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르기닌의 효능 아실 분들은 아실 만큼 요즘 많은 분들이 즐겨 찾는 영양성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 몸의 필수영양분인 아미노산 중 하나인 아르기닌이라는 건강보충제의 인기는 갈수록 높아져가고 있는데요. 오늘은 아르기닌은 무엇인지 그리고 아르기닌의 효능을 정리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아르기닌

 

아르기닌 또는 L아르기닌이라고 하는 이 영양분은 아미노산의 한 유형으로 수많은 몸 안의 시스템에 의해 요구되는 산화질소,스페르민,오르니틴과 같은 여러 대사물질의 전구체로 작용합니다. 

 

아르기닌은 산화질소 생성에 영향을 미칠 뿐 아니라 면역기능 향상 근육발달 그리고 단백질 합성 등 다양한 곳의 기능을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 아르기닌은 몸 안에서도 생산할 수 있지만 보유량이 충분치 않은 경우에 식단으로 공급을 받을 수 있고 영양제를 통해서 보충을 받는 방법도 있습니다. 

 

아르기닌이 부족하면 생기는 증상은 면역세포 파괴, 폐동맥고혈압 및 손상된 항종양 반응 등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충분히 우리의 식단에서 공급이 가능하기 때문에 위와 같은 부족 증상은 없앨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아르기닌의 효능은 신체에 이 화합물이 충분하면 아래와 같은 증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1. 심혈관 기능

 

아르기닌의 효능 첫 번째로 심혈관 기능이 있습니다. 산화질소 유일한 기질인 아르기닌은 신경 또는 심장 건강 유지에 필수적인 성분입니다. 때문에 고혈압 환자의 혈관 지혈 조절 등을 도와줄 수 있습니다.

 

허혈성 심장질환 증상과 치료방법 알아보기

 

협심증 증상에도 도움을 주는데, 아르기닌은 산화질소를 통해 혈관 팽창을 유발하고 심근으로의 혈류를 촉진시켜 허혈성 심근증후군에도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2. 면역 기능

 

아르기닌의 효능 두 번째로는 면역 기능을 들 수가 있는데요. 아르기닌을 투여받은 환자는 그렇지 않은 환자에 비해 면역 합변증 발생률이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연구 결과에 의해 드러났습니다. 이는 면역 반응 및 염증에 의한 아르기닌의 효능 때문입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3. 운동대사

 

아르기닌의 효능 세 번째로는 운동대사입니다. 아르기닌은 운동과 함께할 때 인슐린 감수성과 모세혈관 성장을 개선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즘 헬스나 운동을 하시는 분들이 보충제로 아르기닌을 많이 섭취하시는 것이 이러한 효능 때문입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4. 노화방지

 

아르기닌의 효능 또 하나의 중요한 효능은 바로 노화방지 효능입니다. 아르기닌의 활성 성분은 노화가 진행되는 동안 억제되는 호르몬과 구조 단백질, 기타 생물학적 화합물의 생성을 촉진하는 능력으로 인해서 노화속도를 늦추게 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의 효능 5. 불안 증세 개선

 

아르기닌의 효능 마지막으로 불안 증세 개선이라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르기닌은 심리 사회적인 스트레스에 노출된 개인의 불안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는 스트레스 받을 때 호르몬 생성을 조절시킴으로써 불안 증세를 개선시키는 효능이 있습니다.

 

아르기닌 많은 음식

아르기닌을 식단을 통해서도 공급할 수 있다고 알려드렸는데요. 아르기닌 많은 음식은 무엇이 있을까요? 보통의 사람들은 식단으로 매일 약 5g의 아르기닌을 섭취한다고 하는데요. 이 양은 어떠한 음식을 먹는지 그리고 전반적인 생활습관 식습관에 따라 사람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또한 어떠한 경우에는 우리 몸이 원하는 충분한 양의 아르기닌을 제공받지 못하기도 합니다. 아르기닌 많은 음식을 섭취한다면 이러한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데요. 

 

 

보통 아르기닌 많은 음식으로는 계란과 해조류, 소고기, 닭고기, 칠면조, 호박씨와 기타 씨앗류 그리고 견과류 등이 해당이 됩니다. 모든 음식을 다 섭취할 수는 없어도 위의 음식 중 몇 가지를 골고루 나누어서 식단에서 섭취한다면 우리 몸에 필요한 아르기닌을 부담 없이 섭취할 수 있는 방법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아르기닌 부작용

 

 

아르기닌 부작용 간과할 수 없는데요. 용량을 초과해서 먹는 경우에 흔치 않지만 부작용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통풍과 팽만감, 복통과 설사 그리고 저혈압 증상 등이 있는데요. 또한 아르기닌 보충제를 만성적으로 이용한다면 심근경색 등으로 이어질 수 있는 부작용도 있으니 조심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임신 중에 아르기닌 복용은 적합 여부를 의사와 상담해서 먹는 것이 안전한데요. 혹시 모를 다른 합병증으로부터 예방하기 위함입니다. 

 

오늘은 아르기닌의 효능을 비롯해 아르기닌 많은 음식과 아르기닌 부작용에 대해서도 알아보았습니다. 요즘 남녀노소 많은 분들이 선호하고 있는 아르기닌, 좋은 점도 많지만 영양제를 통한 과복용으로 인한 부작용도 있으니, 반드시 잘 살펴보시고 복용하시고 특히나 특이 체질이거나 기저 질환이 있는 경우 등에는 꼭 의사와 상담하에 섭취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