좌골신경통 증상 겪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굉장히 힘듦을 느끼실 텐데요. 허리디스크와도 비슷한 느낌을 받게 되는 좌골신경통 증상과 치료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좌골신경통

 

좌골신경통은 오랜 시간 동안 앉아 있거나 일정 자세를 유지하고 있을 때 자세가 잘못되어 있으면 생기게 되는 통증을 말하는데요. 좌골신경은 다리 뒤쪽에 위치한 신경과 엉덩이 아랫부분 그리고 무릎 사이의 신경을 말하는데, 엉덩이에서부터 무릎으로 통증이 타고 내려오면서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척추치료법은 어떠한가요? 추나요법에 관해서 알아보기!

 

좌골신경통 증상은 특히나 앉아서 오래 생활을 하시는 직장인과 학생들에게 많이 생길 수 있습니다. 앉아서 업무를 볼 때 다리를 꼬고 앉는 등의 잘못된 자세를 오랫동안 반복하게 되면 엉덩이에 통증이 오면서 다리가 저린 등의 증상을 겪으실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증상

 

좌골신경통 증상 여러 가지로 볼 수 있는데요. 다음과 같이 정리해보았으니 자가진단 해보시기를 바랍니다.

 

1. 장시간 서있거나 걷는 것이 힘들다

2. 딱딱한 의자에 오래 앉아 있으면 무릎 뒤쪽이 당기거나 감각이 둔해진다.

3. 발과 발가락에 통증이 있고 감각이 없어진다.

4. 다리가 저리고 화끈거리거나 찌르는 느낌을 받는다.

5. 허리부터 시작되는 통증이 발까지 이어진다.

6. 쪼그리고 앉으면 시원함을 느낀다.

7. 허리를 구부릴 때 통증이 더 심해진다.

8. 심할 경우에는 방광을 조절하는 능력이 떨어져서 요실금을 경험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좌골신경통 증상은 종양이나 좌골신경이 지나가는 근육 등에 의해서 눌리거나 좌골신경의 손상과 염증에 의해서도 발생할 수 있습니다.

 

좌골신경통 치료방법

 

좌골신경통 치료방법은 증상이 심하지 않을 경우에는 자세를 교정함으로써 가능하기도 하고 약물 치료를 통해서 좌골신경통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약물 치료로 완화가 되지 않는다면 좌골신경 차단술을 통해 증상의 완화를 시도해볼 수 있고, 경막외 차단술과 요천추신경근 차단술 등을 통해 좌골신경통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습니다. 

 

온몸의 뻐근함과 통증을 가지고 있다면 이 치료방법을 써보자!

 

하지에 힘이 빠지고 배뇨에 문제가 생기는 등의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말총 증후군이라고 하는데 이럴 경우에는 바로 수술을 하셔야 합니다. 

 

이러한 좌골신경통 치료방법은 환자의 상태에 따라서 강도가 다르고 보통의 경우에는 특별한 치료를 하지 않아도 자연적으로 통증이 호전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 중 30% 정도의 환자는 수술을 해야 하는 통증을 경험을 하는데 1년 정도 시간을 넉넉히 두고 경과를 봐가면서 치료를 받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좌골신경통 예방법

 

좌골신경통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요?

 

1. 규칙적인 운동

운동이 대표적인 좌골신경통 예방법입니다. 걷기와 조깅, 수영 등의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 그리고 몸과 마음을 수련할 수 있고 유연성을 길러주는 요가와 필라테스 등의 운동을 한다면 좌골신경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스트레칭

이것도 위와 같은 개념이긴 한데, 장시간 일을 할 때 시간을 정해놓고 잠시 일어나서 스트레칭을 하는 등 몸의 긴장을 풀어주는 동작을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오래 앉아 있기만 한다면 허리 부분에 디스크를 유발할 수 있고 인대에 압력을 가중시키게 됩니다.

3. 체중관리

비만의 몸을 가지고 있다면 좌골신경통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데요. 몸무게가 늘어나면 척추에 가하는 압력이 늘어나서 좌골신경통 증상 등 척추에 무리가 가는 질환들이 나타날 수 있으니 체중관리를 반드시 하시기를 바랍니다.

4. 코어 강화 운동

척추가 무너지면 우리 몸이 무너지는 것과 마찬가지라고 볼 수 있는데요. 이렇게 척추와 복부 등의 우리 몸의 중심을 지태해주는 힘은 바로 코어의 힘입니다. 요가와 필라테스 등의 운동과 플랭크 등 여러 가지 코어 관련 운동을 통해서 복부와 골반의 힘을 강화시키는 훈련을 꾸준히 하시기를 바랍니다.

 

오늘은 좌골신경통 증상과 좌골신경통 치료방법 및 예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운동을 꾸준히 하시고 바른 자세를 유지하시기를 바랍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