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이명 증상이 신경과 관련이 돼있기 때문에 신경안정제와 항우울제 그리고 진정제 등의 약물을 사용해서 이명 증상을 억제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 2. 보청기

 

보청기를 통한 치료는 감각신경서 난청을 가지고 있는 환자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 3. 정신과 치료

 

정신과 치료를 통한 치료 방법과 상담을 통해 기본적으로 긴장감과 불안을 해소하는 과정을 거치면 이명 증상도 완화될 수 있습니다.

 

이명 치료 방법 4. 소음발생기

 

소음발생기를 사용해서 이명의 강도보다 낮은 강도의 음자극을 지속적으로 주면서 이명에 익숙해지도록 지속적인 훈련을 해야 합니다. 훈련을 통해서 환자 자신이 이명 증상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점차 인지하지 못하게 하는 방법입니다.  

 

이명 증상은 보통 조용한 장소 또는 적막한 상황에서 오히려 크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내 주위의 환경을 너무 적막하게 만드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백색 소음 즉, ASMR 같은 것을 틀어놓고 생활하시는 것이 오히려 이명 증상을 발생시키지 않는 좋은 환경이니 참고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