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상포진 초기증상 있다면 빠르게 치료를 해야 하는데요. 대상포진 초기증상은 생각보다 뚜렷하지 않아서 대수롭지 않게 넘기시는 분들이 많으신데요. 제 주변분들 중에서도 대상포진 초기에 치료를 놓쳐 심해졌을 때 알게 되어 통증으로 많이 힘들어하는 것을 보았는데요.

 

 

오늘은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알아보고 치료방법 및 평소에 할 수 있는 예방법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무릎통증의 다양한 원인 알려드립니다!

 

어깨통증의 다양한 원인 알려드립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

감기증상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대표적인 증상이 바로 감기증상인데요. 감기와 너무 비슷해서 단순 몸살로 생각하고 감기약을 복용하는데에서 그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렇게 방치하게 되면 피로감과 발열 등의 증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증상이 지속되면서 오랜 기간 지나게 되면 상태가 악화되어 몸이 쑤시고 찌르는 것 같은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통증

 

대상포진 초기증상 두 번째는 피부 한 곳에서부터 통증이 나타나기 시작하는데, 주로 생기는 부위가 얼굴 부위 또는 상반신 쪽으로 오게 됩니다. 처음에는 바늘로 꼭꼭 찌르는 것과 같은 느낌이 들다가 심해지면 칼로 베이는 것 같은 고통이 찾아옵니다. 두통이 함께 오며 온몸의 근육통이 생기면서 몸 전체가 쑤시게 됩니다.

 

가려움증

 

위와 같이 강한 통증을 느끼는 사람이 있는 반면에, 사람에 따라서는 특정부위가 가렵고 따끔거리는 정도로 지나갈 수 있어서 의심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 방치하면 고통이 오래갈 수 있기 때문에 감기 증상이 있으면서 가려움증이 동시에 생겼다면 대상포진 초기증상임을 인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발열과 수포

 

대상포진 초기증상 중 마지막은 바로 발열과 수포입니다. 특별한 이유가 없이 갑자기 화끈거리면서 열이 나면서 손으로 피부를 긁었을 때 자국이 오래가고 자국이 옆으로 번지게 되는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붉은색 반점이 번져나가면서 이것이 수포로 바뀌게 됩니다. 

 

 

가렵고 따가운 통증 때문에 계속 건드리고 싶은데, 손으로 만지게 되면 다른 감염의 위험까지 생기기 때문에 더욱더 주의해주셔야 합니다.

 

대상포진 초기증상도 감기증상 같은 단순한 증상에서 통증 및 발열과 수포로 번지기 때문에 심해지기 전에 치료를 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하겠습니다.

 

 

대상포진 원인

 

대상포진 원인은 바이러스인데요. 우리가 어렸을 때 걸렸던 수두 바이러스가 성인이 되어서 동일 바이러스로 대상포진으로 나타나게 됩니다.

 

그래서 어릴 적 수두를 겪었던 사람은 그 바이러스가 인체 안에 남아있어 성인이 되어서 대상포진에 걸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성인이 되어서 생기는 대상포진 원인은 노화로 인해 면역력이 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스트레스로 인해서도 대상포진이 올 수 있고 다른 병으로 인해 대상포진이 같이 오는 경우 등 다양합니다.

 

예전에는 50대 이상에 노년층에서 많이 발생했는데, 요즘에는 30대 40대 젊은 분들에게서도 종종 나타나 대상포진이 더는 노년을 위한 질병이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상포진 치료방법 대표적으로 항바이러스제가 있습니다. 팜시클로비르 또는 발라시클로비르 같은 항바이러스제는 면역체계가 약한 사람 특히 노인들을 대상으로 투여하게 됩니다. 

 

이런 약물은 대상포진 초기에 투여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나중에 물집이 잡히고 수포가 생기면서 번지기 시작하면 약물도 효과가 없게 되는데요. 약물도 사실상 대상포진 초기증상을 완화할 수 있고 기간을 줄여줄 수는 있지만 완치하기에는 힘든 치료방법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눈과 귀 쪽으로 대상포진의 범위가 넓어지면 안과의사와 이비인후과 의사에게 따로 진료를 받아야 합니다. 약물과 진통제를 통한 치료방법이 진행이 될 수 있습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대상포진 예방법 중 가장 중요한 부분은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습관을 키우는 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기본 20분 이상 햇볕을 쬐면서 걷기, 달리기 등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혈액순환이 잘 되고 각종 노폐물이 배출이 되면서 건강한 몸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다음은 대상포진 원인 중 대표적인 것이 스트레스인 만큼 스트레스 관리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와 과로 등은 최대한 피하시는 것이 좋은데요. 스트레스로 인해 몸에 안 좋은 호르몬이 생겨서 영향을 미치게 되어 대상포진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평상시에 본인만의 스트레스 해소 방식으로 관리를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대상포진 예방법 마지막으로 규칙적이고 건강한 식습관입니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면서 식사 때에 규칙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비타민이 많이 들어있는 과일이나 채소는 면역력을 높이는데 좋기 때문에 건강한 음식 위주로 식단을 구성하시길 바랍니다. 특히 인스턴트나 자극적인 맛의 음식은 최대한 피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