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론병 증상에 대해서 들어보셨나요? 크론병은 이전에는 우리나라에서는 흔치 않은 질환이었는데요. 최근에 들어서 크론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수가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이름도 낯선 크론병 증상 그리고 크론병 원인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크론병

 

크론병은 우리 몸의 모든 기관에 나타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으로 자가 면역 질환의 일종입니다. 이 병에 관해 처음 논문을 쓰신 미국의 크론 박사의 이름을 따서 생긴 크론병은 여러 곳에 다발성으로 발생할 수 있으나 특히나 소장 아래 부분에 가장 흔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크론병은 특히 젊은 층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으며, 그중의 30%는 가족 또는 친척 중 크론병을 앓고 있는 사람의 영향으로 생기는 것으로 유전적 요인이 어느 정도 작용하고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

 

1. 소화관 염증

 

크론병 증상 종류와 심각도는 환자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아무 증상이 없다가 급속도로 진행이 되는 경우가 있는가 하며, 서서히 나타나는 경우도 있고 또는 아예 증상이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크론병 증상은 대개 피곤함, 체중감소, 복통과 설사, 항문 통증, 하혈, 발열 등 다양합니다. 또한 구역질과 구토, 복부 팽만감, 빈혈, 복부의 혹, 치질 등의 증상도 더불어 나타납니다.

 

이중 가장 흔한 크론병 증상은 바로 복통인데요. 거의 모든 환자에게 나타났고 그다음으로는 체중감소와 설사 순으로 크론병 증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생명을 위협하는 췌장암 초기증상과 예방법 알아보기!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크론병은 주로 20~30대 젊은 사람에서 발병되며 이들은 처음에는 장염인 줄 알았다가 증상이 악화되어 빈혈 증상까지 겪으면서 영양실조까지 경험하게 됩니다. 그 이후에서야 크론병 진단을 받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크론병 증상, 또한 항문의 상태에도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요. 치질 증상을 병원을 방문했다가 크론병이 발견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2. 피부

 

크론병 증상 피부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지름 5cm 정도의 붉은 기를 보이는 둥근 모양의 결절로 약간의 융기가 나타나고 이 부분을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면서 홍반과 피부 궤양 증상이 나타납니다.

 

3. 관절

 

크론병 증상 관절에도 나타날 수 있습니다. 여러 관절 부위에 걸쳐서 나타나게 되는데요. 무릎과 엉치, 발, 손 등에 통증이 나타나면서 붓게 되고, 나중에는 움직이기 어려울 정도까지 악화될 수 있습니다.

 

혈액암 증상과 원인 생존율 알아보기

 

4. 안구

 

크론병 증상 안구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는데요. 눈부심, 안구통, 시력 후퇴 등의 증상이 나타나면서 포도막염과 상공막염 등의 안구 질환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결막염과 공막염 등의 증상도 나타날 수 있는데요. 안구에 나타나는 크론병 증상이 심해지면 최악에는 실명까지 이를 수 있기 때문에 빠른 치료가 필요합니다.

 

5. 어린이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크론병 증상도 있는데요. 빈혈과 발열, 관절의 통증과 강직감, 다른 아이들에 비해 모든 면에서 성장이 느리게 됨, 성적 발달이 느림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크론병 원인

 

크론병 원인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유전적 원인과 자가면역 질환에 의한 것입니다. 

 

크론병을 앓고 있는 환자의 부모나 친척이 크론병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는 점을 발견했고 이는 유전적 원인이 어느 정도 영향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다음으로 크론병 원인은 소화관 내에 정상적으로 존재하는 세균에 대한 과잉 면역 반응을 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증상이 바로 20~30대에게서 많이 발생하는 증상입니다. 

 

그다음 크론병 원인으로 환경적 요인도 들 수 있는데요. 흡연자에게서 크론병 증상이 나타날 확률이 상대적으로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술로 치료를 한다고 해도 재발할 확률이 높고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더 많습니다.

크론병 치료

 

크론병 치료는 증상을 완화하고 염증 또는 손상된 조직의 파괴를 늦추기 위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약물 치료를 원칙으로 하고 합병증 발생 등 크론병 증상이 심할 경우에는 수술을 통한 치료를 하게 됩니다. 

 

크론병 원인이 위와 같기는 하지만 확실한 원인이라고 밝혀진 것은 아직 없기에 일반적으로 몸에 좋지 않다고 여겨지는 모든 것, 즉 흡연과 음주, 피임약의 과잉 사용, 과도한 스트레스, 운동 부족 등의 안 좋은 생활 습관을 고치는 것이 현재로서는 크론병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