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간판 탈출증 증상 비교적 젊은 사람들에게도 잘 나타나는 증상으로 꽤 많은 분들이 이로 인해 고생을 하고 있습니다. 허리디스크와 비슷해 보이는 추간판 탈출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고 치료는 어떻게 하는지에 대해서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추간판 탈출증

 

추간판은 흔히 말하는 디스크로 말랑한 연골 구조물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이것은 척추뼈끼리 부딪히는 것을 막아주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데 이런 추간판이 탈출하면서 신경을 누르게 되어서 나타나는 증상이 바로 추간판 탈출증 증상입니다. 

 

추간이라는 것은 척추 사이라는 뜻이고 척추뼈 사이 말랑한 연골 뼈는 추간판으로 둥근 판의 모양을 하고 있습니다. 뼈 사이의 탄력을 담당하는 것으로 이것이 너무 심하게 눌리거나 이상이 생기면 추간판이 돌출되면서 문제가 생기게 되는데요. 그러면 추간판 탈출증 증상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추간판 탈출증 증상

 

추간판 탈출증 증상은 추간판 탈출 정도에 따라서 조금씩 달라지는데요. 돌출의 정도가 약할 때는 추간판 탈출증 증상이 미약한데요. 예를 들면 허리가 조금 아픈 정도 그리고 다리가 조금 저리거나 당기는 등 약간의 경미한 증상이 나타날 뿐입니다.

 

그러나 추간판 탈출증 증상이 심해지면 다리가 심하게 당기면서 못 움직일 정도로 아픈 경우가 결국에는 걷지도 못하는 상황까지 갈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가 생기면 팔로 가는 신경이 눌림으로써 팔이 저린 증상이 나타나고 허리 디스크는 골반에서 다리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면서 다리가 저리게 됩니다.

 

목디스크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이렇게 돌출되거나 디스크가 터지게 되면 팔과 다리로 가는 신경을 압박하기 때문에 저림증이 나타나게 되는 것인데요. 허리와 목디스크가 동시에 생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러한 경우는 굉장한 고통이 따를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하셔야겠습니다. 

 

이러한 추간판 탈출증 증상은 기침을 할 때, 무거운 물건을 들 때, 허리를 앞으로 숙일 때 악화되는데요, 때로는 전기가 흐르는 것 같고 칼로 베이는 듯한 심각한 통증이 될 수도 있다는 점 주의하시기를 바랍니다.

 

추간판 탈출증 원인

 

추간판 탈출증 원인은 사실 노화에서 오는 퇴행성 변화라는 점이 가장 크게 작용하고 있는데요. 요즘은 이러한 퇴행성 변화가 10대에서부터 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어깨 충돌증후군 증상 알아보기!

 

특히 고등학생들도 적지 않게 겪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러한 추간판 퇴행적 변화에는 다음과 같은 특징이 있습니다. 

 

1. 추간판 내부 세포의 수가 감소하거나 합성 능력이 감소하는 경우

2. 수분이 감소해 세포 외의 기질의 변화가 발생하거나 수분 응집성당단백이 파괴되는 경우

3. 연골 종판 투과도 감소로 인해 추간판으로의 산소 공급과 영양소 공급이 감소되는 경우

 

추간판은 탄력을 담당하는 부분인데, 수분량이 감소한다면 결국에는 탄력이 감소되고 기능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되면서 반복적인 충격 또는 손상을 입게 됩니다.

추간판 탈출증 예방법

 

추간판 탈출증 예방법은 무엇보다도 평상시에 자세를 바르게 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가장 중요한 것이면서도 간과하는 것들이 우리의 몸을 병들게 하는 원인이 되는 것입니다.

 

평소에 물건을 들 때 최대한 몸에 붙여서 드는 것, 앉아 있을 때 엉덩이를 의자에 붙이고 허리를 꼿꼿하게 세우는 습관 등 평소에 올바른 자세를 유지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또한 오래 서 있는 직업을 가진 분들은 구부정하게 있는 게 아니라 허리가 곧게 펴지도록 하는 습관, 허리 근력을 강화해주는 운동을 꾸준히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불어 가벼운 조깅이나 수영, 자전거 타기 등의 운동 습관을 기르는 것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오늘은 추간판 탈출증 증상과 원인 그리고 예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한번 생긴 추간판 탈출증 증상은 호전되는 것이 쉽지 않고 많은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최대한 평소에 자세에 신경을 써서 미리 방지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 되겠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